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 찌는 듯한 더위에 혓바닥이 슬금슬금 기어나오는 날씨였더랬다.
신촌에 있는 '숨어있는 책' 분점에 파주에도 있다는 얘긴 진즉부터 듣고 있었고, 숨책의
까치님이 파주에 오면...~도 있고, ~도 있고...그야말로 휘황찬란한 환상을 심어 주시는
지라 휴가라고 별 할일 없던 나는 파주로 갔더랬다 

~도 있고..~도 있고..
정말 출판사란 출판사는 다 있더랬다...ㅎㅎ 문제는 ~에 해당하는 것이 출판사가 아니라
느긋하게 커피를 마실 수 있는 카페였고, 볼만한 문화 공간 이었으니....
그래도 출판 도시를 구성하고 있는 아기자기한 건물들은 실컷 보고 왔더랬다.  

전철을 타고 합정역까지 가서... 2번 출구로 나와 2200번 버스를 타니 파주까지 한 25분정도
걸렸다. '숨어있는 책' 파주 지점(?)은 김영사 건물 뒤에 위치하고 있다. 서점이지만 출판사로
등록되어 있단다. 파주 출판 도시는 출판사로 등록되지 않으면 입점이 안된다고 한다. (정말?)
뭐 내가 아는 출판사가 하나 더 늘었다는 묘한 감동?

도시는 전체적으로 깔끔해 보였다. 건물들은 획일적이지 않아 보기 좋았고 여기저기 기웃거리
면 숨어있는 면들을 보여주는 곳이 많아 신선했다. 디만, 휴가기간이기 때문일까 사람이 보이지
않는다. 그 많은 건물들을 구경하며, 사진을 찍으며 돌아다녔지만, 내가 만난 사람들은 정말
20여명이 되지 않는다.  

관광을 위해선지 주로 어린이들을 위한 체험 공간을 많이 만들어 놓은 것 같다. 평일보다 오히려
주말이면 가족단위 방문객들이 많이 찾는다고 한다. 그럼 평일엔?  뭐 별로 사람이 없다고 한다.
평일엔 사진을 찍으로 오는 분들이 많다고 하는데... 내가 이 건물 저 건물 돌아다니다 정말
기다란 망원렌즈를 들고 어깨에 멋진 문신을 한 남자가 기다란 다리의 여자를 찍고 있는 모습을
불 수 있었다.  

숨책에서 노닥거리다, 도시 구경 나간다니까 ... 까치님 한 마디 하신다.
돌아다니다 출판사 있으면 들어가서 방문기념으로 책을 달라고 하면 줄테니까 꼭 방문해서
책을 얻으란다. 흠 정말일까? 함 도전해봐?
처음이 어렵지 하면 될지도 모른다는 그러면서도 저거 놀려먹는 얘기가 틀림없을텐데..라는
확신으로 쳐다보다가.... 정말 출판사 방문기념으로 책을 마구 퍼주는 낭만이 최소한 이 도시
에는 있었으면 하는 기대를 해본다. (에구.. 사실 출판업계의 재정 상태를 생각해 보면 이
얼마나 철없는 낭만이냐 말이다...) 

장난 반 기대 반으로 출판사를 기웃거렸는데... 뭐 대부분 여름휴가 중이고 1층은 텅텅비어
있엇다. 다행이다... 정말 시도했다가  여름에 살짝 쉬어 맛이 간 사람 되기는 싫었다.
결국 이 건물 저 건물 돌아다니며... 사진도 찍고... 내가 아는 출판사가 나오면 다시 한 번
쳐다보고...그렇게 돌아다니니 다리도 아프고 목도 마르고...
결국 그날 난 사람보다 더 많은 건물들만 보고 온 셈이 되었던 것이다.  

찍은 사진을 본다. 음... 뭘 찍었는지 모르겠다. 그냥 건물들만 있다.
이거 전부다 내가 안다고 생각했던 출판사 건물들인데...막상보니 건물과 출판사와 잘 연결이
안된다. 

책을 기획하고 만드는 도시....
정비된 도시는 무슨 공단에 들어온 느낌이지만, 그 속에 배치된 건물들은 나름 개성을 뽐내고
있었다. 그리고 사람이 보이지 않았다. 사람들을 좀 더 많이 보았더라면 다른 느낌을 가질 수
있었으려나? 그래도 고요한 그 오후의 도시는 잊지 못할 것 같다.


댓글(6)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이매지 2010-08-06 11: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휴가철이 아니라도 출판도시에서는 사람 보기 어려워요 ㅎㅎ
가끔 쇼핑몰이나 CF 촬영 때문에 오는 사람들 말고,
출판사 직원들은 다들 안에 꽁꽁 숨어 있어요 ㅎ

머큐리 2010-08-06 12:22   좋아요 0 | URL
아 이매지님도 이 도시의 어느 멋진 건물에서 일하고 계시겠군요..^^
부러운데요...ㅎㅎ

2010-08-06 11:48   URL
비밀 댓글입니다.

머큐리 2010-08-06 12:22   좋아요 0 | URL
뉘규??

순오기 2010-08-08 01: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나는 9월 11일 양재동 출판사에 갈 일이 있어, 그 다음 다음날은 파주로 구경갈까 해요.
이틀이면 그래도 좀 많이 구경하지 않을까 기대중인데...

머큐리 2010-08-09 07:52   좋아요 0 | URL
저는 사람없는 도시를 구경했지만, 누님은 사람들 많은 활기찬 도시를 구경하길 바랄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