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항 [20~23], [24~27]은 비문학 지문이다. [20~23]은 '제3자 효과'에 대해서, [24~27]은 산업분류에 대한 설명문이다. 이런 비문학 지문은 무엇보다 그 안에 담고있는 정보를 확실히 찾아낼 수 있느냐 하는 것이 중요하겠다. 문항 20, 21, 24가 바로 그런 유형의 문제이다. 그 외의 문항은 주어진 정보를 토대로 해석, 확장, 적용할 수 있는가를 묻고 있으며, 어휘에 대한 문항도 2문항이나 출제되었다.

[20~23]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가)제2차 세계 대전 중, 태평양의 한 전투에서 일본군은 미군 흑인 병사들에게 자신들은 유색인과 전쟁할 의도가 없으니 투항하라고 선전하였다. 이 선전물을 본 백인 장교들은 그것이 흑인 병사들에게 미칠 영향을 우려하여 급하게 부대를 철수시켰다. 사회학자인 데이비슨은 이 사례에서 아이디어를 ㉠얻어서 대중 매체가 수용자에게 미치는 영향과 관련한 ‘제3자 효과(third-person effect)’ 이론을 발표하였다.


(나)이 이론의 핵심은 사람들이 대중 매체의 영향력을 차별적으로 인식한다는 데에 있다. 곧 사람들은 수용자의 의견과 행동에 미치는 대중 매체의 영향력이 자신보다 다른 사람들에게서 더 크게 나타나리라고 믿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선거 때 어떤 후보에게 탈세 의혹이 있다는 신문 보도를 보았다고 하자. 그때 사람들은 후보를 선택하는 데에 자신보다 다른 독자들이 더 크게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여긴다. 이러한 현상을 데이비슨은 ‘제3자 효과’라고 하였다.


(다)제3자 효과는 대중 매체가 전달하는 내용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예컨대 대중 매체가 건강 캠페인과 같이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내용을 전달할 때보다 폭력물이나 음란물처럼 유해한 내용을 전달할 때, 사람들은 자신보다 다른 사람들에게 미치는 영향력을 더욱 크게 인식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인식은 수용자의 구체적인 행동에도 영향을 미쳐, 제3자 효과가 크게 나타나는 사람일수록 내용물의 심의, 검열, 규제와 같은 법적․제도적 조치에 찬성하는 성향을 보인다.


(라)전통적으로 대중 매체 연구는 매체에 노출된 수용자의 반응, 즉 그들이 보이는 태도나 행위의 변화를 조사하였다. 이에 비해 제3자 효과 이론은 매체의 영향 자체가 아니라 그것에 대한 사람들의 차별적 인식 및 그에 따른 행동 성향을 조사했다는 점에서 가치가 있다. 특히 사회적으로 유해한 내용의 영향력에 대한 우려가 실제보다 과장되었을 수 있음을 보여 준다. 또한 검열과 규제 정책을 지지하는 사람의 사고가 어떠한 것인지도 짐작하게 해 준다.


(마)제3자 효과 이론은 사람들이 다수의 의견처럼 보이는 것에 영향받을 수 있다는 이론과 연결되면서, 여론의 형성 과정을 설명하는 데에도 이용되었다. 이 설명에 따르면, 사람들은 자신은 대중 매체의 전달 내용에 쉽게 영향받지 않는다고 생각하면서도 다른 사람들이 영향받을 것을 고려하여 자신의 태도와 행위를 결정한다. 즉 다른 사람들에게서 소외되어 고립되는 것을 염려한 나머지, 자신의 의견을 포기하고 다수의 의견이라고 생각하는 것을 따라가게 된다는 것이다. 

20.  (가)~(마)의 중심 화제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가): 제3자 효과 이론의 등장 배경

② (나): 제3자 효과의 개념

③ (다): 제3자 효과 이론의 유형

④ (라): 제3자 효과 이론의 의의

⑤ (마): 제3자 효과 이론의 응용

 

20번 문항은 내용일치라고 볼 수 있다. 문단의 중심화제(중심내용)을 파악하는 것이다. 어렵지 않게 해결할 수 있다. 정답은 ③으로, (다) 문단에서는 '제3자 효과 이론의 유형'이 아니라, '제3자 효과의 특성'에 대해 다루고 있다.

21.  자신과 타인에게 미치는 대중 매체의 영향력에 대한 인식을 표시한 것 중, 제3자 효과가 나타난 것은? [1점]

                            ②

     

③                           ④

     

  

 

문항 21 또한 내용일치의 문제이다. 내용에 나타난 정보를 파악하여 이를 도표화 할 수 있는가를 묻고 있다. 주어진 지문을 보면, 문단 (나)의 "사람들은 수용자의 의견과 행동에 미치는 대중 매체의 영향력이 자신보다 다른 사람들에게서 더 크게 나타나리라고 믿는 경향이 있다", 문단 (다)의 "사람들은 자신볻가 다른 사람들에게 미치는 영향력을 더욱 크게 인식한다" 등에 밑줄을 그었다면 쉽게 해결할 수 있겠다. 따라서 정답은 ⑤이 된다.

22. 의 문맥적 의미와 가장 유사한 것은? [1점]

① 돈을 얻을 곳이 또 어디 없을까?

② 책에서 얻은 지혜로 성공할 수 있었다.

③ 여행 중에 얻은 병이 아직도 낫지 않았다.

④ 발언권을 먼저 얻고 나서 말씀해 주십시오.

⑤ 늘그막에 자식을 얻더니 웃음이 끊이지 않는다.

 

문항 22는 문맥에 사용된 단어의 의미를 알고 있는가를 묻고 있다. "이 사례에서 아이디어를 ㉠얻어서 대중 매체가 수용자에게 미치는 영향과 관련한"에서 '얻어서'의 기본형 '얻다'의 의미는 "구하거나 찾아서 가지다."이다. ①은 "돈을 빌리다." ③은 "병을 앓게 되다." ④는 "권리나 결과˙재산 따위를 차지하거나 획득하다." ⑤는 "사위, 며느리, 자식, 남편, 아내 등을 맞다."의 의미이다. ㉠과 같은 의미로 사용된 것은 ②이 되겠다.

23.  ㉡의 입장을 뒷받침하는 진술로 보기 어려운 것은?

사회적으로 유해한 내용의 영향력이 실제보다 과장되어 있다.

② 대중 매체의 유해한 영향으로부터 사람들을 보호해야 한다.

③ 유해한 내용일수록 사람들에게 더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④ 검열과 규제가 사람들을 보호하는 수단이 될 수 있다.

⑤ 대중 매체에 쉽게 영향받는 사람들이 있다.

 

23도 크게보면 내용일치의 문제라고 할 수 있다. 지문의 설명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다면 쉽게 해결할 수 있겠다. "검열과 규제 정책을 지지하는 사람들"의 입장은 "사회적으로 유해한 내용의 영향력이 실제보다 과장되어 있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따라서 정답은 ①.

[24~27]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일찍이 경제학자 클라크는 산업을 자연으로부터 원료를 채취하거나 생산하는가, 그 원료를 가공하는가, 가공된 원료를 유통하는가에 따라 1차, 2차, 3차 산업으로 분류했다. 그러나 이 방식으로는 설명할 수 없는 산업이 생겨나고 있다. 가령, 제조업과 서비스업을 모두 포함하는 정보 통신 산업은 어디에 속할까? 이처럼 기술이 진보하고 산업 구조가 변화함에 따라 새로운 분류 기준이 필요해졌고, 실제로 산업을 바라보는 관점과 목적에 따라 다양한 분류 기준이 존재한다.

먼저, 국가에서 제정한 표준산업분류가 있다. 이 분류는 소비자의 관점에서 재화 또는 서비스의 특성이 얼마나 유사한지, 생산자의 관점에서 투입물이나 산출물의 물리적 구성 및 가공 단계가 얼마나 유사한지를 모두 고려하여 작성된 것으로, 이 기준으로 분류된 제품이나 서비스의 집합을 동일한 산업으로 정의한다. 대분류, 중분류 등 모두 다섯 단계로 구성된 이 분류 방법은 주로 통계적 목적을 위하여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각 산업의 기술 수준을 판단할 정보는 포함하지 않는다.

기술 수준에 따른 분류 체계의 대표적인 것으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의 기준이 있는데, 이 기준은 연구 개발 투자가 많은 산업을 첨단 기술 산업으로 본다. 기술 수준을 측정하는 지표로는 기업의 총 매출액 대비 연구 개발 투자액의 비율로 정의되는 ‘연구 개발 집약도’를 사용하며, 그 평균이 4% 이상이면 그 산업을 첨단 기술 산업으로 분류한다. 이 방법은 첨단 기술 산업을 객관적으로 규정해 준다는 점에서 유용하다. 그러나 산업의 평균을 토대로 하기 때문에 산업 전체로는 첨단 기술 산업이지만 그 안에 얼마든지 저급 기술 기업이 있을 수 있다.

한편, 기술이 진보한 결과 새로운 기술 영역이 출현하는 경우도 있다. 이렇게 등장한 기술 영역은 신속한 실용화의 요구 때문에 그대로 새로운 산업으로 형성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예를 들어 정보 기술에서 비롯된 정보 기술 산업은 이미 핵심적인 산업으로 자리 잡았고, 바이오 기술, 나노 기술, 환경 기술 등도 미래의 유망 산업으로 부각되고 있다.

산업의 변화는 기술 이외에 시장 수요의 측면에서도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다. 가령, 인구 구성과 소비 가치가 변화함에 따라서 과거의 고정관념에 얽매이지 않는 수많은 새로운 산업이 나타나고 있다. 패션 산업, 실버산업, 레저 산업 등은 표준산업분류에 나오지 않지만 현실적으로 이미 중요한 산업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러한 추세를 고려할 때 앞으로 산업을 정의하거나 분류할 때에는 고정된 기준이나 체계보다 신축적이고 실질적인 접근 방식을 많이 사용할 것으로 보인다. 또, 기술 혁신이 가속화되고 구매력을 가진 인구의 구성이 달라지면 새로운 산업이 ⓐ생겨나고 오래된 산업이 ⓑ사라지는 현상도 더 활발히 일어나게 될 것이다. 이제 ㉠산업의 정의나 분류도 유연하고 전략적인 관점에서 접근해야 할 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문항 24는 내용일치 문제이다. 주어진 글의 내용과 일치하지 않는 것을 찾는 것이다. 지문을 읽으면서 바로 바로 확인하여 체크해 두는 것이 문제를 푸는 요령이 되겠다. 정답은 ①으로 첫번째 문단에서 알 수 있듯이 "클라크의 산업 분류는 기술 진보의 정도를 반영"하지 못한다.

25.  <보기>의 A에 들어가기에 가장 적절한 것은?

 

<보 기>

 

 

 

 

○○대학교는 기존의 어느 학과에도 소속시킬 수 없는 새로운 학문을 가르치기 위해 그 학문의 명칭을 사용한 학과를 신설하였다. 그래서 로봇공학을 가르치기 위해 로봇공학과를, 분자생물학을 가르치기 위해 분자생물학과를 신설하였다. 이것은 새로운 학문의 명칭을 그대로 학과 명칭에 사용했다는 점에서, 위 글에서 설명한 기준이나 관점 중에 [           A           ]과 유사하다.

① 클라크의 기준

② 표준산업분류의 기준

③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의 기준

④ 기술 영역을 중시하는 관점

⑤ 시장 수요를 고려하는 관점

 

25번은 주어진 정보를 다른 곳에 확장, 적용할 수 있는가를 묻고 있다. <보기>의 "로봇공학을 가르치기 위해 로봇공학과를, 분자생물학을 가르치기 위해 분자생물학과를 신설하였다."는 4번째 문단의 "한편, 기술이 진보한 결과 새로운 기술 영역이 출현하는 경우도 있다. 이렇게 등장한 기술 영역은 신속한 실용화의 요구 때문에 그대로 새로운 산업으로 형성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는 진술과 유사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정답은 ④ 기술 영역을 중시하는 관점이 되겠다.

26.  ㉠의 이유로 가장 적절한 것은? [1점]

기존의 분류로 파악하기 힘든 산업의 실상을 반영하기 위하여

② 연구 개발 투자를 확대해야 할 산업을 선정하기 위하여

③다양한 산업에 대한 통계적 자료를 수집하기 위하여

④ 각 산업의 기술 수준을 판단할 정보를 찾기 위하여

⑤ 동일한 산업을 다양한 기준으로 분류하기 위하여

 

문항 26은 "산업의 정의나 분류도 유연하고 전략적인 관점에서 접근해야 할 시대가 도래한 것이다."의 이류를 추론하라는 문제이다. 전체 지문을 이해했다면 쉽게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이다. "기술이 진보하고 산업 구조가 변화함에 따라 새로운 분류 기준이 필요해졌"고 말하고 있으므로 ①이 가장 적절한 이유가 되겠다.

문항 27은 어휘의 의미 관계를 파악하는 문제이다. ⓐ'생겨나고' 와 ⓑ'사라지는'는 반의관계이다. 여기서는 반의관계가 아닌 것을 찾으면 된다. ①의 '태어나다'와 '자라다'는 의미 관계를 규정하기 어렵다. 따라서 정답은 ①이 되겠다.

지금까지의 2개의 비문학 지문에서는 평이하게 출제되었고, 내용의 사실적 이해와 내용의 일치를 묻는 문항, 어휘력, 즉 단어의 의미를 확실히 알고 있는가에 대해서 출제되었음을 알 수 있다.

27.  낱말 사이의 의미 관계가 ⓐ : ⓑ와 다른 하나는? [1점]

 태어나다 : 자라다

 들어가다 : 나오다

 올라오다 : 내려가다

 떠오르다 : 가라앉다

 나아가다 : 물러나다

 

24.  위 글의 내용과 일치하지 않는 것은?

클라크의 산업 분류는 기술 진보의 정도를 반영한다.

표준산업분류는 소비자와 생산자의 관점을 반영한다.

연구 개발 집약도가 4% 이상인 산업이라도 그 안에 저급 기술 기업이 있을 수 있다.

④새로운 기술 영역이 새로운 산업을 형성하는 경우가 있다.

⑤시장 수요의 측면을 고려한 새로운 산업 분류가 가능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