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보더 먼저 이 영화를 본 내 여동생 부부는 내게 이 영화 엄청 재미없다며 차라리 다른 영화를 보라고 말했다. 그러나 나는 원래 영화든 책이든 다른 사람의 평가에 신경쓰지 않고 내 마음대로 보는 사람. 그러든가 말든가 이 영화를 보러갔다. 주변에 이 영화 재미없다는 사람들이 좀 있었는데, 뭐랄까, 그 말 듣자마자 어쩐지 나는 이 영화를 좋아할 것 같은 미친 예감 같은게 생기는거다. 아니나다를까, 나는 영화 보면서 너무 신나가지고 옆자리 친구에게 귓속말을 했다.


완전 재밌는데? 나 좋아 ㅋㅋㅋㅋㅋㅋㅋㅋㅋ


라고. 물론, 잭 리처라는 인물에 대해서는 뭐랄까, 지나치게 잘 만들어졌다는 생각이 들긴 한다. 뭘 그렇게 다 잘해. 기억력도 세계최강이고 액션도 따블로 최강이야. 육군헌병으로 근무했으면 이게 가능한거야? 아니, 세상에 정말 이런 인간이 존재하긴 하는거야? 영화니까, 책이니까 가능한..거겠지? 게다가 마지막의 사격은 억지스럽게 잘 쏜 부분도 있다. 아무리 대단한 인간이라도 그렇지 어떻게 보이지도 않는 사람을 그렇게........흥.



책이 원작이라는건 알고 있었지만, 나는 시리즈에 빠지고 싶지 않은 사람, 게다가 뭐, 액션이니까 굳이 책을 읽을 필요는 없겠지, 했었는데. 헐. 웬걸. 엄청 책이 보고싶어지는거다! 특히 사격장 주인 할배가 잭을 도와주러 오는 장면이 되게 책으로 궁금한거다. 그 장면이 문학적으로 완성도가 뛰어날 것 같다는 생각이 들면서, 나는 책에서 그 장면을 읽을 때 너무 좋아서 꾹꾹 마음에 새기게 되지 않을까 싶은거다. 그 장면이 아주아주 문학적이었다. 문학적이란 말로 설명이 될지 모르겠지만, 여튼 나는 느끼는 뭐 그런 문학적 느낌 같은거다. 


잭 리처가 관객에게(책에서라면 독자에게) 던지는 질문은 아마 같을것이다. 나쁜 죄를 저지른 죄인을 '개인적으로' 처벌하는 것이 옳은가 아닌가 하는점. 이 점에 대해서라면 나는 섣불리 어느 한쪽의 편이 될 수가 없다. 누군가 극심히 나쁜 죄를 저질렀다면, 나는 물론 그 사람이 그 죄에 대한 벌을 받기를 바란다. 덱스터가 특히나 아동연쇄살인범을 죽일때는 그를 말리고 싶지가 않다. 그렇지만 개인적으로 처벌하는게 '옳은'것일까? 잘 모르겠다. 세상은 이미 옳은일로만 이루어져 있는게 아니고, 옳은거 생각하다가 지지부진 피해자만 더 늘어날 수 있을지도 모르니까. 합법적으로 처벌 받는 것이 '정의'에 가깝게 느껴지지만, 만약 그 범죄자가 돈도 많고 힘도 센 사람이라면, 마땅한 처벌을 받지 않을지도 모른다. 법망을 피해갈 수도 있다. 죄의 본질은 같되,  사람에 따라 그것이 달리 적용된다면, 어차피 '법에 의한 처벌' 이 의미를 상실하지 않나. 아무리아무리아무리아무리 생각해봐도 여기에 대해서는 글쎄, 확실한 결론을 내릴 수가 없다, 나는.



그나저나, 어디보자, 어떤 책을 먼저 사야되나?











아니, 뭐가 이렇게 많어? ㅠㅠ 그리고 뭐가 먼저인거야? 책 소개 죄다 읽어봐야겠네. ㅠㅠ



그런데 영화를 보면서 대체 왜저럴까, 궁금했던게 있는데, 극중 잭 리처 그러니까 탐 크루즈가 극중 여자변호사 헬렌과 이야기할 때, 대체 왜 그렇게 얼굴과 얼굴을 그토록 가까이 대고 얘기하는걸까? 조마조마해서 볼 수가 있어야지. 업무적인 얘기만 하면서 어쩜 그렇게 얼굴을 가까이 대고 얘기하지? 대체 어쩌라고? 만약 내가 탐 크루즈랑 그렇게 가까이 얼굴을 맞대고 얘기해야 하는 상황이었다면, 그게 업무적인 얘기든 뭐든, 아마도 정신을 못차렸을것 같다. 내가 무슨 말을 하는지 알지도 못하면서 하게 됐을듯. 그리고 탐 크루즈를 보다가 남자사람1이 생각났다. 아, 뭔가 닮았어, 라고. ㅋㅋㅋㅋㅋㅋㅋㅋ 당신 탐 크루즈 닮았다고 메세지라도 하나 보내려다가 관뒀다. 자뻑..에 빠질까봐. ( ")




그러니까 생각나는데, 어제 극장으로 향하는 지하철 안. 퇴근 무렵이라 사람이 무척 많았다. 바로 내 뒤에서는 한 남자가 전화통화중이었는데 상대에게 묻고 있었다. "어디세요?" 라고. 그 말투와 목소리가 무척 다정하게 들려서 뭔가 하얀 얼굴의 미소년이 떠오르면서 너무 돌아보고 싶은거다. 너무 궁금해. 이어지는 대화들을 들으면서도, 이 보들보들한 대화라니, 나에게 얘기하는게 아닌데도 기분이 좋아, 돌아보면 실례겠지, 그런데 아, 너무나 돌아보고 싶다. 나는 결국 참지 못하고 뒤를 돌아 통화중인 그 보들보들할것 같은 남자를 보았고, 거기에서 내가 발견한건 콧수염을 기른 ........그만하자. 어쨌든 마무리는 탐..이었으니까. 그나저나, 새삼 다짐했다. 절대, 결코, 목소리만으로 사랑에 빠지는 일은 없도록 하자, 고.





















어제 사무실에서 오후에 배가 고파 몽쉘통통을 먹으면서, 그리고 다 먹은후 그것의 포장봉투를 버리면서, 나는 문득 생각했다. 아, 나 또 쓰레기를 만들어버렸구나. 또 만들어냈어. 업무상 몇 가지의 서류를 파기하면서, 타부서의 동료가 사다 준 커피의 컵을 버리면서, 배달된 점심 도시락의 케이스를 버리면서 나는 계속 생각했다. 내가, 쓰레기를, 또, 만들어냈어.



나는 사무실에서 종이컵대신 머그컵을 사용하고, 분리수거를 가급적 잘 하기 위해 노력한다. 마트나 빵집엔 장바구니를 들고 가고, 장바구니를 들고 가지 않았을 때는 내 가방에 쑤셔 넣는다. 그렇다고 내가 지구를 보호하자 라든가 환경파괴가 웬말이냐 등의 거창한 목적의식을 가진 사람은 아니었다. 카페에 가서 머그컵에 커피를 달라고 하면서도, 그건 그냥 내가 할 수 있는건 여기까지 이기 때문에, 이게 내가할 수 있는 전부이기 때문에 그렇게 했을 뿐이었다.


그런데 '김선우'의 이 책, 『물의 연인들』을 읽고 나서는 자꾸 쓰레기에 대해 생각해보게 됐다. 정확하게는 이 책이 아니라, 이 책의 뒷편에 실린 '문학평론가 정여울'의 해설 때문이었다. 



나는 일주일에 한두 번씩 쓰레기를 모아 버릴 때마다 심한 죄책감을 느낀다. 단출한 살림인데도, 왜 이렇게 많은 쓰레기가 나오는 것일까. 음식물 쓰레기를 보며 가장 심한 죄책감을 느끼고, 수많은 종이 박스나 비닐봉지들을 보며 '도대체 왜 이토록 많은 것을 사야 했을까' 돌이켜 본다. '쓰레기를 버리러 이 세상에 태어났나' 싶을 정도로, 그 순간은 정말 문명인으로 살아간다는 것 자체에 비애를 느낀다. 그런데 이렇게 열심히 반성을 한 후에도, 그다음 주 쓰레기의 분량은 그다지 줄지 않는 것 같다. 최소한의 상품을 소비하려고 노력해도, 우리는 결코 쓰레기를 버리는 삶으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없을 것 같다. 그런데 문득, 이 쓰레기들의 대부분이 상품 그 자체가 아니라 상품을 '포장하는 것'임을 깨닫는다. 우리가 각종 포장지, 상자, 플라스틱 봉지, 종이봉투만이라도 줄일 수 있다면, 그럴 수 있다면 우리는 지구를 향한 죄책감을 조금이라도 덜 수 있지 않을까. (정여울의 작품 해설 부분, pp.265-266)



내겐 이 작품 해설이 책의 본문보다 더 강하게 다가왔다. 나는 지구에 대해서 그다지 죄책감을 느끼며 살아온게 아닌것 같았는데, 지금은 쓰레기를 버릴 때마다 죄책감이 생긴다. 계속 쓰레기를 버리면서, 그럴거면서, 자꾸 버리고나서 또 버렸네, 하게 되는거다. 쓰레기를 버릴때마다 물의 연인들이 생각난다. 또 쓰레기를 버렸어, 하고. 나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걸까.




며칠전에 다시 산 김이듬 시인의 시집을 또 다른 사람에게 선물로 주어서 내게 없다. 또다시 사야겠다. 김이듬의 시집만 벌써 세번째 산다. 이번 겨울이 가기전에 겨울 휴관을 외워야지. 



그런데 울집 근처엔 국대떡볶이가 없는것 같은데...(이건 딴소리)


댓글(28)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Mephistopheles 2013-01-24 18: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설마 저것도 시리즈를 영화로 주루룩 만들까나요..??

다락방님은 국대 떡볶이 갈때 냄비들고 갈지도 몰라요.

다락방 2013-01-25 10:02   좋아요 0 | URL
저는 영화로 만들어진다면 죄다 볼 의향이 있습니다! 탐크루즈 멋져요. 에헤헤..

냄비를 들고 떡볶이집에 갈만큼 의지가 강한 여자사람은 아닙니다..orz

dreamout 2013-01-24 19: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자뻑이라도 그런 메시지 보내는 건 좋을 것 같은데요. ㅋㅋ

다락방 2013-01-25 10:02   좋아요 0 | URL
음, 그러니까, ㅎㅎ 사실 닮았다기 보다는 그게 그러니까, 어, 탐크루즈 보니까 생각났다, 이런건데, 기분 좋으라고 닮았다고 해줄까, 하다가 그러지 않는게 낫겠지, 뭐 이렇게 된거고, 어...하하하하하.

프레이야 2013-01-24 20: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탐 크루즈 닮은 남자사람 1도 있어요? 우리나라 남자사람이요? ㅎㅎㅎ
다락방님의 인맥이 화려하다는 증거?^^
영화에서 보면 남녀가 그렇게 얼굴을 가까이 마주 대로 이야기 나누는 장면 자주였던 거 같은데
저도 볼 때마다 침은 안 튀기나 입냄새는 안 나나, 흥분하면 콧물도 튀어나갈텐데 ㅋ 막 그런 생각이..

다락방 2013-01-25 10:04   좋아요 0 | URL
제 인맥은 화려하지 않아요, 프레이야님. 협소한 인맥임을 드러냅니다. 그러니까 남자사람1은 탐크루즈도 닮았다가 이사람도 닮았다가 저사람도 닮았다가 뭐 그렇습니다. 실제로 외모가 닮은건 아니에요. 아..근데 자꾸 탐크루즈 얘기하니까 탐크루즈 보고싶네요? ㅎㅎ

저는 프레이야님하고 좀 다른 생각을 했는데요, 그렇게 가까이서 얘기하면, 대체 어떻게 키스를 하지 않고 얘기만 할 수 있지? 그게 궁금했어요. 싫은 남자가 그렇게 가까이 얘기하면 전 이내 얼굴을 멀찌감치 떨어뜨리겠지만, 좋은 남자가 눈 앞에 대고 그렇게 가까이 얘기하면..어떻게 참죠? ㅎㅎㅎㅎㅎ

이진 2013-01-24 20: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김이듬의 시집은 저도 꼭 사봐야겠는걸요!
<물의 연인들> 엄청나게 연체가 되었는데, 읽지도 반납하지도 않고 있어요. 그렇다기보다 요샌 책이 안 읽힌달까 ㅠㅠ

다락방 2013-01-25 10:05   좋아요 0 | URL
소이진님, 안읽히면 읽지 마요. 억지로 읽어서 뭐합니까. 책읽기는 의무가 아니잖아요. 다시 읽고 싶어지면 그 때 읽어요.
그나저나 물의 연인들은 반납이라도 하는게 어떨까요? 귀찮아도 가서 반납해요. 그래야 읽고 싶은 다른 사람들이 읽죠. 오케? ㅎㅎ

이진 2013-01-25 19:15   좋아요 0 | URL
오케이, 수요일에 학원 가는 김에 반납하러 갈게요.
근데 아무도 안 읽을 걸요.. 남해에 문학 읽는 사람 없어요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다락방 2013-01-28 11:33   좋아요 0 | URL
하아- 좀 안타깝긴 해요, 소이진님. 저도 이거 처음 몇 장 읽고 읽지말까, 생각했었거든요. 그런데 중간 부터는 참 괜찮은데...흑흑.

비로그인 2013-01-24 21: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다락방님의 잭 리처 이야기 기다렸어요^^ 요즘 떡뽂이만 먹고 있는데~ㅎㅎ

다락방 2013-01-25 10:24   좋아요 0 | URL
이힝이힝 떡볶이 먹고 싶어요~ 저도 엊그제 먹었는데 또 먹고 싶네요. 떡볶이 좋아요. ♡

맥거핀 2013-01-24 22: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그러니까 탐 크루즈가, 아니 잭 리처가 뭔가 미심쩍고 윤리적인 문제도 들어있고, 하여튼 껄쩍지근하기는 하지만 혼자서도 참 너무나도 잘해요,라고 다다다다 알아서 해결한다는 거죠? (도대체 이 해괴한 문장은 뭐냐..;)

저는 탐 크루즈 좋아해요. 그가 나온 영화들도 왠만하면 좋아하구요. 미션 임파서블 시리즈도 나올 때마다 챙겨보고, 특히 그가 미션 임파서블 시리즈에서 상관이 진짜 불가능할 것 같은 일 시킬 때 그게 가능하니, 저게 미쳤나,라는 표정을 지은 다음에 그 일을 휙휙 아무렇지도 않게 해낼 때 좋아요. 요즘에 국내에 몇 번 왔다간 이후에는 마치 국내스타 같은 느낌.

다락방 2013-01-25 10:27   좋아요 0 | URL
하하. 네. 혼자서 참 너무나도 잘해서 살짝 현실성이 떨어지기는 하지만, 그럼에도불구하고 멋있는 캐릭터?

저도 탐 크루즈 좋아요. 전 [레인맨]으로 탐크루즈를 처음 알게 됐는데요, 큰 스크린에 탐의 얼굴이 클로즈업 됐을때 강당에 모여있던 전교생들이 모두 함성을 내질렀던 기억이 아직도 선명하게 남아있어요. 중학교때 학교에서 보여줬거든요. 학교앞 골목에서는 탐의 사진을 팔았죠. 아, 진짜 환상적이에요, 탐은. 웃을때 짱멋져요! [바닐라 스카이]에서 페넬로페 크루즈한테 '당신이 웃으면 미쳐버릴 것 같아' 라고 탐이 말하는데, 저는 그때 탐을 보면서 똑같이 생각했어요. 하아- 좋아요. (써놓고나니 탐크루즈 찬양 orz)

마늘빵 2013-01-25 00: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다락님, 잭 리처 저도 재밌게 봤다눈. 별로라는 평들이 있어서 기대는 버리자, 탐 횽이나 보자, 하고 봤는데, 생각보다 괜찮았죠. 잭 리처는, 뭔가 대단한 슈퍼맨 같은 액션을 보여주지 않아서 좋아요. 결국 자기가 다 해결하긴 하지만... -_-

다락방 2013-01-25 10:28   좋아요 0 | URL
전 그점이 늘 신기해요. 이상하게도 외국영화에서도 그렇고 우리나라 영화(아저씨)에서도 그렇고 군대를 다녀오면 혹은 특수부대 출신이면 완전 어마어마한 개인적 능력을 가지게 되잖아요. 싸움도 잘하고 머리도 좋고 추리력도 뛰어나고 관찰력도 짱인. 그게 가능한거에요?

근데요 아프, 영화에서 변호사도 마음에 들지 않았어요? ㅋㅋㅋㅋㅋ

마늘빵 2013-01-25 13:20   좋아요 0 | URL
변호사도 좋아요! 근데, 어제 본 영화 '데드폴'에 나오는 에릭 바나 동생 여자가 더 좋아요! 다락님 에릭 바나 좋아하시면 이거 괜찮아요. 전 에릭 바나보다 다른 남자가 더 멋져 보이긴 했는데.

다락방 2013-01-28 11:34   좋아요 0 | URL
에릭 바나 멋지죠. [뮌헨]에서였나, 영화의 마지막 부분쯤에 한 팔로 아기 안고 가는 장면 있었는데, 그 그림이 어찌나 멋있던지 쑝-갔었어요. 잭 리처의 변호사는 처음에는 밋밋한 캐릭터라고 생각했거든요. 지나치게 전형적이기도 하고요. 그런데 므흐흐흣 부러운 몸매의 소유자더라구요. 므흐흐흣. 에릭 바나의 동생..으로 누가 나오는걸까요? 궁금하다. ㅋㅋㅋ

비연 2013-01-25 08: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일요일에 잭 리처 보는데.... 다락방님 페이퍼 보니 그래도 안심이네요...ㅎㅎㅎ;;;
히어로가 나오는 영화는 별루인데... 그래도 톰 크루즈니까 하고 선택했거든요.

다락방 2013-01-25 10:29   좋아요 0 | URL
전 재미있게 봤습니다, 비연님! 히어로, 랑은 좀 다른것 같아요. 무조건 히어로는 아닌? 무슨 말인지 제가 써놓고도 잘 모르겠지만, 여하튼 재미있게 보세요!! 희희.

이박사 2013-01-25 09: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추적자>가 시리즈 1편이고 <원 샷> 이 영화 '잭 리처'의 원작입니다. 예상하신대로 사격장에서 영화보다 훨씬 더 많은 이야기가 오고 가지요. 그리고 톰 크루즈라서 불가능한 잭 리처의 액션도 종종... 특히 결말부의 임팩트가 다르더군요.

다락방 2013-01-25 10:31   좋아요 0 | URL
아, 고맙습니다, 이박사님!
[추적자]가 1편인데, 1편이 영화로 만들어진게 아니었군요. 그렇다면 저는 일단 그를 알기 위해 [추적자]를 사야하고, 사격장 씬을 알기 위해[원 샷]도 사야 하는군요. 흠흠. 저 잠깐 소개 봤는데 책에서는 그의 키가 190이 넘네요? 탐은...단신인데....그래서 사람들이 반대...를 했었군요. 고맙습니다, 저 꼭 읽어볼래요! 흣

가연 2013-01-25 16: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정말 클라우드 아틀라스가 보고 싶지만 개봉관이 별로 없더라구요.. 뜬금없는 이야기지만ㅎㅎㅎ

다락방 2013-01-28 11:35   좋아요 0 | URL
저도 그게 예상외로 개봉관도 없고, 상영 시간도 메롱이라서 깜짝 놀랐어요. 사람들이 다들 볼 줄 알았는데 의외로 인기가 없는;; 전 이상하게 그 영화 안보고 싶더라구요. 하하하하하. 사람들이 다 저 같은가 봐요;;

moonnight 2013-01-25 16: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잭 리처 저도 봤어요. 저는 책을 먼저 읽고 봐서 그런지 좀 별로였어요. ㅠ_ㅠ 친구가 그 영화 어때? 하고 묻길래 책 안 읽었으면 재미있다. 고 얘기해줬어요. -_-; 다락방님 읽으신 대로 잭 리처의 외모에 대한 묘사는 크루즈씨랑은 좀.. 많이 달라서, 좀 슬펐다고 할까요. 흑. ㅠ_ㅠ;;

참, 그나저나 '더 젝'으로 나오신 어르신;; 포스 대단하지 않아요? 베르너 헤어조크 감독님이라데요. ㄷㄷㄷ;;;

참, 2;; 제 후배 중 하나도 톰 크루즈랑 아주 닮은 친구가 있어요. ^^

다락방 2013-01-28 11:36   좋아요 0 | URL
네, 책 소개 보는데 키가 195 인가? 그렇게 나오더라구요. 그러니 탐 크루즈가 주연이라고 했을때 책을 읽고 팬이 됐던 사람들은 어라, 했을것 같아요. 저는 영화로 먼저 보았기 때문에 잭 리처는 저렇구나, 했지만 말예요. 우앗, 빨리 책 읽고 싶어요. 엄청 재미있을 것 같아요.

아니, 근데 그 분이 감독님이셨군요! 영화에 아주 잠깐 리 차일드도 나온대요!!

2013-01-25 23:14   URL
비밀 댓글입니다.

다락방 2013-01-28 11:37   좋아요 0 | URL
울집 근처에 국대 떡볶이 어딨는지 알게됐어요. 남동생이 알려줬어요. 이제 먹어보는 일만 남았을 뿐. 므흣.