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금수저와 흙수저라는 단어가 문득 나타나서 일상을 떠돈다. 사회 곳곳에서 금수저의 갑질이 도마에 오른다. 애석하게도 이 갑과 을을 가로막는 장벽은 더욱 높아져만 간다. 갑과 을의 거리도 점점 멀어져간다. 오를 수 없고 다가갈 수 없는 곳. 갑을 바라보는 을의 시선은 혼란스럽다. 질투와 분노. 두 감정이 뒤섞인다. 갑과 을이 없는 세상을 바라는 마음 한편엔 내가 갑이였으면 하는 욕망도 꿈틀댄다. <여교사>는 이 뒤섞인 감정의 선을 예민하게 보여준다.

 

2. 김하늘이 보여주는 감정의 곡예를 따라가는 것이 이 영화의 묘미다. 어찌보면 심리스릴러로 볼 수도 있겠다. 이런 류의 영화를 좋아한다면 추천한다.

김하늘이 맡은 효주 역은 흙수저로 대변되는 기간제 교사다. 어느날 정교사 중 한 명이 출산휴가를 가고 그 자리를 효주가 맡는다. 그녀의 바람은 다음 계약에서 정교사가 되는 것이다. 그런데 느닷없이 혜영(유인영)이 나타난다. 이사장 딸인 그녀는 없는 TO도 만들어 정교사로 부임한다. 더군다나 효주의 대학 후배이면서 사회 초년생이다. 갈등의 전주곡이다.

 

3. 선생들은 모두 혜영에게 잘 보이려한다. 궂이 잘 보이려 한다기보다는 밑보이지 않으려한다는게 맞겠다. 하지만 효주는 혜영에게 까칠하게 군다. "지금이 어떤 시대인데...."라는 말 속에서 일종의 정의감도 숨어있는듯하다. 불공정한 세상에 대한 일종의 저항인 셈이다. 그 저항의 버팀목은 혜영의 선배였다는 위치 덕분인지도 모른다. 그러다 혜영의 약점을 잡는다. 학생과의 불장난. 효주는 혜영을 궁지로 몬다. 흙수저의 반란이 성공을 거둔 듯하다. 갑과 을이 변할 수도 있는가.

 

4. 그러나 금수저와 흙수저는 그 위치가 쉽게 바뀌는 것이 아니다. 질투와 시샘을 지나 조금 유리한 위치에 있다고 생각한 순간 혜영이 갖고자 했던 것을 뺏고 싶은 마음이 든다. 바로 불장난의 대상인 재하라는 학생. 사랑이라는 이름으로 아름다운 꿈을 꾸지만 그것이 자신을 집어삼키는 늪이 된다. 혜영은 누가 뭐래도 갑이다. 불장난의 소문쯤이야 아무 것도 아니라는 것을 알게된다. 그것으로 인해 모든 것을 잃어야 하는 을의 처지와는 사뭇 다르다. 우위를 점한 줄 알았던 효주는 자신이 기간제 교사 계약마저도 연장되지 못한다는 것을 알고서 혜영 앞에서 무릎을 꿇는다. 그야말로 을의 이성적 판단이다. 잠깐의 수모쯤이야 아무 것도 아니다. 정교사를 향한 그의 꿈이 무너지는 것보다야 훨씬 나은 선택인 것이다.

 

*스포일러입니다.

5. 하지만 그걸로 끝난 것이 아니었다. 사랑이라 생각했던 재하가 혜영에겐 한낱 장난감이라는 걸 알고서 그 모멸감에 치를 떤다. 재하 또한 그녀가 아닌 혜영을 전부라고 생각했기에 치욕은 더욱 크다. 효주의 분노는 한계점을 넘어선다. 불상사가 벌어진다. 돌이킬 수 없는. 돌이킬 수 없음에도 효주는 일상처럼 학교에 출근해서 아침을 먹는다. 무심한 눈빛으로. 그게 을이다.

사람은 절대 이성적이지 않다. 이 영화를 보면 우리가 얼마나 감정적 동물인지를 알게된다. 그러니 제발 세상의 갑들이여, 을의 감정을 농락하지 말지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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