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聖賢들의 ‘가르침과 배움의 道’


  지금의 우리는 많은 위기에 直面에 있다고 한다. 그 중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가장 먼저 꼽는 것이 敎育의 문제이다. 명나라의 유학자 王陽明은 당시의 교육의 문제를 다음과 같이 지적한다.


    근세에 아이를 가르치는 자들은 날이면 날마다 아이들에게 字句를 익히라 다그치고 품행을    방정히 하라고 요구하지만 아이들을 禮에 의거하여 지도하는 법을 모른다. 또 아이들이 총명하    기를 바라지만 아이들을 착하게 키우는 법을 모른다. 그리하여 아이들에게 회초리를 때리고 벌    을 주기를 죄인 다루듯이 한다. 이 때문에 아이들은 학교를 감옥으로 생각하여 들어가려 하지    않으며, 스승을 원수처럼 여겨 보려고 하지 않는다.1)


  그야말로 오늘날의 우리나라 교육현실을 豫見한 것이 아닐까할 정도로 이러한 문제는 지금도 여전하다 못해 더욱 甚하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오늘의 교육현실이 우리나라의 교육제도 全般에서 오는 것이라 하겠지만, 스승과 제자의 관계까지 慘憺하게 무너져 내리고 있다는 사실은 우리 모두가 慨嘆하고 覺醒해야 할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溫故知新’과 ‘法古創新’의 격언은 이러한 문제의 해결책을 찾아볼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해준다 하겠다. 溫故와 法古, 즉 옛 聖賢의 말씀을 되새겨보는 것부터 시작해야 할 것이다.

 

 


 

  • 1) ꡔ王陽明全集ꡕ, 若近世之訓蒙穉者, 日惟督以句讀課仿, 責其檢束, 而不知導之以禮; 求其聰明, 而不知養之以善; 鞭撻繩縛, 若待拘囚. 彼視學舍如囹獄而不肯入, 視師長如寇仇而不欲見. 번역문은 박희병 편역, ꡔ선인들의 공부법ꡕ(창작과비평사, 1998), pp.7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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