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737~1805

Marx, Karl Heinrich, 1818.5.5~1883.3.14

  연암과 마르크스. 이 둘은 왠지 닮은 듯한 느낌이다. 손자가 그린 연암의 초상을 보면 마르크스보다는 다소 얼굴형이 가냘프지만 연암과 마르크스의 이미지는 우선 냉철한 느낌, 강인함, 大人의 풍채, 흰 수염(연암의 수염이 다소 얄팍하지만) 등등. 내가 연암을 먼저 알았고, 그의 초상을 보았으며, 후에 마르크스를 알았고, 그의 사진을 보았다. 아하! 마르크스를 읽으면서, 연암이 읽혀졌고, 마르크스를 보면서 연암의 초상이 떠올랐으니, 왜일까? 다만 이 둘이 외양만 닮았던 것이라면 아무리 그러해도 마르크스를 읽으면서 연암이 읽히는 듯한 느낌은 들지 않았을 것이다.

  고미숙의 <<열하일기, 웃음과 역설의 유쾌한 시공간>>이란 책을 재미있게 읽은 기억이 있다. 그 책을 통해 나는 연암이라는 사람을 조금더 가까이 둘 수 있었던듯 하다. 거기에서 연암이 태양인이었을 거라고 말한다. 내가 볼 때 마르크스 또한 다분히 태양인이 아닐까 한다. 내가 뭐 사상체질에 전문가가 아닌 이상 구체적인 이유를 댈 수는 없겠지만, 그냥 내 느낌이 그러하다.

  그런데, 연암과 마르크스를 엮을 수 있는 것은 단순한 외양 이전에, 그 둘의 사상에 어떤 공통점이 있으리란 생각, 바로 그것이다. 연암 박지원은 흔히 북학파의 대두격이라 한다. 그는 세상을 바꾸고자 한 것이 아닐까? 그렇다면 마르크스와 일맥은 아닐테지만 상통은 한다. 마르크스 사상의 가장 중요한 테마는 세상의 변혁, 즉 혁명을 통한 세상의 변화 아닌가?

  그래서, 나는 마르크스와 연암을 공부하기로 한다. 마르크스의 사상과 연암의 사상의 공통점이 많을 것이라는 추측 혹은 예감, 아니 그런 느낌이 들기 때문이다. 내가 그것을 이루어내지 못할지라도 누군가 그러한 일을 해 볼 수 있을거라는 기대에 이 글을 쓴다.

  아 참 많이 닮았다. 또한 더 많이 닮았으리라. 연암과 마르크스가 동시대 인물은 아니지만, 설령 동시대인이었더라도, 연암이 마르크스를 알 수 없었고, 마르크스 또한 연암을 알 수 없었을 테지만, 그 둘 사이에는 시대를 넘고 공간을 넘는 무언가 일맥하는 상통이 있으리라는 기대를 가져본다. 오늘부터 이 기대를 잡고 시작해 보려 한다. 우선 마르크스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