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가진 것을 세상이 원하게 하라』 | 최인아


애쓰고 애쓴 건 사라지지 않는다!


역삼, 선릉은 대부분 일 때문에 가기 때문에 간다 간다 해놓고서는 못 가는 책방이 있으니, 바로 최인아 책방이다.

30여 년간 광고업계에서 인정받고 성과를 냈던 최인아 전 제일기획 부사장이 최인아 책방을 운영한 지 벌써 8년째이다.

지금 저자의 관심은 일에 대한 의미와 태도, '왜 일하는가'와 '어떻게 일할 것인가'에 맞닿아 있다고 한다.

그리고 그녀는 이런 결론을 내리게 된다.

시간이야말로 인생의 가장 희소하고도 귀한 자원이었고, 시간을 대하는 맞춤한 태도는 결국 열심이라는 것.

덧붙여 세상에 맞추지 말고 좋아하는 일을 자신이 잘하는 방식으로 하는 것이 곧 자기답게 사는 일과 결코 다르지 않다고 말한다.

분명 자신이 몸 담았던 분야에서 성과를 내었던 어른이었기에 일에 대한 질문, 즉 삶의 질문에 대해 고민이 있다면 그녀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모든 삶은 흐른다』 | 로랑스 드빌레르


낯선 인생을 제대로 항해하려면 바다를 이해하라!


고난과 역경, 환희와 기쁨, 탄생과 죽음이 공존하는 바다는 우리의 삶과 가장 흡사한 자연이다.

잔잔하다가도 금세 파도치는 것이 꼭 우리의 일상과 닮았다.

프랑스 최고의 철학과 교수인 저자는 철학적 사유에 귀를 기울이다 보면 앞으로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그 답을 찾을 수 있다며 삶이 힘들고 좌절스러워도 주저할 필요는 없다고 말한다.

곡예하듯 일렁거리는 파도처럼 삶 또한 일렁거려도, 몰아치는 세찬 파도처럼 삶 또한 몰아치더라도 결국은 가라앉을 것이니 삶을 직접 조종하는 선장이 되었으면 한다고 그는 덧붙였다.



『명화로 읽는 영국 역사』 | 나카노 교코


찰스 3세 대관식을 마치고도 영국 여론이 마냥 우호적이지는 않다.

영국 국민들에게 국민 불륜녀로 불리던 카밀라는 결국 25년 만에 왕비라는 호칭을 얻게 되었고 최장 황태자이자 불륜남이었던 찰스는 결국 영국과 영연방 왕국의 국왕으로 새롭게 즉위하게 되었다.

이렇듯 오래전부터 자질 논란에 휩싸인데다 영연방의 분열, 군주제 폐지에 대한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의 서거 이후 헨리 3세의 대관식을 보며 문득 영국사에 대해 궁금증이 일어났다.

대략적인 흐름은 다 알고 있어 왕조의 역사를 재미있게, 깊이있게 보고자 어떤 책을 선택할까 고민하다 명화를 통해 유럽 왕조의 역사를 소개하는 시리즈인 『명화로 읽는 영국 역사』로 선택하게 되었다.

이혼을 위해 종교를 바꾼 헨리 8세부터 해적 여왕 엘리자베스 1세, 사랑을 위해 왕위를 버린 에드워드 8세까지 역대 영국 군주들의 다양한 이야기를 보고싶다면 단연 추천하고 싶다.



『나의 봄날인 너에게』 | 여수언니(정혜영)


다른 누구도 아닌, 나 자신에게 따뜻한 사람이 되어주세요!


예전에 코로나에 걸리고 나서 밥 반 공기도 거의 못 먹을 정도로 입맛이 아예 떨어져 물만 먹던 내게 친구가 유튜브 영상 한 편을 보내줬었다.

계속 보다 보면 치킨이 먹고 싶어질 거고 계속 보다 보면 떡볶이가 먹고 싶어질 거고 계속 보다 보면 과자가 먹고 싶어질 거라고.

막상 여수언니 유튜브를 보고나니 먹방이 아닌 조곤조곤한 말솜씨에 빠지기 시작했다.

어쩜, 이렇게 맛있게 먹고 어쩜, 이렇게 맛있게 말할 수 있는 건지!

사람에 치이고 일에 치여 하루를 보낸 사람들이 왜 여수언니 유튜브를 찾았는지 알 것 같았다.

여수언니는 숱한 시련과 좌절 속에서도 자존감을 쌓아올리며 영상 속 자막을 통해 구독자들에게도 응원과 조언을 아낌없이 주었다.

그런 그녀가 햇살 같은 응원과 위로를 글로 써내었으니, 바로 『나의 봄날인 너에게』란 에세이다.

여수언니는 말한다.

나의 응원은 언제나 당신을 향해 있을 것이라고. 그러니 다른 누구도 아닌 나 자신에게 따뜻한 사람이 되어주라고.




『햇빛은 찬란하고 인생은 귀하니까요』 | 장명숙


누구나 다 주인공이에요!


내게는 진짜 어른이라고 생각되는 몇 분이 있는데, 그분들과 함께 시간을 보낼 때면 나 자신을 스스로 돌아보게 될 뿐더러 그 시간만으로도 참 힘이 난다.

다만, 자주 만나기도 힘들고 함께 보낸 시간은 결국 기억에만 남기에 매번 아쉬움이 남을 수밖에 없다.

허나 아쉬워 할 필요가 없다. 간적접으로나마 그런 어른을 볼 수 있는 공간이 있으니, 바로 유튜브다.

유튜브를 통해 알게 된 진짜 어른, 바로 밀라논나다.

논나 할머니의 영상을 한 편 보고나면 꼭 무언가를 배우게 된다.

특히 현실적인 질문에 대한 답을 구할 수 있을 뿐더러 그 속에서 용기 또한 얻을 수 있다.


이미 읽었어도 힘들 때면 한 번씩 꺼내 읽게 된다.

그리고, 매번 마지막 책장을 덮을 때면 다짐한다.

나도 논나 할머니와 같은 진짜 어른이 되도록 노력해야겠다고.



『닥터 도티의 삶을 바꾸는 마술가게』 | 제임스 도티


"마음을 사로잡는 특별한 여정"


알코올 중독자 아버지와 우울증에 시달렸던 어머니 사이에서 방황했던 어린 제임스 도티, 지금의 그는 스탠퍼드대 신경외과 교수이자 재력가이다.

불우한 환경 속에서 수치심으로 가득했던 열두 살의 도티는 우연히 동네 마술가게에서 루스라는 할머니를 만나 마음을 변화시키는 진짜 마술을 배우게 된다.

그가 자신의 인생 이야기를 들려주는 이유는 하나다.

어린 시절에 배운 '루스의 마술'을 사람들과 나누기 위해서다.




💭

책 세 권이 덩그러니 빠져있지만 다시 찍을 수가 없어 살짝쿵 합성하기 ꔷ̑◡ꔷ̑

몇 주 전에 왼쪽 무릎 와장창 나가서 절뚝이다 이제야 낫나 싶었는데 지난 주에 칼이 발등으로 떨어져 꽂히는 바람에 또 한동안 못 걷고 있다.

지열이 된 것 같아 다음 날 병원갔는데 감염되어 염증 반응 일어났다며 한 달은 꼬박 병원에 다니게 생겼다.

그간 주사도 많이 맞아봤지만 이렇게 아픈 것도 처음이고 이미 맞았는데도 주사 바늘이 아직도 꽂혀있는 느낌이랄까.

이틀에 한 번씩 맞다보니 양쪽 다 멍투성이인데 내일은 안 맞았으면 좋겠다.

요새 형광등 탁 켜지듯 하는 책이 없어 헛헛하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3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yamoo 2023-05-10 12: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런 페이퍼 좋습니다!!ㅎ

젤소민아 2023-05-11 00: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명화로 읽는 영국역사!! 확 들어옵니다~~저도 이런 페이퍼 사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