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장생을 찾아서
최향랑 글.그림 / 창비 / 2007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십장생(十長生)이 뭐지? 이 책에는 예로부터 내려오는 십장생이 생동감 있게 그려져 있습니다. 추운 겨울에도 잎이 떨어지지 않는 소나무, 은혜를 갚을 줄 아는 사슴, 한 번 먹으면 늙지 않고 오래 살 수 있는 불로초, 이 세상을 깨끗이 하는 물 등 십장생들이 마법적으로 펼쳐집니다.

 

그러나 이 책이 십장생에 대한 이런 저런 설명을 하고 마는 고리타분 것은 아닙니다. 이 책은 제목에 나와 있듯 아이가 십장생을 찾아나서는 모험이 흥미진진합니다. 병든 할아버지를 낫게 해주려고 합니다.


그동안 할아버지는 아이와 둘도 없는 단짝이었습니다. 놀이터에서 놀아주고 방안에서는 말이 되어 아이를 등에 태워주었습니다. 그런데 할아버지가 그만 병석에 눕습니다. 아이는 할아버지의 건강을 위해 뭔가를 해주고 싶은데 아무것도 할 수가 없었습니다.


그때 신선이 타고 다니는 학이 나타나 아이의 걱정을 다독거려줍니다. 바로 십장생을 선물해주면 할아버지의 병이 회복될 수 있다는 기막힌 생각을 선물해줍니다. 그리고는 다른 십장생 친구들을 찾아나서는 여행의 길잡이가 되어줍니다. 아이는 십장생 하나하나 만나면서 십장생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말해줍니다. 


이렇듯 열 개의 소중한 보물을 모으는 아이의 특별한 사랑이 가슴을 물컹거리게 합니다. 요즘같이 가족의 위기가 문제시되고 있는 데 아주 훈훈한 이야기입니다. 병든 할아버지를 낫게 하려는 아이의 마음이 향기롭게 느껴집니다.


어쩌면 굉장히 교훈적이고 그럴 듯한 이야기가 될 수도 있는데 작가는 참신한 상상력을 발휘하여 공감하게 만듭니다. 작가는 한국 민화의 멋을 십장생으로 독특하게 그려냅니다. 그리고는 우리 민족의 무병장수에 대한 염원이 시공을 넘나들며 우리들에게 소중한 지혜라고 합니다. 


십장생이라는 맛깔스러움 덕분에 아이 뿐만 아니라 이 책을 읽어주는 어른들도 즐거움을 충분히 얻을 수 있습니다. 재미와 감동이 십장생처럼 꿈틀거리며 우리 마음에 정성스럽게 수를 놓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