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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태적 경제기적 - 프란츠 알트의
프란츠 알트 지음, 박진희 옮김 / 양문 / 2004년 3월
평점 :
품절
이 책은 그의 전작 [생태주의자 예수]와 닮아 있다. 아니 닮아 있기보다는 개정판이라고 하는 것이 옳다. 성경의 인용구가 빠진 대신 최근의 자료들이 첨가된 형태라고 보면 맞다. 그래서 최근 환경에 관한 책을 읽으면서 자꾸 혼동이 되던 것이 반복적으로 책을 읽은 것과 같은 효과로 인해 점차 가닥이 잡혀가는 것 같다.
지금과 같은 화석원료를 바탕으로 한 경제개발은 한계에 다달렀다는 것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인정한다. 그렇다면 대안은 무엇인가 라는 것이 중요한 문제로 떠오르는데 이 부분이 굉장히 햇갈리게 만든다. 크게 두 줄기로 나눠보면 100여년전 러다이트 운동과 같이 현대 문명을 거부하고 자급자족의 삶을 살아가는 것과 현대의 기술적 진보를 이용해 합리적이면서도 감성적인 삶을 살아가는 것이다.
러다이스트로 살아가는 것은 <플러그를 뽑은 사람들>이란 책에서 나오는 아미쉬 집단을 보면 된다. 극단적인 모습만 아니라면 어느 정도 문명을 거부하는 것도 그렇게 썩 나쁘진 않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게 만든책이다. 하지만 사람들이 라디오와 텔레비젼, 컴퓨터 없는 삶을 제대로 살아갈 수 있을지는 의문이다. 물론 이들처럼 훌륭히 해내는 사람들이 있지만 말이다. 그러나 이것은 분명 어느정도의 불편을 감수해야만 하고, 그 불편을 기꺼이 수용할 수 있어야만 가능하다.
반면 현대의 기술을 활용하는 것은 태양열 전기나 풍력 발전, 바이오 매스 같은 대체 에너지의 개발을 적극적으로 이용하고 대중교통, 특히 철도 중심의 교통체계 등을 바탕으로 현재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이 둘의 방법은 마치 양 극단에 있어 절대 그 접점을 찾을 수 없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 그 중심개념이 시간에 있다는 점에서 굉장히 닮아있다. 자급자족의 삶은 생산에서 소비까지 온전히 자신의 시간으로 갖는다는 것을 의미하며 프란츠 알트가 주장하는 생태적 경제라는 것도 노동의 시간을 줄여 가정의 시간 또는 개인 자아의 시간으로 활용할 것을 주장한다. 즉 노동의 여성화를 통해 위기를 극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것이 가능할 수 있는 것은 노동의 시간이 줄고 소득이 줄지라도 소비사회를 지양함으로써 보다 근원적인 행복을 추구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한계를 알고 그 대안도 어느정도 제시되어 있지만 이것은 현실을 모두 과감히 부정하거나 너무 거시적인 것이라 아직 피부에 와닿진 않는다. 다만 지금 이루어지고 있는 소비에 대해서는 깊게 생각해볼 필요를 느낀다. 그리고 정말 내가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를 생각해보기 위해 또 다시 <즐거운 불편>이라는 책을 집어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