그룹 지니어스 Group Genius - 1등 조직을 만드는 11가지 협력 기술
키스 소여 지음, 이호준 옮김 / 북섬 / 2008년 1월
평점 :
품절


21세기인 오늘날 세계는 무한 경쟁을 하고 있다. 좀 더 부연하자면 총성 없는 전쟁을 하고 있다. 그만큼 생존을 위한 치열한 몸부림을 하고 있는 것이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기업은 그 어느 때보다 효율적이며 창조적인 관리가 요구되고 있다. 만약 기업이 변화하는 속도를 따라가지 못한다면 기업은 사표를 제출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그러면 미래 기업은 어떻게 조직되어야 하는가? 우선적으로 기업의 구성원들이 창조성을 발휘하도록 해야 한다. 이것이 곧 이 책에 나와 있듯 그룹 지니어스가 된다. 그룹 지니어스에는 두 가지 의미가 담겨져 있다. 첫째로 앞서 말했듯 창조적 사고를 말하며 둘째로 창조의 단위가 개인이 아니라 그룹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 책에서 저자는 창조적 사고의 특성을 경영의 대가 피터 드러커가 ‘미래 기업은 심포니오케스트라처럼 움직일 것이다.’에서 찾고 있다. 하지만 그는 기업이 업무에 즉흥적으로 대처해야 한다는 점에서 악보가 있는 심포니오케스트라의 연주와 완전히 동일시하 수 없다고 했다.

그리고 개인의 창조적 사고가 효과적으로 발휘되기 위해서는 서로가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요즘같이 변화가 빠른 시대에 더 이상 한 사람의 천재에 의지하는 것은 아주 비효율적이다. 또한 역사적으로 위대한 발명품은 위대한 발명가 혼자만의 결과가 아니라 여러 사람들이 협력으로 이루어진 즉 그룹 지니어스를 통해 만들어진 것이다.

이 책을 통해 기업은 그룹 지니어스를 통해 1등 조직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아주 유용한 대안이라는 것이다. 다시 말해 그룹 지니어스는 모든 조직 구성원 스스로가 긍정적인 사고와 상대방을 신뢰하는 마음을 바탕으로 자신의 역량뿐만 아니라 상대방 역량까지 높일 수 있게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