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에 한 중소기업의 존폐에 관한 기사가 났다.

존폐 위기 몰린 세계 1위 기업.. 직원들 "살려달라" 호소

 

내용인죽 휴대용 엑스레이(X-ray)기기 시장점유율 세계 1위로 알려진 경기 고양시의 한 유망 중소 기업을 고양시가 공장등록 취소 절차에 돌입했다는 것이다.이유는 2016년 작성된 합의서 내용을 어기고 공장 안에 방사선 시험실 및 차폐시설을 설치했다는 것이다.공장앞 서정초 학부모들이 위험물질인 방사능이 있다고 설립을 반대하자 포스콤이 재판을 해서 승소후 공장건립에 나서자 반대하던 4개 집단(고양시, 정재호 국회의원실, 경기도의원, 학부모대책위)가 강요와 협박으로 합의서를 작성케 했다고 한다.

 

고양시, 방사선장치 제조공장 건설 물꼬 텄다

포스콤과 고양시의 합의 내용은 신축건물 내 방사선 시설 미입주, 학습권 피해 방지를 위한 건축물 높이 하향 조정(41.5m→37.15m), 공사장 안전관리 철저, 평생학습센터 건립추진, 향후 건물임대 시 유해시설 미입주 등이다>이 기사만 보면 포스콤이 방사선시설 미입주 약속을 어긴것이 확실하다.

 

악몽의 합의서

위 기사를 클릭하면 합의서 내용을 볼수 있다.합의서의 가장 큰 논란이 바로 포스콤 건축물에 방사선 차폐시설을 압주시키지 않는다는 조항이다.포스콤은 휴대용 엑스레이를 만드는 회사인데 엑스레이는 알다시피 방사능이 나오는 기기다.방사는에 대한 학부모들의 걱정은 이해가 가지만 차폐시설이 공장등록, 가동에 필수시설로  휴대용 X-ray 기기의 방사선 발생 여부를 점검하고 근로자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기에 고양시 주장대로 차폐시설을 철거한다면 근로자들이 방사능에 노출되는 위험을 감수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럼 서정초 학부모들의 의견은 어떤것일까?

포스콤의 악의적 행태에 대한 우리의 첫의견

 

고양시의 포스컴 공장등록 취소와 관련 회사와 서정초학부도들과 무관한 제 3자의 의견은 어떨지 궁금하다.

고양시의 포스콤 공장등록 취소 시도 절대 용납 않겠다

기사속의 회사직원이나 협력사의 경우 이익이 걸려 있으니 고양시의 취소결정에 반대하는것은 당연하지만 시민단체까지 반발하는 것은 약간 의외다.

 

사실 학부모들이 학교앞에 방사능물질을 취급하는 공장이 들어서면 아이들의 건강을 생각해서 반대하는 것이 당연하단 생각이 든다.하지만 그 방사선 양이라는 것이 모든 수치가 기준치 이내여서 안전에 이상이 없다는 점은 의문의 여지가 없다는 점이다.그래서 정당한 회사설립을 학부모들의 반대로 반려하다 결국 소송해서 패소한 것이다.

 

일부 네티즌들은 협의를 어긴 포스콤의 잘못했다고 비난하고 있는데 개인적으로 보곤대 이는 고양시와 정치인들의 민원을 빌미로 어거지 합의를 강요한것이 아닌가 싶다.학부돌이야 아이들의 안전을 위해 당연히 반대할수 있지만 과연 시나 정치인이 여기에 부화뇌동할 필요가 있었나 하는 생각이 든다.

 

결론은 굳이 고양시가  덕양구 행신동 서정초등학교 정문 앞 공장부지를 분양받으라는 포스콤에 제안을 했으면서도 학부모들이 반대한다고 반려했다가 소송에서 패소한뒤 민원을 핑계로 합의를 강요했다는 점이다.

기사내용을 보면 회사 측은 방사선 발생 여부를 확인하는 차폐시설이 없으면 공장은 무용지물이라며 거부했으나, 고양시 설득에 따라 서명했고 이듬해 10월 공장신축을 마친 포스콤은 합의서와 달리 지하 1층에 엑스레이 기기 성능시험공간과 방사선 차폐박스를 설치했는데 이는 차폐시설을 갖추지 못하면 한국원자력안전위원회로 부터 방사선 발생장치 생산허가증을 발급 받을 수 없어 공장등록이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ㅎㅎ 결국 고양시와 고양시 국회의원이 들이민 합의는 결국 모순덩어리인 합의서란 것을 알수 있다.

 

일부 네티즌들이 말하듯이 어쨋든 5자 합의를 어긴 포스콤이 잘못한 것인지 아님 학부모들이 반대한다고 합의를 이유로 일단 공장등록취소를 하고 정 억울하면 행정심판에서 승소하라고 하는 고양시가 잘못한것인지 뭐 각자 판단할테지만 개인적인 결론은 이런 공무원들이 판친다면 기업하기 참 힘들거란 생각이 든다

by caspi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