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漢字敎育國民運動]

漢字敎育國民運動 推進計劃


趣旨


  우리 民族은 歷史的으로 漢字와 한글, 두 가지 文字를 함께 使用해 왔다. 한글은 우리의 貴重한 文化遺産이며 國語의 가장 重要한 表記 手段이다. 아울러 漢字 또한 우리 文化의 바탕을 이루고 있는 重要한 表記 手段임은 歷史的 ․ 現實的으로 否認할 수 없다.

  最近 日本에서는 初等學校에서 常用漢字 1,945字를 敎育하고, 現在 北韓도 1960年代부터 大學까지 漢字 3,000字를 敎育하는 等 漢字敎育이 擴大되고 있는 趨勢이다.

  漢字敎育의 擴大는 自國民의 言語能力 向上과 國際競爭力 强化는는 勿論, 文化交流를 爲해 반드시 必要하다는 認識에서 비롯된 結果라 할 수 있다.

  우리나라는 한글專用 施行 以後 敎育, 言論, 出版 等 漢字에 對한 基本 素養이 必要한 分野에서도 競爭力이 弱化됨은 勿論 大部分의 大學生들이 漢字를 몰라 敎材조차 제대로 읽지 못하는 狀況을 各界의 많은 사람이 걱정하고 있다.

  最近에는 漢字文化圈 國家와 交易하고 있는 企業들이 漢字의 必要性을 切實히 깨닫고서 社員들의 漢字 能力을 테스트하고, 新入社員을 採用하면서 漢字 試驗을 보고 加算點을 주기 始作하자, 漢字 學習 붐이 일어나 많은 一般人과 學生들이 漢字를 익히기 爲해 努力하고 있다.

  비록 經濟的 目的 때문에 漢字를 重要하게 생각하는 傾向이 있기는 하지만 그나마 多幸이다. 그러나 資格을 갖추지 못한 非專門家로부터 注入式 暗記式으로 學習하는 것은 效果的인 漢字 學習을 妨害함은 勿論이며, 漢字敎育의 또 다른 重要한 目的인 人性敎育을 爲해서도 결코 바람직한 일이라 할 수 없다.

  따라서 漢字를 學習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豊富한 語彙力을 通해 한글과 漢字를 調和롭게 活用하고 더욱 水準 높은 國語生活을 營爲하게 하며 窮極的으로는 우리 文化를 發展시키고 國家競爭力을 强化시키는 데 寄與하고자, 傳統文化硏究會를 主軸으로 國語敎育硏究所(所長 李應百), 韓國漢字漢文敎育學會(會長 金慶洙), 漢字敎育活性化推進會(會長 鄭愚相)가 모여 ‘漢字敎育國民運動聯合’을 發足하였다.


漢字敎育國民運動聯合 發足


漢字는 國語의 基本!

漢字敎育으로 國語 能力 향상!

漢字敎育은 國家競爭力!

한글+漢字 國語之大本

          새의 양 날개

          수레의 두 바퀴


라는 標語 아래 本 聯合은, 漢字敎育을 强化하여, 國語 能力을 向上시키고 우리 文化를 創造的으로 發展시켜 東北亞時代의 中心 役割을 함으로써 窮極的으로는 國家競爭力을 强化하자는데 目的을 두고 있다.

  本 聯合은 그 동안 漢字敎育 活性化를 爲한 建議書, 住民登錄證 姓名 漢字倂記 陳情書, ‘國語基本法’을 바로잡기 爲한 國語 槪念과 漢字語 問題에 關한 建議書를 政府 및 官界 要路에 提出하여 國語敎育을 바로잡고자 努力해 왔다.

  또한 古典硏修院과 사이버書堂을 通해 10餘年間 無料로 漢字敎育을 해 왔고, 2004年부터는 漢字敎育 强化를 爲한 100萬 人 署名運動을 展開하고 있다.

  앞으로도 持續的으로 漢字敎育 國民運動을 展開하기 爲해 優先的으로 5個年 4次 計劃을 세우고, 漢字敎育 2,000萬 名을 目標로 活動하고 있다.

  이 運動을 展開하는 데 있어 무엇보다 必要한 것은, 漢字文盲 退治運動의 中樞的 役割을 할 ‘漢字敎育센터’의 建立이라 생각한다. 現在 5個年 計劃으로 垈地 500坪, 建坪 1,200坪, 100億 豫算으로 2008年 建立을 推進하고 있다. 이 漢字敎育院이 建立되면 漢字敎育 國民運動의 母體 役割을 할 것이라 믿는다. 또 國學 關聯 學會에 開放할 豫定이며, 더불어 漢字敎育과 傳統文化의 發展에 많은 寄與를 하리라 企待한다.


漢字敎育國民運動聯合의 構成


  本 聯合은 顧問團, 共同代表, 共同執行委員長, 諮問委員, 指導委員, 運營委員, 弘報委員 等의 組織으로 運營하고 있으며, 앞으로 社會 各 分野別 地域別로 地部를 結成하여 活動할 豫定이다.

  現在 사이버書堂을 通해 漢字敎育 國民運動을 展開하고 있으며, 앞으로 多樣한 콘텐츠 開發로 興味를 誘發시켜 漢字敎育에의 參與를 誘導하고 效率的인 敎育 方案을 마련하여 敎育 效果를 높일 것이다.

  會員은 職場書堂, 學校書堂, 家庭書堂으로 크게 나누어 運營하고 있다.

  職場書堂은 任職員의 漢字 ․ 漢文敎育을 通한 業務能力 向上과 職場競爭力 强化를 目標로 한다. 團體의 代表를 顧問 및 名譽理事, 名譽會員 等으로 推戴하고 사이버書堂 ID를 20~2,000個를 支給한다.

  學校書堂은 先生과 學生의 漢字 ․ 漢文敎育을 通한 國語能力 및 學業成就度 向上과 人性敎育 實現을 目標로 한다. 學校 代表를 特別會員으로 推戴하고 사이버書堂 ID 10個를 支給한다.

  家庭書堂은 孫子에서 할아버지까지 온 家族의 漢字 ․ 漢文 學習과 人性敎育을 目標로 하며, 사이버書堂 ID를 支給한다.

 

推進 事業


  ‘漢字敎育國民運動聯合’에서 向後 繼續 推進할 事業은 매우 多樣하다.

  먼저 現在 漢字敎育센터의 役割을 擔當하고 있는 사이버書堂을 더욱 活性化하여, 온라인을 通한 質 좋은 漢字敎育을 充分히 普及하고자 한다.

  窮極의 目標는 漢字敎育院을 建立하고 20年 안에 2,000萬 名을 敎育하는 것이다. 오프라인으로는 古典硏修院의 直接 講義를 通해 專門性과 大衆化를 目標로, 10年 동안 5萬 名을 敎育하겠다는 1次 計劃이 서 있다.

  또한 우리의 精神文化 形成에 影響을 준 各種 東洋古典의 飜譯은 國學硏究의 先決課題이므로, ‘東洋古典國譯事業’은 如前히 主力事業으로 繼續 推進할 것이다. 더불어 國學 및 東洋學 硏究 團體와 共同硏究를 通해 傳統文化를 發展시켜 나갈 것이며, 東洋學 專門圖書館을 開設하여 運營할 것이다.

  古典講座의 開設 및 이에 隨伴되는 硏究誌 發刊 ․ 講演會 開催 等의 事業을 꾸준히 推進할 것이다.

  아울러 傳統과 現代를 接木시키는 事業도 推進하여, 以前부터 展開해 온 古傳文化 相談 및 雅號부르기 運動을 꾸준히 推進하고, 더욱 發展시켜 多樣한 새文化振興事業을 展開할 것이다.

  漢字 ․ 漢文 讀解力 短期 課程을 마련하고, 漢字 ․ 漢文指導者 養成에 全力하여 實質的인 漢字敎育 活性化 方案을 마련할 것이다. 窮極에는 公認받은 漢字 ․ 漢文能力認證書 發給 制度를 마련하여 名實相符한 漢字敎育의 中樞的 役割을 擔當할 것이다.

  漢字 ․ 漢文敎育 正常化에 關한 內實 있는 講演會를 開催하고, 漢字 ․ 漢文 關聯 各種 競演大會도 開催하여 漢字 學習能力과 漢文 讀解力 診斷 및 强化에 힘쓸 것이다.


  日本의 石井 先生에 依하면 세 살 어린이의 95%가 漢字를 쉽게 익힌다고 한다.

  語文은 일찍 배우면 일찍 배울수록 그 效果가 높아진다고 한다. 이에 初等學校 以前부터 漢字敎育이 必要하다는 認識을 擴散시키고 그러한 方向으로 나아갈 것이다.

  專門的인 漢字敎育을 通해 國語敎育의 充實과 諸般 學力의 伸張을 꾀하고, 우리 文化의 傳統과 正體性을 確立시키고, 倫理道德 高揚과 美風良俗을 振作하고, 漢字文化圈에서의 紐帶를 强化할 것이다.

  우리 文化의 發展과 國家競爭力 强化를 爲해서는 漢字敎育이 꼭 必要하다고 異口同聲으로 말하고 있지만 政府의 한글專用 政策은 흔들림이 없다.

  우리 文化와 思想에 對한 제대로 된 認識과 깊은 知識을 갖추고 멀리 보는 視覺을 갖춘 責任 있는 指導者의 決斷을 鶴首苦待한다.

<전통문화> 2006년 가을호/통권 15호, 16~18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