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농일지 5월 31일 하루종일 쨍쨍 하우스 최고 38도

 

오늘 한 일 - 토마토 곁순 지르기 및 유인 작업, 고추 곁순 지르기

 

드디어 오늘 토마토 하우스 5동의 곁순을 모두 지르고 유인 작업을 마무리했다. 그런데 마지막 동에서 잎굴파리의 흔적을 발견했다. 애벌레가 잎을 파먹는 모양새가 굴을 파들어가는듯 해서 붙여진 이름이라고 한다.

 

마땅한 천적도 방제약도 없다고 한다. 그래서 내놓은 처방이 찐득이다. ^^;

아직 큰 피해는 없고 달랑 잎 한장에서 발견된 것이라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을듯하다. 그래도 마냥 안심할 수는 없어 앞으로의 상황을 예의주시해야 할 것 같다.

 

슬슬 모내기 준비도 다 되어가고 있다. 논의 배수관도 정비하고 생태연못과 덤벙도 자리를 잡았다.

모레쯤 물을 대고 로타리를 치고 나면 손으로 모내기를 시작할 듯싶다. 토종모 25종을 1000평에 나누어 심어야 한다. 아~ 생각만 해도 허리가 지끈지끈하다.

 

흙살림 농장 근처에 있는 논들은 모두 천수답이다. 예전엔 축복받은 땅이었다. 그런데 농지정리 이후 물관리가 잘 이루어지고, 또 논이 밭으로 전환이 많이 되면서 천수답은 애물단지 비슷하게 처지가 바뀌었다. 과거엔 천수답 1평 가격으로 마른 논 대여섯평까지 구입이 가능할 정도였다지만 이젠 그 반대 신세가 된 것이다. 배수처리를 잘 하지 못하면 작물 키우는데 애를 먹기 때문이다. 세월이 흐르면서 가치가 뒤바뀌는 또하나의 사례인 셈이다.

세월의 변화에도 가치를 잃지 않는 것이란 얼마나 힘든 일인가. 같이 하는 삶이 언제나 가치 있는 삶일 것이라는 생각이 틀리지 않기를 바랄 뿐이다.

 

점점 보리가 익어간다. 아침 햇살을 받은 누런 보리들이 너무 아름답다.

 

감자밭은 고랑에 풀들이 쑥쑥 자라고 있다. 비온 뒤라 자라는 속도가 엄청나다. 한창 양분을 흡수해야 할 감자를 위해 예초작업을 해야 할 듯싶다. 이곳 감자밭엔 수미감자와 자주감자가 심겨 있는데 자주감자의 꽃은 분홍색을 넘어 자주색으로 선명하다.

이곳의 6월은 수확의 시기다. 감자와 고추, 토마토를 수확할 생각을 하니 뿌듯하다. 비록 몸이 고생스럽더라도 그 몸의 수고를 통해 수확의 기쁨을 온몸으로 맞이할 터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