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카테고리의 취지
내가 알라딘을 이용하면서 아쉬운 것 중의 하나가 도서 정보에 관한 것이다. 책 구입함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그 책에 대한 정확한 정보이다. 책이 무엇에 대한 내용이고, 어떤 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인쇄상태는 어떻고, 하다 못 해 두꺼운지 얇은지, 값은 얼마인지 까지.
오프라인을 통해 서점을 찾아가서 책을 고를 때에는 구입하고자 하는 책을 실제로 확인하고 각종 책에 대한 정보를 획득한 후에 구입할 수 있다. 이것이 오프라인 서점의 장점이라면 장점일 것이다. 인터넷 상에서 거래되는 온라인 서점의 경우 이런 것에는 상대적으로 취약할 수 밖에 없다. 근래에 들어 책의 본문 내용을 미리 보여주는 기능을 제공하기도 하지만 일부 신간에 제한되고 있다. 구입하고자 하는 책이 구간이거나, 별반 인기가 없는 것을 경우 저자 소개 및 목차까지도 확인할 수 없는 책들이 많다.
대학서적이나 잘 팔리지 않는 이론서, 오래 전에 출간되어 거의 사장되다시피 한 책들의 경우 그 책에 대한 정보는 거의 찾아볼 수가 없다. 나의 경우 이러한 책들을 많이 구입하게 되는데, 온라인의 편리함에도 불구하고, 정확한 정보를 얻지 못하는 것이 무척 답답하지 않을 수 없었다. 많지 않지만 이런 식으로 구입 후 책을 받아보고나서 실망한 적이 없지 않았다.
그래서 나는 이 카테고리를 만든다. 알라딘의 빈틈을 채우고자 함이다. 알라딘에서 판매는 하고 있되, 그 책에 대한 정보가 미미한 경우, 내가 가지고 있는 책이라면 그에 대한 정보를 채워넣기로 한다. 이것이 다른 알라디너에게 작은 도움이나마 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바람에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