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성탈출: 진화의 시작 - Rise of the Planet of the Apes
영화
평점 :
상영종료


워낙 유명한 시리즈니...그럼에도 진화의 시작을 보면서 느끼는 서사는 좀 특별하다.  

주인공인 원숭이의 이름은 '시저'다. 그러나 서사의 구조는 '출애굽'의 모세와 너무나 흡사하다는 느낌이 엔팅크레딧이 올라오는 순간 내 머리를 스쳐간다.  

모세가 누구인가? 저 옛날 이야기 모음집 성경에 의하면 갓난아기때 버려져 이집트 공주에게 구함을 받아 왕실에서 성장하다, 같은 민족인 유대인의 착취와 학대를 보고 그들을 구하기 위해 일생을 헌신한 민족의 지도자가 아닌가? 그의 영웅적 일대기와 이집트에서 유대인을 데리고 나온 이야기는 그 자체로 스텍터클한 이야기이고 '십계'를 통해 영화로서 성공을 거둔 고전이다.  

진화의 시작에서 유인원들을 이끄는 지도자로서의 시저는 모세를 그대로 닮았다. 어린시절 어미를 잃고 죽음앞에서 인간에게 구원을 받고 특별한 지도를 받으며 성장한 시저는 자신이 애완용 동물(모세식으로 말하자면 노예?)임을 자각한다. 더불어 인간에게 위험한 동물로 인식되어 유인원 보호구역으로 가면서 자신과 동족들인 유인원이 어떠한 처지에 빠져있는지 알게되고 그들을 해방하기 위해 영웅적인 투쟁을 감행하고 결국 그들은 가나안으로 이끈다.   

이런 서사적 동일성은 기독교 서구 문명에게 무척이나 친숙한 내용이며, 친숙한 만큼 이야기의 흡입력이 대단할 수 밖에 없다고 할 수 있다. 더구나 이야기를 현실성있게 만드는 CG기술은 유인원들의 감정을 생생하게 전달함으로 인간적인 연민까지 이끌어 내고 있다. 그러니까 촬영기술과 서사의 완결성이 스펙터클한 이미지를 넘어서는 긴장과 감동을 이끌어 낸다는 것이다.  

이런 고전적 이야기에 현대적 과학의 종말적 상황을 기입한다. 이 시대를 반영하듯 미래은 언제나 음울하다. 이러한 미래에 대한 우울은 인간의 불완전함에 기인하다. 욕망은 충실하나 그 욕망을 책임지기엔 인간이란 존재는 언제나 불완정한 존재이기 때문이다. 불완정한 존재를 이끄는 욕망의 힘은 인간뿐만 아니라 그 주변에게 엄청난 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다. 특히 발전한 생명공학의 파멸적 결과에 대한 묵시론적 전망은 이 영화뿐만 아니다.  

때문에 이 영화를 보면서 자연스럽게 '12 몽키스'와 '20세기 소년'이 연상된다. 바이러스 때문에 인류가 멸망의 길로 가는 이야기...   

모세가 아니고 왜 시저일까? 홍해를 갈라서 이집트 군을 바다에 매몰시킨 모세보다, 주변의 게르만족을 굴복시키고 영토를 점령했던 로마군단의 카이사르가 더 어울렸을까? 그렇다면 이 영화의 주인공인 '시저'는 단순하게 자신의 동족을 인간으로 부터 구했다는 의미보다 향후 새로운 사회를 이끌게 되는 지도자로서의 위상이 더 종요하다고 감독은 생각했던 것일까? 카이사르의 이름이 독일이나 러시아의 황제를 뜻하는 '카이저'나 '짜르'로 변형되는 과정을 보면 무리한 상상은 아닌 듯하다.   

인간에게 항상 기억해야 하는 양면적인 이야기... 인간은 불완전하기에 끊임없이 상승하려는 존재이고 완성으로 가려는 욕망을 결코 멈추지 않는 존재이자, 그 파멸적인 결과에 대해 결코 책임지지않는 존재라는 사실.. 그 끝없는 욕망의 순환이 멸망으로 가던지 새로운 진보로 귀결되던지 그 미래는 결코 알 수 없을 것이다. 그러나 현재의 상상력으로는 미래에 대한 낙관보다 불안이 더욱 크다. 그건 현재가 불안하기 때문이리라. 그 불안의 근저에는 인간에 대한 생각과 그 인간이 현재 저지르는 파괴적 행위가 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자하(紫霞) 2011-08-21 23: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프리퀄이 싫습니다.
전에 나온 영화 내용을 알아야 하잖아요. 도통 뭔 얘긴지...
그나저나 다음편도 나온다던데...결국 전쟁인가요?

머큐리 2011-08-22 09:51   좋아요 0 | URL
혹성탈출 시작의 이야기는 오리지널 버전은 없는거 같아요..제 기억으론 원작 드라마 마지막에 이계행성인줄 알고 탈출하려고 했는데 결국 이계행성이 지구였다는..충격적 결말로 끝나는데요. 이 이야기의 시초를 어떻게 구상해 내는가는 약간 버전들이 틀린거 같아요.. 그러니까 그냥 뒤를 생각하지 마시고 편하게 감상하심이.. 그리고 후속편은 어찌될지.. 마지막 화면들은 바이러스의 확산으로 보여지는데..거기서 살아남은 인류와 유인원간의 대격돌로 마감되는건지 저도 확신하지 못하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