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함부로 판단할 수 없다 - 타인의 시선에서 자유로워지는 심리 수업
테리 앱터 지음, 최윤영 옮김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1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타인의 시선에서 자유로워지도록, 『나를 함부로 판단할 수 없다』

 

 

 

 

 

『하나, 책과 마주하다』

 

타인의 시선때문에 어려움을 겪은 적이 있는가? 한번 생각해보자.

학창시절 혹은 사회에서 프레젠테이션 준비를 완벽히 끝내고 발표만을 남기고 있다.

혹시나 남들 앞에서 발표하는 게 두려워서 혹은 발표를 내가 생각하는 것만큼 잘 끝낼 수 있을지 고민하며 잠 못 이룬적은 없는가?

새로운 사람들을 접할 수 있는 모임에 나가게 되었다. 혹시나 그 사람들 눈에 잘 보이지 않을까봐 걱정한 적은 없는가?

나에 대한 소문이 도는데 그 소문이 억울하지만 나의 이미지가 안 좋아질까 목소리를 내지 못한 적은 없는가?

 

인생을 살아가면서 우리는 타인의 시선을 고스란히 받으며 살아가기 때문에 타인의 시선에서 벗어난다는 것은 불가피하다.

인간의 칭찬과 비난에 대한 집착은 출생직후부터 시작된다고 한다. 그리고 자라나는 과정에서도 칭찬과 비난을 들으며 살아온다.

그런데 우리가 칭찬과 비난에 대한 집착이 너무 심해진다면 우리는 순간적으로 옳은 판단을 할 수 없을지도 모른다.

그렇기에 우리는 타인의 시선에 신경쓰지 않고 온전한 '나'로 거듭나야만 한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해야할까?

저자는 말한다. 칭찬과 비난을 그대로 받아들이지 말고 도움이 되는 쪽으로 판단한 뒤 받아들여야 한다고.

비난은 그렇다쳐도 칭찬까지? 맞다. 칭찬 또한 그대로 받아들여서는 안 된다고 한다.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라는 속담이 있다. 그만큼 칭찬은 우리에게 긍정적인 효과를 일으킨다는 뜻이다.

그러나 권위적인 칭찬은 비난과도 같아 저자는 꼭 경계해야 한다며 주의를 주고있다.

즉, 듣기 좋은 칭찬이라도 반복적으로 계속 듣다보면 오히려 그것은 부담이 되고 결과적으로 좋은 영향을 줄 순 없다는 것이다.

또한, 비난이 꼭 나쁜 것만은 아니다. 내가 정말 잘못한 점이 있다면 고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수 있는 것이다.

아! 그럴 일은 절대 없어야 하지만 누군가를 비난하기에 이르렀다면 우리는 실수를 돌이킬 수 있는 한 가지의 방법을 가지고 있다.

바로 '미안해.'이다. 비난은 죄책감, 수치심까지의 감정에 이르게 한다. 잘못했다면 더 늦기 전에 빠르게 사과하는 것도 현명한 대처법 중 하나이다.

"미안해"라는 말은 실수를 인정하고 그 어떤 비난도 달게 받겠다는 사과의 표현 방법이니깐.

타인과 주고받는 칭찬과 비난을 어떻게 다루느냐에 따라 우리의 정체성, 행동, 관계가 형성된다고 한다.

더 나아가 우리의 깊은 욕구, 소망에도 기인한다.

오늘도 타인의 시선에 자유롭지 못했다면 자유로워지도록 노력해보자.


댓글(2)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서니데이 2018-09-16 21:1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이 책이 이달의 주목도서네요.
타인의 시선으로부터 자유로워지고 싶지만, 그렇지 못한 때가 있으니까, 읽어보면 좋을 것 같아요.
aurorahana님, 편안한 일요일 보내세요.^^

하나의책장 2018-09-16 22:45   좋아요 1 | URL
맞아요. 살면서 타인의 시선에서 자유롭지 못할 때도 분명 있으니깐 이렇게 책을 통해 비워가는 과정도 배우게 되는 것 같아요. 서니데이님도 굿밤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