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상 시 얼마나 집회와 시위를 하겠냐마는....
촛불에 대한 공포는 아직도 한나라당을 떨게 만들고 있는것 같다.  

야간집회와 시위를 다시 규제하겠다고 난리를 치는 모양인데... 정말 이해가 안되는 건 집회와 시위는 사람들이 많이 모여야 한다는 것이다. 한나라당 사람들 아마도 길거리에 잘 나다니지 않고 고급 승용차만 타고 다녀서 모르는 모양인데... 요즘에 집회하자고 하는 사람도 시위에 나가고 싶어하는 사람도 별로 없다.  

만에 하나라는 것이 있다. 혹시 외국의 귀빈(귀찮은 빈대라는 뜻이다)들이 왔는데 그 정체를 알아채서 혹여라도 시위하는 사람들이 있을까봐 걱정되는 마음이야 충분하게 이해한다지만, 그 걱정으로 특별법까지 제정해 놓고 이제와서 다시 헌법불합치 판정을 받은 야간집회금지 규정을 부활시키려 하는 심사는 도데체 무슨 심사인지 모르겠다. 역시 길거리 사정을 잘 몰라서 그러는거 아닌가 한다.  

요즘, 전단지건 유인물이건 무언가를 나눠주는 사람이 있으면 나는 일단 받는다. 아무런 필요가 없더라도 그냥 받게된다. 그건 목요일마다 내가 전단지를 나눠주는 사람으로 변하기 때문이다. 4대강 개발이 문제가 있다고 전단지를 나눠줘도 관심 갖는 사람들 별로 없다. --;
다들 자기 갈길이 바쁘다.  

사람들은 정말 바쁘다. 그냥 조용하게 길을 가는 사람들은 극소수다.
귀에 이어폰을 꽂고 음악을 듣거나, 핸폰이나 PMP로 영화를 보거나 방송을 보면서 걷는다. 그들의 눈과 귀는 기계에 접속되어 있지 타인에 접속되어 있지 않다. 그걸 방해하는 사람들이 나타나면 오히려 짜증스런 얼굴을 한다.... 왜 방해하냐 이거지....
가끔가다 친절하게 유인물을 받아주는 사람을 만나면 그렇게 고마울 수가 없다. 그러니 나역시 뭔가 나눠주는 사람들에게 친절해질 수 밖에.... 

공공의 영역으로 진입하기에 사적인 장애물들이 첩첩하게 쌓여 있는게 우리의 일상이 아닌가 한다. 공적의제는 그저 의제일 뿐이고 사람들은 자신의 허한 무언가를 메우기 위해 바쁘다. 그러나 대상은 사람이 아니고 기계이며, 진지함보단 그날의 피로를 풀어줄 재미난 무엇이다. 여기에 무엇을 더 보탠다는 것은 그냥 부담일 뿐이다. 그리고 세상은 그런 부담까지 지고 가지 않아도 잘 굴러간다. 채소값이 오르고 강바닥이 파헤쳐지고 자유가 조금 상실되도 당장 내 몸을 죄는 것이 아닌 이상 크게 신경 쓸 이유가 없는 것이다.  

촛불 집회를 생각해 보면 먹는 것의 위력이 얼마나 대단한 것일 줄 알 것 같다. 당장 먹어야 사는 현실은 먹는것 가지고 장난치는 통치자를 용서하기 힘들었을 것이다. 결국 입속으로 들어가는 것이어야 사람들은 분노하는 것일까? 아니 거대한 공감의 장을 만들 수 있는 것일까?  단순하면서도 뭔가 원초적인 듯해서 마음에 들지 않지만 이게 현실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그냥 그렇다는 것이다. 사람들은 자기 살기도 바쁘다. 한나라당이 그리 노력해서 막지 않아도 야간에 모여서 집회하는 사람들은 별로 없을 것이고 있다해도 그들이 걱정할 만큼은 아니라는 것이다. 국민이 먹는 거 가지고 장난만 치지 않으면 별 걱정거리 없으니 괜히 힘빼지 말고 그냥 집시법 좀 그냥 놔두었으면 한다.  

한 2년 집회신고 없이 역 앞에서 촛불들다가 G20이 가까와지니 갑자기 신고하고 집회하라는 경찰서 정보과 형사의 연락을 받았다.... 열 좀 올라갔지만... 법에 야간집회가 허용되서 그런거라고 생각하면서 울컥한 거 참았다. 제기랄 이거 규제되면 평화롭게 집회하는 사람을 잡아채가도 법적으로 아무 할 말 없어지는 그런 상황보단 나으니까....암튼 그렇다는 것이다. 난 이런 평화를 좀 더 누리고 싶고...그래서 야간집회를 규제하려는 어떤 시도도 싫다는 거다.  

딴나라당아... 좋은 법은 그냥 두면 안되겠니?? 응??


댓글(6)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2010-10-15 18:4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10-16 09:39   URL
비밀 댓글입니다.

마녀고양이 2010-10-18 11: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러게요, 절대 공감공감.
사람은 하지 말라하면 더 하고 싶어지는 법인데,
머가 그리 걱정되어서 저러는걸까여? 많이 겁나나봅니다.

머큐리 2010-10-19 15:50   좋아요 0 | URL
켕기는게 많으면 저런게 아닐까하는 생각을 합니다.
지들은 알고 있겠죠!

2010-10-19 01:43   URL
비밀 댓글입니다.

머큐리 2010-10-19 15:50   좋아요 0 | URL
서울 가본가 넘 까마득해서요...한 번 돌아다녀야 할 텐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