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주미힌님, 이벤트 열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엽기적인 이야기는 아니구, 그냥 보편적인 이야기입니다.

----------- 


6학년 때 담임은 날 참 미워했다.

난 그걸 우리 엄마가 촌지를 안갖다바친 탓으로 생각한다.

우리 엄마는 도대체 왜 촌지를 안줬을까.

드렸는데, 워낙 큰손들이 많아서 엄마의 촌지가 송사리로 보였던 걸까.

어떤 학생이 괜히 미울 수도 물론 있다.

하지만 아무것도 모르는 열두살짜리를 이유없이 미워한다는 게 난 이해가 안간다.


눈치가 빠르지도 않은 나도 나에 대한 담임의 증오를 느낄 수가 있었는데

첫 번째.

선생님은 수업시간에 삼국지 얘기를 가끔씩 해주셨다.

한번은 애들이 공부하기가 싫었는지 삼국지 얘기를 해달라고 했다. 많은 애들이 아우성을 쳤다.

“해줘요오오오오!” “해주세요요요”

그런 혼란의 틈바구니에서 난 짝에게 이런 말을 했다.

“중국 이름은 이상해. 이름이 ‘비’가 뭐야.”

다른 애들에 비하면 크지도 않은 목소리였지만

선생님은 굳이 나를 나오라고 해서 벽에다 머리를 박고 서있으라 했다.

그 시간 내내 서있었다.

처음 받아보는 벌이라 수치스럽기 그지없었고, 다리가 떨렸다.


두 번째.

선생님이 내게 분필을 집어던졌을 때도 모욕감에 몸을 떨었지만

이건 정말 황당한 얘기다.

산수 시험을 보는데 문제가 너무 어려워서 애들이 다 혀를 내둘렀다.

공부를 무지 잘하던 여학생-지금은 친구의 부인이 된-이 “이거 다 맞추면 컴퓨터야!”라고 말했을 정도.

산수만 잘했던 난 서른세문제를 모두 다 맞춘 우리반 유일한 학생이었다.

나중에 알았지만 전교에서도 다 맞춘 애는 두명밖에 없었다.

다 맞은 사람 일어나 보라고 하자 난 의기양양하게 일어났다.

선생의 얼굴이 굳어졌고

기상천외한 제안을 한다.

“문제가 서른세문제고 하나에 3점씩이니 총점은 99점이지 100점은 아니다.”

그러면서 선생은 칠판에다 다섯문제를 더 냈고

우리반 애들한테 그 문제를 풀게 했다. 1점을 위한 시험, 한문제가 너무 어려워서 난 4개밖에 못맞췄고,

내 성적표에 기록된 산수 점수는 99점이었다.

그런 논리라면 왜 99.8이 아니냐고 따질만도 했지만

그때의 난 그리 똑똑한 애가 아니었다 (지금도 그렇다.)

만점 맞은 애가 내가 아니었다면 그 선생이 그랬을까?

그 선생이 그런 짓을 한 게 그 시험 한번이었던 걸로 보아

내가 미워서 그런 거라고 난 생각한다.


세 번째.

어떤 문제의 답이 “하늘은 스스로 돕는 사람을 돕는다.”였다. 그때 난 “...돕는 자를...”이라고 썼는데, 그걸 틀리게 했다. 나 뿐 아니라 많은 애들이 그랬고, 항의를 했다.

“‘자’란 말은 원래 ‘놈’이란 소리다. 하늘은 스스로 돕는 놈을 돕는다는 게 말이 되냐?”

이건 물론 나를 겨냥한 건 아니지만, 그 선생이 얼마나 또라이인지를 여실히 보여준다.

하여간

그 인간은-갑자기 선생이라고 부르기가 싫어지네-거리 측정하는 걸 가르쳐 준 뒤 학교 운동장의 거리를 재보라고 했다.

다들 나가서 쟀고 측정치를 써냈다.

1등한 애한테는 짬뽕 한그릇을 주기로 했다.

가장 근사치를 맞춘 학생은 짬뽕을 먹었다.

그 당시 짬뽕이 우리에게 어떤 존재였는가.

부러워 죽었다.

그 다음에 선생은 건물 높이를 재는 법을 가르쳐 주었다.

거기서 난 1등을 했다.

우리학교 건물높이가 15.20m 였는데 내가 써낸 답은 15.19m 였다.

내가 일등을 하자 선생의 얼굴이 굳어졌다.

내게 짬뽕을 불러주는 대신

선생은 이런 제안을 했다.

“짬뽕 대신 비슷하게 맞춘 일곱명에게 노트를 한권씩 주겠다.”

왜 약속을 지키지 않냐고 따질만한 똑똑함이 내겐 없었다. 


난 담임한테서 이런 말도 들었다.

뭔가를 묻기에 대답을 했더니

“넌 목소리가 왜 그따위냐.”라고 했는데

그 뒤 난 한동안 말을 하기가 싫었다.

음악 시험을 보는데

노래제목은 까먹었지만 편의상 ‘떠나가는 배’라고 치면

“멀리 떠나”까지 하니까 담임이 “그만!” 하고 소리를 질렀고

내 음악 성적은 양이 나왔다.

그 선생이 얼마나 싫었는지

대학 가서 같은 이름을 가진 교수를 만났을 때

거부감이 팍팍 들었다.

어린 가슴에 상처를 준 그 선생

명문사립에 근무한다는 이유 하나로

잘먹고 잘살았겠지?




댓글(14)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이매지 2005-11-20 00: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정말 괴팍한 선생님이군요 -_ -;;;

꼬마요정 2005-11-20 00: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헝... 정말 치사하네.. 그 사람 애에요?? 애도 아니고 가르치는 학생한테 그게 무슨 짓인지... 그러고보니 저도 초등학교 3학년 때 엄마가 촌지를 안 줬다는 이유로 산수성적이 낮게 나왔죠..ㅡ.ㅜ

라주미힌 2005-11-20 00: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분노 게이지 200%. 우어 !!!

산사춘 2005-11-20 04: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촌지 안준다고 엄청 당했더랬어요, 흑흑.

mong 2005-11-20 08: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진짜 지금이라도 물어보고 싶어져요
ㅡ.ㅡ
저는 아마 막 따졌을텐데...순진한 마태님께 추천!

모1 2005-11-20 08: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 촌지라는 것을 모르고 살았는데...공립이라서?? 받은 사람도 있겠지만..제가 둔한 것인지..아님 그저 평범해서 아무생각이 없는것인지....잘 모르겠네요. 그런데그 선생님 너무 하네요. 어떻게 선생님이 될 수 있었을까요? 그러고보면 전 전학와서 책표지를 안 쌌다는 이유로 선생님한테 뺨맞은 것이 잊혀지질 않아요. 지금도 왜 그런 이유로 뺨까지 때렸는지 모르겠어요.

호랑녀 2005-11-20 10: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노골적으로 맞았어요. 1등했는데 엄마가 안 찾아온다고 내 손바닥을 때려서 퉁퉁 부었죠. 초등학교 2학년때요.
그래서요? 그 담부턴 그냥 1등을 안했어요. 못한 게 아니라구요 =3=3=3

플레져 2005-11-20 14: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것이 알고 싶다에 제보할 만한 사건 사고 수준이네요...
저두 6학년때 담임샘께 몹시 괴롭힘을 당했답니다. 문제는 '촌지' ㅠㅠ

비로그인 2005-11-20 14: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황당하기 그지없네요. 그러고보면 전 촌지와 관련된 일은 겪지 않은, 다소 운이 좋은 경우에 속하는지도 모르겠네요.

날개 2005-11-20 15: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무슨 그런 선생님이 있대요! ㅡ.ㅡ 정말 화나네..

페일레스 2005-11-20 15: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허허... 그거 참 미친 者로군요. 가끔 생각하는 거지만 초중고 교사 뽑을 때는 정말 극한에 달하는 인성검사를 실시해야 된다니까요. 아니면 부임 후 10년은 무보수 근무라던가... -_-

가시장미 2005-11-20 21: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니!!! 이렇게 똑똑하신 우리형을 어떤 선생님이 그렇게 구박했어요 +_+ (버럭!!!!)
형. 추천합니다. 우리 상부상조합시다. 으흐흐흐 속닥속닥

BRINY 2005-11-20 23: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생각해보니, 교무실 바닥에 다 큰 애들 무릎 꿇리게 하는 선생님, 애들 뺨 때려서 잇몸에서 피 나게 하는 선생님이 제 주위에 있어요. 아직도! 다른 선생님들이 애들 기초 교육 안 시켜서 본인들이 고생이다, 애들이 지금은 불만 있어도 나중에는 고맙게 여긴다, 이렇게 교육시켜서 아들딸 명문대 보냈다고 말씀하시는 예순 가까이 되신 그 선생님들. S대 지상주의자인 그 선생님들이 담임이셨으면 마태우스님은 총애받으셨을텐데, 안타깝네요.

moonnight 2005-11-21 12: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눈물납니다. ㅜㅜ 촌지 밝히는 또라이-_- 제 6학년 때 담임이랑 비슷하네요. 정말 설움많이 받으며 겨우 졸업했는데 중학교 들어가고 나서도 집까지 찾아와서 뭔가를 요구했던 정말 황당한 인간이었죠. 마태우스님은 학창시절 아무 걱정없이 보내셨을 거 같은데 그런 아픔이 있으셨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