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쩌다 마흔, 이제부턴 체력 싸움이다! - 몸과 마음의 격동기를 지나고 있는 나를 위한 체력상담소
서정아 지음 / 갈매나무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나, 책과 마주하다』


마흔부터 더 건강해지고 행복해질 수 있도록 의사언니가 제안하는 아주 사소한 습관들이 담긴 책이다.

막상 책을 읽어보면 마흔에만 국한되는 것은 아니다. 열심히 일을 하는 혹은 공부하는 이들 모두 해당될 수 있다.

그렇다면 15년차 가정의학과 의사인 저자가 제안하는 사소한 습관들은 과연 무엇일까?


저자, 서정아는 '꿈이 있는 사람은 늙지 않는다'는 말을 신조로 삼고 살아가는 15년 차 가정의학과 의사이다.

영문학을 전공했지만 슈바이처 전기를 읽으며 키운 의사의 꿈을 버리지 못해 의대에 도전했고, 국경없는의사회 활동가의 꿈까지 이루었다. 이런 그녀에게도 영영 해결하지 못할 것 같은 문제가 있었는데, 바로 체력이었다. 30대 중반 전공의를 거치며 좋지 않았던 몸이 눈 깜짝할 새 무너졌다. 이어진 출산과 육아는 그야말로 고난의 행군이었다.

넘어진 채로 그대로 있을 순 없었다. 운동화 끈을 단단히 고쳐 매고 밖으로 나가 하루 2킬로미터 걷기를 시작했다. 불안과 걱정은 뒤로한 채 감사 일기를 쓰고, 건강한 채소를 요리하며, 여성의 몸에 대해 깊이 공부하기 시작했다. 이 책은 저자가 마흔의 파고를 넘으며 어떻게 현재의 자신을 있는 그대로 사랑하고 삶을 재해석해 성장할 용기를 갖게 되었는지, 오늘의 체력을 어떻게 키웠는지에 대한 성실한 노력의 기록이다.




어느 날 갑자기 무기력이 찾아왔다면


"정말 피곤해요. 아무리 자도 개운하지 않고 아침에 일어나기도 힘들어요. 주변에서 혹시 건강에 문제가 생긴 거 아니냐고 피검사라도 해보라고 해서요."

일하는 엄마, 38세 종희씨의 이야기이다.

아무리 휴식을 취해도 피곤이 가시질 않는 그녀의 말에 저자는 기본적인 심체검사를 시행해 봤지만 검사 결과 이상은 없었다.

그러던 중 남편과 이혼한 후 친정엄마의 도움을 받아 아이들을 양육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자 이런 처방을 내리게 된다.


할 일은 최소한으로 남겨 간소화하고 미혼 여동생의 도움을 받아 매일 1시간씩 걷기!


만성 피로는 육체가 아닌 정신에서 오는 것이니, 저자는 종희씨에게 매일 1시간 홀로 걷기를 처방한다.

말로만 하면 제대로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니 걷는 목적, 시간, 장소, 거리 등을 기록한 걷기 습관 실천 노트도 짤막하게 써오라고 요청하게 된다.


저자가 번아웃에 빠졌을 당시 걷기의 효능을 스스로 실감했었기에 내릴 수 있는 처방이었다.

번 아웃이란 불타 없어진다는 의미로, 번아웃증후군은 일에 의욕적으로 몰두하던 사람이 극도로 신체적, 정신적 피로감을 호소하며 무기력해지는 증상을 말한다.

번아웃이 오면 자연스레 따라오는 것이 만성피로다.

피로감에서 벗어나고자 커피만 들이켜봤자 결과적으로 문제만 악화될 뿐이다.


종희씨는 과연 어떤 변화를 맞았을까?

매일 실천할 순 없어도 동생의 도움을 받아 일주일에 네 번 정도 뒷산을 산책했다고 한다.

반신반의하며 시작했지만 하루 이틀 지날수록 마음이 차분해졌고 한 달 뒤 종희씨의 표정 자체가 밝아졌다고 한다.




퇴근 후의 무료함을 달래고자 시작하게 된 심리학 공부!

저자는 사이버대학교 임상심리학 석사 과정을 시작하며 자신이 왜 자존감이 낮은가에 대해 근원적인 질문을 해결해보고자 했다.


바르고 착하게 행동하는, 전형적인 모범생 그 자체였던 저자는 사춘기도 속으로 끙끙 앓으며 넘어갔고 과외 없이 성적도 상위권을 유지했다고 한다.

그런 그녀에게 중학교 3학년 때 어처구니없는 일이 일어나게 된다.

친하지도 않은 반 친구가 새로 산 교복을 한번 입어보자고 부탁했고 그렇게 서로 교복을 잠시 바꿔입게 된다.

그런데 그 아이는 학기가 끝날 때까지 옷을 돌려주지 않았고 싫은 소리 하기 싫었던 저자는 그렇게 낡은 친구의 교복을 입고 다녔다고 한다.

어이없음을 넘어 보는 사람들 중에는 아무 말 하지 못했던 저자를 바보같다고 생각할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겪어본 사람은 안다. 낮은 자존감은 영혼을 병들게 하고 비합리적인 선택을 하게 만들며 관계를 망친다. 그리고 결코 진심으로 행복할 수 없다는 사실을.


저자는 이렇게 불행하게 살고 싶지 않아 자존감의 원천을 탐구하게 된다.

고등학교 때는 바쁜 와중에도 성당 미사에 참여해 자존감을 회복해보고자 노력하였고 결국 그녀는 의대생이 된다.

닥치는 대로 여행도 가고 책도 읽으며 바쁜 나날을 보내게 되었지만 이후 이혼이라는 걸림돌로 인해 다시 원점으로 돌아가게 된다.

그렇게 전문의를 따고 여유가 생긴 후 심리학 공부를 시작하게 된 것이다.

그리고 마침내 어린 시절 트라우마와 대면하게 된다.


사실 저자에게는 잊어버리고 싶은 기억이 하나 있다.

여섯살 때, 어린 동생과 어두운 골목을 걸어가는데 낯선 아저씨가 다가온 것이었다.

당시 아동성범죄에 대한 경각심이 크지 않았을 때라 아저씨는 저자를 더 으슥한 곳으로 데려가 성추행을 했고 동생은 그저 옆에서 울기만 했다고 한다.

부모님께 말씀드렸지만 저자가 마냥 어리니 잊어버리겠다 생각해 달래주기만 했고 그녀 또한 그렇게 기억 속에 묻어두게 된다.

그런데 사춘기가 되니 그 기억이 스멀스멀 기억나는 게 아니겠는가.

결국 순결하지 못하다는 수치심이 마음 속으로 솟구쳐 자존감이 현저히 떨어졌던 것이었다.

저자는 마음을 다잡아 죽는 순간까지 말하지 않겠단 비밀을 꺼내게 된다.

모두가 진심 어린 공감을 주었고 중요한 것은 그녀의 잘못이 절대 아니며 더이상 부끄러워하지 않아도 되는 일이라는 것을 깨닫고 나니, 그 일이 자존감을 갉아먹지 못하게 되었다고 한다.


우리의 마음속 혼자 울고 있는 꼬마가 있다면 힘껏 안아줄 필요가 있다.

덮어 두면 결국 상처는 곪게 되니, 고름을 짜고 약을 바르며 계속 기다려야 한다.

아무것도 덮어두지 않고 온 마음으로 살아가고 싶다면, 지금 해야 할 일은 바로 이것이다.

마음속 울고 있는 아이를 안아주는 것 말이다.




막상 내 이야기를 털어놓으려니 입이 떨어지질 않아 아직은 못하겠지만, 나 또한 예전부터 매일은 아니더라도 일주일에 4-5일은 꼭 한 시간씩 걷고 있다.

그래서 잘 알고 있다. 걷기의 효능을!

건강에 별 이상은 없는데도 극심하게 피곤하거나, 번아웃이 오거나, 정답이 떠오르지 않거나, 정신적으로 힘들다면 일주일에 4-5일은 꼭 걸어보기를 권한다.


일부러 깨끗하게 읽었다.

예쁘게 포장하여 엄마께 새해 선물로 드리고 싶어서다.


관계에 대한 정리, 트라우마에 마주하게 되는 순간, 건강한 마음을 위한 정신적인 문제부터 피부 건조, 다이어트, 탈모, 만성피로 등 누구나 겪을 수 있는 신체적인 변화까지!

앞서 정신적인 문제를 중점으로 책을 요약했지만 현실적으로 직면할 수 있는 문제들과 해결 방법이 책 한 권에 그대로 담겨있음을 강조하고 싶다.

무엇보다 새해 계획 세우는 데 많은 도움을 준 고마운 책이라 할 수 있겠다.

다이어리와 글쓰기 노트 앞장에도 바로 이 문구를 새겼다.

꿈이 있는 사람은 늙지 않는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서니데이 2023-01-15 19: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하나의책장님, 주말 잘 보내셨나요.
나이별 적합한 운동이나 건강관리법은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체력을 잘 유지하는 건 건강관리에 중요한 일일거예요. 그렇지만 사람들이 다들 바빠서, 하루에 한 시간씩 걷는 것도 시간을 내기가 어렵기도 합니다. 가끔은 너무 춥고, 덥고, 바쁘고 여러가지 있지만, 그래도 시간을 내서 조금 더 걸어야겠어요. 잘읽었습니다. 좋은 주말 보내세요.^^

희선 2023-01-24 02: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가 요새 그러네요 자고 일어나도 피곤하고 일어나기 힘들어요 그렇게 힘든 일도 없는데... 작은 걸 크게 생각해서 그럴지도 모르겠습니다 다른 일이 있어서 밖에 나가기도 하는데, 그냥 걷는 게 아니고 다른 볼 일 보러 가는 거여서 별로 도움이 안 되는 건지... 그렇게라도 걸어야지 그러지 않으면 아예 걷지 않는군요

하나 님 남은 연휴 편안하게 보내세요


희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