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말에는 갑자기 불국사가 너무 보고싶다는 둘째딸 덕분에 경주로!

큰 딸은 친구들과 경주간다고 우리를 버리고....ㅠ.ㅠ

둘째야 너도 엄마 아빠 좀 버려주면 안되겠니???


일단 아침을 먹으러 황리단길로 갔다.

나는 황리단길 너무 좋아!

왜냐하면 여기 맛집이먀말로 찐 맛집이거든.

이렇게 맛있는 맛집들이 한 곳에 모여있다니, 다른 동네 맛집들 - 특히 서울 맛집들- 은 성공확률이 반반쯤 되는듯한데 황리단길의 맛집들은 여태까지 한번 빼고는 다 성공이다. 너무 맛있다.

그래서 이곳에서는 두번 이상 가본 집이 없다.

왜냐하면 다 먹어봐야 하기 때문에.... ㅎㅎ

물론 안타깝게도 공영주차장에 주차하는데도 주차의 어려움과  웨이팅의 고통이 항상 있는 곳이다.

오늘은 아점으로 먹으려고 오픈 시간에 맞춰서 도착했음에도 불구하고 웨이팅 30분!



식당 이름은 료코

아래의 상자는 무엇인가 하면요. 


네 바로 메뉴판입니다. 메뉴판조차도 왠지 분위기 있는 집

메뉴 사이드까지 합해봐야 꼴랑 5가지. 다 시그니처입니다. 




료끼 누들, 료코안심카츠, 료무라이스 이렇게 3가지에 새우튀김까지 시켰는데 

안심카츠가 최고, 다음으로 료끼 누들이 맛있었다.

여기 안심카츠는 여태껏 먹어본 안심카츠 중에 엄지 척하면서 최고라고 자신있게 말할 수 있다. ^^

다만 남들이 극찬하는 료무라이스는 나쁘지 않았으나 원래 우리집 식구 모두가 데리야끼 소스를 그닥 좋아하지 않아서 공정한 평가가 어렵다. 





자 이제 배를 채웠으니 불국사로 갈까 하다가 경북산림연구원에서 관리하는 정원이 '천년 숲 정원'이라는 이름으로 11월 한시적으로 개장했다고 해서 잠시 들렀다.

올해 인스타등에서 핫하다는 소문이 돌아 역시 주차가 참으로 어려웠지만 또 재수가 좋아 한 자리 비어있는데 쏙 들어갔다.

여기 가시는 분들은 길거리 양쪽으로 선 그어놓고 공영주차장이라고 하니 그냥 빈자리 있으면 무조건 들어가시면 된다. 

주차비와 입장료 모두 무료이다.

임시개장이라 그런지 아직 정리는 안된 느낌이고, 역시 공원이란 느낌보다는 연구소에서 관리하는 연구자원들이라는 느낌이 팍팍 드는 곳이었다.

제일 핫한 외나무다리는 사진찍으려고 줄 선 사람들이 너무 많아서 그냥 패스하고,

그래도 메콰세콰이어 숲은 낙옆을 받으며 걷는 기분을 참 근사하게 만들어주는 곳이었다.






이제 오늘의 목적지 불국사로!!! 역시 주차전쟁을 치르고 불국사 앞에서 표를 사고 그동안 화장실 간 남편을 기다리는데 

지나가는 여학생이 거대한 불국사 현판 앞에서 옆의 친구에게 질문하더라.

"야! 여기 불국사 맞냐? 석굴암인가?"

아 진짜 요즘 애들은 정말 한자 세대가 아니라는걸 실감한다.

몇 달전에 딸래미 다니는 학교에 데릴러 간적이 있었는데 전화로 

"엄마 지금 너네 학교 웅비탑앞에 있어"

"어???? 그게 뭐야?"

(아 맞다. 얘 한자 모르지.)"아 학교 입구쪽에 커다란 돌덩이에 한자 써있잖아. 거기 있다고."

"아 그거. 그 한자가 웅비야?"

한글전용론과 한자병용론에 대해서는 아직도 판단이 잘 안 서지만, 그저 세상이 흘럭는게  한글전용이 대세인듯 하니 한 세대만 더 지나고 나면 이런 한자들도 다 사라지고 진짜 역사유적에나 남겠구나 싶기도 하다.


불국사의 단풍은 올해도 역시 화려했다.

이날은 햇빛이 짱해서 더 그렇게 느껴지기도 했고...


입구에서부터 수양버들과 단풍, 그리고 아사녀가 석가탑의 그림자를 기다렸다는 영지의 모습이 화려하기 그지없다.





이날 따라 왠지 더 아름다워보였던 석가탑과 다보탑

사람이 어찌나 많은지 사람들 피해 찍었더니 저렇게 탑들이 다 반토막이다.

다만 산책하면서 건물들을 보는데 건물들의 단청이 너무 낡아서 아 새로 칠하야겟다 싶었다.

불국사는 입장료 수익도 많을텐데 왜 단청을 새로 칠을 안하지?

문화재라서 국가가 할지 절에서 직접할지  뭔가 복잡한가? 

아니면 단청 칠하는 기간동안 절을 개방할 수 없어서 그런가?  




불국사라는 절 자체가 굉장히 질서정연한 곳인데 단풍은 어쩌면 이다지도 화려한지....

공간의 엄격한 질서와 자연의 흐더러짐이 묘하게 조화를 이룬 느낌이 너무 좋았다.







나오는 길에 더더 화려해지는 단풍들








가을은 독서의 계절이 아니라고 누누이 되새기면서 나는 이제 또 최후의 인간 2권을 읽으러.....ㅠ.ㅠ


댓글(31) 먼댓글(0) 좋아요(3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거리의화가 2022-11-09 15:1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와 눈호강 제대로입니다ㅠㅠ 가을의 경주 정말 아름답네요ㅠ 난 왜 여름에만 갔는가;;;

바람돌이 2022-11-09 20:22   좋아요 1 | URL
에고~~~ 여름 경주는 그늘 있는 곳이 별로 없어서 다니면 좀 괴로운듯요. 우리나라 휴가는 왜 여름철에만 가게 할까요? 계절별로 일주일씩이라도 휴가를 달라. 그쵸?

라로 2022-11-09 15:2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바람돌이님 정말 사진 잘 찍으세요!! 인정 인정!!!^^
저 나뭇가지 끝에 매달린 것 같은 해도 예술이고요,,,
암튼 덕분에 가을의 경주 구경 잘 했어요!!
저는 전주, 경주, 안동 뭐 이런 곳 좋아해요.^^;;
하지만 한 달 정도 살고 싶은 곳은 제주나 부산.^^;

바람돌이 2022-11-09 20:23   좋아요 0 | URL
앗 감사 감사합니다. ^^ 나뭇가지에 매달린 해는 얻어걸린거고요. ㅎㅎ
한달 살기는 역시 제주가 아닐까싶고요. 부산은 글쎄요. ㅎㅎ 워낙에 여기도 대도시라..... 대신에 전주 경주 안동까지는 하루 코스로 갖다오기 편해서 좋기는 한듯합니다. ^^

페넬로페 2022-11-09 15:3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바람돌이님, 정말 사진 잘 찍으시네요.
며칠 전에 저는 창경궁 다녀왔는데 제 사진과 넘 비교됩니다.
요즘 아이들, 한자 정말 몰라요.
레알 전후좌우를 모르는 학생도 있어요^^

바람돌이 2022-11-09 20:27   좋아요 1 | URL
항상 말하지만 사진을 잔뜩 찍다보면 볼만한게 나오기도 한다는요. ㅎㅎ
가을 창경궁 보고싶어요. 창덕궁 뒷쪽 산책길도 진짜 좋던데.... 올가을 고궁 단풍은 저는 못보고 지나가네요. ^^

전후 좌우는 말할것도 없고요. 저는 소년 소녀 중 어느쪽이 여자냐고 묻는 애도 봤어요. ㅎㅎ

scott 2022-11-09 15:3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알라딘에 이달의 사진상 있다면 바람돌이님에게 금🖐 상을 ^^

바람돌이 2022-11-09 20:27   좋아요 0 | URL
스콧님한테 상받은 기분입니다. 아 오늘은 상받은 날. 그것도 금상!!!
또 일기 쓰야겟어요. ㅎㅎ

단발머리 2022-11-09 15:3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제가 바로 어제 저녁에 바람돌이님 올려주신 사진으로 핸드폰 바탕화면 바꾸고 친구들한테 막 자랑하고 난리났는데...
오늘 사진도 너무 좋네요 (털썩!) 저도 불국사 다녀왔단 말입니다. 고등학교 2학년때요 ㅋㅋㅋㅋㅋㅋㅋㅋ
사진 너무너무 좋아요. 이렇게 매일 리즈 경신하실건가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바람돌이 2022-11-09 20:29   좋아요 0 | URL
어제 사진은 저 아니고 전문가가 그것도 천체망원경으로 찍은 사진이고요. 오늘 사진은 제가 찍은거고요. ㅎㅎ
고등학교 수학여행때 가는 불국사는 불국사가 아니고요. 그 나이 때 단체여행에서 불국사가 제대로 보이면 이상한 애고요. ㅎㅎ 이제는 사진이 아니라 미모 리즈 경신을 해볼까 싶어요. ㅎㅎ

hnine 2022-11-09 16:0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 여기 다녀온지 그리 오래 되지도 않았는데 또 가고 싶어지네요. 저희 가족 세 사람중 두 사람이 경주가 본관 ㅋㅋㅋ
아 참 , 저 사유원도 가려고 예약했어요.

바람돌이 2022-11-09 20:31   좋아요 0 | URL
경주 김씨, 경주 최씨??? ㅎㅎ 경주 다녀가셨군요. 언제가도 다시 가고싶은 도시예요. 저야 뭐 가까우니까 심심하면 경주나 갖다올까 이러면서 다녀올 수 있어서 더 좋기도 해요. ^^
사유원 실망하지 않으실거예요. 다녀와서 후기도 기대하고 있을게요. ^^

coolcat329 2022-11-10 08:48   좋아요 0 | URL
저희 집도 두 사람이 경주가 본관입니다. ㅎㅎ

stella.K 2022-11-09 17:0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으아, 좋으네요! 이젠 부럽다 못해 질투하려고 해요.😤
단풍이 지난 주까지만 해도 절정이었는데 이번 주부터
서서히 지는 추세더군요.ㅠ
다닐 수 있을 때 부지런히 다니세요. 더 늙었지면 어찌될지 모르니…^^

바람돌이 2022-11-09 20:32   좋아요 1 | URL
ㅎㅎ 질투하지 마시고 스텔라님도 가까운 곳 나들이 다녀오세요. 저도 여기 전부다 가까워서 아침에 나가서 저녁밥 먹기 전에 돌아오는 곳으로만 다니고 있거든요. 그래야 월요일에 출근들 하니까......
스텔라님이 늙어지는 얘기하니 급슬픔입니다. 진짜 어찌될지 모르니 부지런히 다니겠슴다. ㅎㅎ

다락방 2022-11-09 17:0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와 너무 좋네요, 너무 좋아요. 저는 어릴 때 불국사가 좋은줄 몰랐다가 몇 해전에 가보고 와 이렇게 아름다운 곳이었나 했어요.
크-
저 엄마랑 동네 뒷산 갔다가도 산은 가을산이 최고라고 이 나뭇잎들의 색을 보라고 호들갑이었는데 와 불국사 진짜 절경이네요!!

바람돌이 2022-11-09 20:34   좋아요 0 | URL
어릴 때 절이 좋은 사람이 어디 있겠어요. ㅎㅎ 절이 좋아지고 하면 다 나이들었다는 증거랍니다. ^^
동네 뒷산이든 어디든 단풍은 다 좋은걸요. 우리 동네 앞 공원도 지금 좋아요. 가을이 가기 전에 우리 많이 즐겨요. ^^

프레이야 2022-11-09 18:1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불국사 단풍 잊고 있었네요 멋집니다 역시.
사진도 단풍도 잘생겼어요. 료코 찜!

바람돌이 2022-11-09 20:35   좋아요 1 | URL
잘생겼다는 표현도 너무 좋네요. ㅎㅎ 아 진짜 경주 황리단길에 맛있는 곳 너무 많아요. 료코 말고도요. 갈 때마다 막 감탄하면서 먹는다는요. ^^ 다만 주차가 어찌나 어려운지.... 에휴...

책읽는나무 2022-11-09 19:3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오늘도 멋진 풍경 사진👍 최고! 좋아요! 입니다^^
저는 바람돌이님 글 읽을 때면 몇 번을 웃게 되나, 모르겠어요. ㅋㅋㅋ
일상이 행복해 보이셔서 행복한 마음이 전해지는 듯 합니다^^
오늘 메타서콰이아 나무 잘 생겼네요.
멋진 슈트 잘 차려 입은 정우성, 공유 같아요ㅋㅋㅋ
불국사 다녀온지도 언제인지?
그리운 불국사!!!!
보문단지 쪽도 지금 한창 예쁘겠죠?
경주는 참 아름다운 곳이라 좋아합니다^^
황리단길 음식이 다 맛있군요?
저희는 경주에 먹을 곳이 없구나? 그러면서 먹었던 듯한데 료코를 보니까, 울집은 너무 한식집만 찾아다녔구나? 깨달았습니다ㅋㅋ
이제 구경 잘 하셨으니 ‘최후의 인간‘ 어서 완독하셔야죠!!!!ㅋㅋㅋ

바람돌이 2022-11-09 20:40   좋아요 1 | URL
제 글로 웃을 수 있다니 최고의 칭찬입니다. ^^
우리 사는거 다 힘든데 이렇게 글과 사진으로라도 웃을 수 있다면 좋은거 아니겠어요? ㅎㅎ
에고 제가 정우성 공유 좋아하는거 아신거예요. 특히 정우성요. 이유는 잘생겼으니까.... 아 진짜 저렇게 쫙 뻗은 메타세콰이어는 정우성이나 공유스타일 맞네요. 그걸 이렇게 찰떡같은 비유로 찾아내시다니 정말 나무님 센스쟁이!!!

황리단길 맛집 검색하셔서 나오는집 대부분 다 맛있습니다. 진짜요. (저는 딱 한군데 꼬막요리집이 있었는데 역시 꼬막요리는 퓨전 별로, 전통 꼬막요리가 좋다는요. 그래서 경주 황리단길에서는 맛집 딱 한 번 실패가 꼬막요리집이었어요. 그런데 이것도 젊은 친구들은 또 좋아하더라는요. ^^)

아 최후의 인간!!! ㅠ.ㅠ 저 지금 너무 너무 21세기 소설 읽고 싶습니다. ^^

호우 2022-11-10 07:1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경주는 늘 좋은데 다녀 온 지가 너무 오래되었네요. 사진에서 가을이 느껴집니다. 따뜻한 햇살이 전해지는 거 같아요.

바람돌이 2022-11-12 16:32   좋아요 1 | URL
경주는 정말 늘 좋아요. 어느 계절이든, 경주의 어느 곳이든요. 저는 경주가 가까워서 그냥 옆동네 마실 가듯이 그렇게 다녀올 수 있어서 항상 좋다고 생각하고 있어요. ^^

coolcat329 2022-11-10 08:4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바람돌이님 요즘 좋은 데 많이 다니세요~
내년 쯤 혼자 하는 여행에 한 번 도전해 볼까 하는데 경주로 마음이 갑니다.
늘 느끼는 건데 참 사진을 잘 찍으세요.

학교 앞 돌덩이 ㅋㅋ
근데 저는 한자를 좀 알아야 한다고 생각해요. 학생 때 한자를 왜 배우냐며 심통내던 저인데도 살다보니 문해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선 한자가 필요함을 느꼈거든요.

바람돌이 2022-11-12 16:36   좋아요 1 | URL
가을햇살에 바람난거 같아요. 여름날씨 더울 때는 집앞에 나가기도 싫더니 말이죠. ㅎㅎ 혼자하는 여행에 경주도 좋은거 같아요. 혹시 혼자 경주를 가신다면 저는 선덕여왕릉 강추합니다. 사람들 없을 시간에 호젓하게 앉아 바람냄새를 느끼다보면 뭔가 다른 공간에 있는듯한 느낌이 드는 묘한 공간이에요. 근데 그게 사람들 왁자지껄하면 아주 평범한 공간이 돼버리는.... ^^
문해력에 대해서는 글쎄요. 저도 쿨캣님과 비슷한 생각이었는데, 요즘은 언어가 현실을 따라가야 하지 않나? 그래서 어려운 말도 한글로 쉽게 표현할 수 있는 길을 더 많이 찾는게 맞지 않나 뭐 이런 생각이 들기도 하더라구요. ^^

새파랑 2022-11-10 11:5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황리단길이라는게 있군요? ㅋ 경주가본적이 오래됐는데 가보고 싶네요~!!

바람돌이 2022-11-12 16:39   좋아요 1 | URL
경주 대릉원 있는 곳이 황남동이에요. 이곳 일대 한옥집들이 제법 있는데 그 골목길 일대가 카페, 식당, 소소한 쇼핑가게들로 채워졌어요. 아 그런데 다른건 다 관두고 이곳 맛집들이 진짜 찐 맛집입니다. 제가 가 본 어느 곳보다 가게들마다 평균 퀄러티가 높아요. ㅎㅎ
보통 경주가면 우리 나이때면 보문단지쪽에 많이 숙소를 잡잖아요. 그럼 숙소에 차 주차해놓고 택시 불러서 황리단길 가면 좋아요. 주차 걱정 없고, 맘껏 맛있는 밥 안주와 함께 술먹고.... ^^ 택시비는 편도 만원정도 나와요. ^^

그레이스 2022-11-11 00:4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가을 제대로 즐기셨네요
저는 주말마다 둘째 아이랑 남한산성 오르고 있습니다.
이번주 토요일 비온다고 아쉽다고 하는데, 저는 은근 이번주는 쉬려나 하고 있습니다.

바람돌이 2022-11-12 16:42   좋아요 1 | URL
와우 주말마다 남한산성.... 저도 여기저기 안가본 곳 없이 가봤다고 생각하는데 또 남한산성은 안가봤네요. 그레이스님보다 아이가 더 적극적인가 봅니다. ^^ 저도 이번 주에는 근처 산으로 가볼까하는데 비온다고 해서 아쉬워했는데 일기예보를 보니 새벽에 잠시 비오고 마네요. 그래서 내일도 역시 마지막 가는 가을 풍경보러 나가려고요.

그레이스 2022-11-12 19:04   좋아요 1 | URL
오늘 비 맞으면서 남한산성 다녀왔습니다. 비오는날 산행! 나름 운치있고 좋은데 낙엽이 미끄러워서 조금 힘들었습니다^^
내려와서 딸이랑 차한잔 하고 돌아왔습니다~♡

바람돌이 2022-11-12 19:11   좋아요 1 | URL
여긴 오늘 비가 안왔는데 위쪽은 왔군요. 비오는 날 산행 미끄럼만 아니라면 운치있어 좋죠. 무사흐 다녀오셨으니 따님과 함께한 차 한잔이 더 운치있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