멋진 여우 씨 동화는 내 친구 48
로알드 달 지음, 햇살과나무꾼 옮김, 퀸틴 블레이크 그림 / 논장 / 2007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여우 씨에게 박수를 보냅니다. 욕심 많고 심술 사나운 못된 사람들을 한바탕 골탕을 먹이는 솜씨가 대단합니다. 배꼽을 훔쳐갈 만합니다. 또한 어려운 상황에서도 끝가지 포기하지 않고 최선을 다하는 여우 씨가 멋져보였습니다.

여우 씨에게 뜻밖의 시련이 불어왔습니다. 바로 세 명의 농장 주인- 보기스, 번스, 빈-이 여우 씨를 잡으려고 안달이 났습니다. 가족을 책임져야할 여우 씨는 세 사람과 목숨이 오가는 싸움을 피할 수 없었습니다.


그동안 안정적(?)으로 먹잇감을 농장에서 구했는데 이제 굴속에서 옴짝달싹 할 수도 없게 됩니다. 농장에는 여전히 사람들이 먹고도 남을 닭과 오리들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세 사람은 아주 고약합니다. 자기들만 배부르게 먹으면 그만입니다. 여우 가족들을 위해서 인정을 베풀지 않습니다.


대신에 어떻게 하면 여우 씨를 잡을 수 있을까, 못된 생각만 합니다. 고심 끝에 굴삭기로 여우 굴을 파헤칩니다. 그러나 이것마저도 힘들어 총을 들고 여우 굴을 지킵니다. 여우 씨를 배고프게 하려는 속셈입니다.


과연 쫓고 쫓기며 궁지에 몰린 상황에서 여우 씨는 어떻게 탈출할 수 있는지 사뭇 궁금해졌습니다. 굴 밖으로 나가면 총알 밥이 될 것이고 굴 안에 있다면 굶어 죽을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그 순간 여우 씨는 기발한 생각을 합니다. 도망을 가는 대신 오히려 세 명의 농장을 향하여 굴을 파는 것입니다. 그리고는 성공적으로 먹잇감을 가지고 와서 이웃 동물들과 함께 즐거운 잔치를 벌입니다.


이 책에서 가장 재밌는 부분은 세 사람이 이런 사실을 모른 체 굴 밖에서 미련하게 기다리고 있다는 것입니다. 더구나 지금까지 기다리고 있을 거라는 말에 웃음이 절로 나옵니다.


여우 씨에게 다시 한 번 박수를 보냅니다. 앞서 말했듯이 위험한 순간에서 벗어나려고 달아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러나 이보다 더 좋은 방법은 위험과 맞설 수 있는 용기와 지혜입니다. 남들이 보기에도 일방적인 싸움이어서 여우 씨가 끝내는 포기할 거라 생각할 수 습니다. 그러나 결과는 여우 씨가 통쾌하게 세 사람을 바보로 만듭니다.


앞으로는 세 사람이 여우 씨에게 배려해주길 바랍니다. 여우 굴을 지킨다는 것은 남을 배려하지 않는 일입니다. 이제 그만 농장으로 돌아가길 바랍니다. 멋진 여우 씨 마냥 멋진 세 사람이 되어 오래도록 기억되었으면 합니다.


이 우화는 우리 삶의 한 단면을 코믹하면서도 진솔하게 보여주고 있어 흥미롭습니다. 이로인해 우리가 앞으로 어떻게 살아야 하는 가를 멋진 여우 씨가 깨닫게 해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