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추 모종을 아주심기 할 때 모종간의 거리, 즉 정식거리는 일반적으로 30~40센티미터 정도다. 물론 일반적으로다. 기후나 토양, 재배법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서 정식거리는 달라질 수 있다. 호박은 정식거리가 일반적으로 3미터쯤 된다. 즉 고추의 10배나 되는 것이다.
미국의 도시인들은 일반적으로 46~122센티미터 정도 떨어져서 이야기한다고 한다. 동양인은 이보다 조금 더 가깝다. 일본의 경우엔 친밀감을 유지하기 위한 거리가 25센티미터 정도란다.
적당한 거리를 두지 않으면 말썽이 일어난다. 수박 옆에 바짝 붙여서 오이를 심어놨더니 수박이 열리지 않는다. 오이의 세에 밀려 수박이 힘을 못쓴다.
적절하게 거리를 둔다는 것은 나와 상대방의 특성을 제대로 파악했을 때 가능한 일이다. 고추 정식 거리를 3미터로 하거나 호박의 정식 거리를 30센티미터로 한다면 농사 망친다. 사람도 마찬가지일테다. 기센 사람 두 명을 옆에 같다 붙여 놓으면 사사건건 부딪히기 일쑤다. 누군가와 친밀해지거나 또는 평온하게 함께 하고 싶다면 적당한 거리를 두어야 한다. 다만 그 적당함은 상대방을 알아야 찾을 수 있다는 것에 어려움이 있다. 하지만 풍작을 기대한다면 그 품성을 아는게 먼저이지 않겠는가. 그만큼의 수고는 감수해야 할 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