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내 마음의 식민주의
윤지관 외 엮음 / 당대 / 2007년 3월
평점 :
품절


온 나라가 영어에 웃고, 영어에 우는 나라, 아니 영어에 목졸리어 켁켁거리는 나라, 그 나라는 어디에 있을까? 아이들 동요에 "우리나라 좋은 나라"라고 하지만, 어쩌면 이젠 "우리나라 영어나라"로 고쳐 불러야 할 판이다. 학원들이 우리나라처럼 그렇게 많은 나라가 없다고들 하는데, 그 많은 작고 큰 학원들마다, 어느 동네 구석에 처박힌 보습학원에서까지도 파란눈의 원어민 영어선생이 존재하는 나라 또한 우리나라밖에 없을 것이다. 결국 우리나라는 영어가 대세다. 영어를 해야 장차 먹고사는 일에 지장이 없다는 소릴까? 그렇다면 장차 나는 굶어 죽고야 말 것이다.

98년 복거일로 촉발된 영어공용어화 논쟁이 아니었을지라도 그간의 경향은 영어의 중요성이 점점 더 강조되어 왔다. 특히나 2000년 이후 거의 대부분의 대학에서 졸업인증이란 제도하에 영어를 못하면 졸업을 못하게 만들었다. 우리나라에 유학온 외국인들이 흔히 우리나라처럼 대학 졸업이 쉬운 나라가 없다고들 하지만, 우리나라 대학생들에겐 그 말이 그렇게 사실만은 아니다. 왜냐? 영어가 많은 학생들의 졸업에 제동을 걸기때문이다. 대학 나올려면 제 전공은 둘째치고 영어라도 좀 해야 된다는 얘긴데, 대학 졸업장이 목숨같던 이 나라는 이제 영어에 제 목숨이 달린 나라가 되어가고 있다. 아니 돼버렸다.

대학가의 아침은 여전히 활달해 보인다. 그 중에서도 가장 활발한 사람들이 있다. 아침 수업에 바쁜 걸음을 총총히 옮기는 학생들에게 재빨리 전단지를 건내어 주는 이들이 바로 그들이다. 그 전단지의 열의 아홉은 토익, 토플 강좌 안내지다. 대학들은 현수막과 대자보와 포스터들로 넘쳐난다. 그것들 다섯 건너 하나씩도 바로 이것들이다. 우리나라 모든 대학생들의 제1전공은 어쩌면 영어라고 해야 맞는 말인 것 아닌지 모를 정도다. 우리나라 대학이 이 정도니, 대학만 바라보는 중고생들이야 오죽하겠는가? 아니 초등학교도 가지 않은 어린아이들까지도 영어학원은 필수코스가 되어버렸다. 결국 "우리나라 영어나라"라는 등식은 항등식이다.

대한민국은 단일민족이니, 단일어를 사용하느니 하면서 민족의식을 고취시키지만, 역설적이게도 영어에 대해서는 우리의 단일어인 '한국어'보다 그 위상이 높다. 이게 무슨 민족적 각성의 문제니, 개탄할 노릇이니 할 계제는 아니지만, 영어만 유달리 고취되는 이 현상에는 무언가 비합리적 요소가 내재해 있는 것만은 사실이다. 왜 우리나라는 이토록 영어에 열광, 아니 광분하는 것일까? 그 궁금증들을 조금 풀어볼 수 있는 것이 이 책 『영어, 내 마음의 식민주의』다.

이 책은 영어와 영어교육 및 영어공용어화 논쟁에 대한 그 간의 여러 영어전문가들의 논고들을 모은 책이다. 그 논고들은 멀게는 90년대에 발표된 것들로부터, 가깝게는 2000년대 초반에 이르는 시기에 발표된 것들이지만, 최근의 '영어' 문제, 즉 영어교육의 부실과 영어공용어화 주장의 부각들에 대한 비판의 논지를 중심으로 모인 것들이다.

우리나라에서의 영어교육의 역사를 가늠해보면서, 현재의 이런 영어 현상이 이르기까지의 근원을 탐색하는 글이 있는가 하면, 어느 노영문학자의 영어교육에 대한 비판적 경험적 성찰도 담겨져 있다. 『경제성장이 안 되면 우리는 풍요롭지 못한 것인가』란 책으로 유명한 더글라스 루미스의 '영어회화'에 대한 비판적 논고도 있고, 1997년 『국어라는 사상』으로 일본의 산토리학예상을 수상한 이연숙의 "일본의 영어공용어화론"의 전개를 논한 글에 이르기까지 여러 영어학자, 영문학자들의 글들이 수록되어 있다. 이 논고들은 다양한 제재들을 다루고 있지만, 전체가 하나의 문제, 곧 우리 안에 내재된 신식민주의적, 혹 제국주의적, 이데올로기적 '영어'의 문제를 중심적으로 비판되고 있다는 것이다.

유달리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던 것은 영어의 '원어민'으로서 일본에서 영어회화를 가르치기도 한 더글라스 루미스의 '영어회화'에 대한 경험에서 비롯된 이야기들이었는데, 여기서 그는 미국인의 입장에서 우리들이 그렇게 영어회화에 열광하는 현상에 대한 의문을 갖고, 그것들이 하나의 '이데올로기'임을 역설하고 있다. 우리끼리의 '영어' 문제를 진정 영어가 모국어인 사람의 목소리를 통해 듣는 것은 보다 설득력 있는 영어 담론으로 가는 길일 수도 있겠다.

하여간에 영어가 이처럼 문제적 언어가 되는 것은 비단 우리나라만의 상황은 아닐테지만, 우리나라만큼이나 '극성'인 나라 또한 없을 것도 같다. 전체 논지들이 영어가 가지는 제국주의적 식민주의적 성격과 아울러, 그것이 강조되는 경제적 논리로 인한 공용어화 발상의 문제점들, 나아가 영어회화만을 강조하는 우리나라 영어교육의 문제점들을 설득력 있게 비판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 책은 영어 문제에 대한 어느 정도의 해답들을 제시해 주고 있다.

기실 나는 영어 한마디 제대로 못 하지만, 현재 영어가 내 앞길에 지장을 줄 가능성은 앞으로도 극히 적어 보인다. 우리나라 수십 수만의 대학생들이 졸업을 해서 영어를 밥줄로해서 살아갈까 하는 것은 여전히 의문이지만, 그리 많은 이들이 영어때문에 밥 먹고 사는데 지장이 없을 것이다. 너무 성급한 예단일지 모르지만, 지금의 영어에 대한 이 대단한 열성들은 너무 많이 지나친 것이 아닐까? 어쨌거나 우리는 영어를 배우긴 배워야 할 것이다. 그런 점에서 더글라스 루미스의 마지막 말은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그의 말을 옮기며 자판의 두들김을 마치고자 한다.

"영어공부 자체가 추종적 태도에서 자유의 도구로 변화될 때, 일본인들이 느끼는 그 모든 영어에 대한 '특별한 어려움들'이 정말이지 마치 안개가 걷히듯 사라지게 될 것이다. 백인선생들만을 고용하는 외국어학원들에 대해서는 보이콧운동이 전개되어야 한다. 영어를 공부하고자 하는 일본인들은 서로들 앞장서서 동남아시아 사람들과 스터디그룹을 조직하여 아시아의 문화와 역사와 정치 그리고 아시아적 표현을 반영하는 새로운 아시아판 영어를 창출해야 한다. 그리하여 만약 아시아를 방문하는 미국인들이 이 새로운 아시아판 영어를 제대로 못 알아듣겠다고 투덜거리게 된다면 그때는 외국어학원에 나가야 할 사람이 바로 그들이 될 것이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twinpix 2007-07-01 20: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잘 읽었습니다. 저저번주엔가 SBS의 '그것이 알고싶다'에서 영어 콤플렉스에 대해 다루었던데요. 그것과 과련해서 읽으면 좋겠네요. 방송에서도 우리나라 80% 이상은 영어를 그렇게 능통할 정도로 필요치 않는다고 하던데, 유치원 때부터 영어 유치원에 보내려고 하는 행동이 안타까워 보이더라고요.

멜기세덱 2007-07-01 22:48   좋아요 0 | URL
전 국민이 영어 능통하면 뭐 손해볼 일이야 있겠는니까마는 능통을 강요당하는 사회의식에 문제가 있는 것이지요. 아고, 딴 건 둘째치고, 저는 우리나라 '엄마'들이 아이들을 좀 고만 괴롭혔으면 하는 마음이 간절하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