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창고영화의 한계
영화 "원더랜드"는 코로나19로 개봉이 지연된 창고영화의 한계를 드러낸다. 3년 전 군 입대 전 모습의 박보검을 비롯해 영화 속 주인공들의 모습이 현재의 모습이 아니라 어색하다. 또 최근 AI 기술의 폭발적인 발전으로 영화 속 미래가 보다 더 현실 가능해짐으로써 오히려 참신함이 부족하게 느껴진다.
연결성 없는 두 인물의 이야기
영화는 두 주인공 '바이리'(탕웨이)와 '정인'(수지)의 각기 다른 이야기를 다룬다. 죽음을 숨기려는 바이리와 병원에 누워있는 남자친구를 복원한 정인을 중심으로 한 두 이야기 사이를 관통하는 전체적인 메시지가 부족하다. 마치 옴니버스 영화처럼 느껴진다.
자각에 대한 고찰 (스포일러 주의)
복원된 바이리는 자신이 AI라는 것을 모른 채 딸과 소통한다. 딸이 공항에서 실종되고 그 딸을 찾기 위해 탐사일로 나와있던 사막에서 벗어나 딸에게 다가가려 하지만, 자신이 디지털 세상에 있음을 알게 된다. 게다가 바이리는 이미 죽은 존재라는 것도 깨우친다. 과연 AI가 죽음을 이해하고 자각할 수 있을까. 흥미로운 질문을 던지게 만든다.
"너는 진짜 그렇게 행동하지 않아"
정인은 복원된 태주와의 소통에서 행복을 느끼지만, 실제 사고로 병원에 누워있던 태주가 깨어나면서 혼란에 빠진다. 인공지능 태주는 과거의 태주와 같지만, 현실의 태주는 사고로 인해 변했기 때문이다. 인공지능 태주가 과거의 기억으로 만들어졌기에 어찌보면 당연한 일일지도 모른다. 정인은 과거와 현재의 태주 사이에서 갈등한다. 자신이 행복해던 시절의 태주를 떠올리며, 어딘가 생소한 현실의 태주에게 "넌 그렇게 행동하지 않아"라며 슬픔을 느낀다.
복원된 존재는 기억에 기반하지만, 현재의 나와는 다를 수밖에 없다. 나라는 존재는 고정되어 있지않고 끊임없이 계속 변하기 때문이다. 복원된 존재는 기억의 테두리에 갖혀 움직일뿐이다. 과거와 다른 나, 어찌보면 그것이 현재의 나일지도 모른다. 정인이 직접 부딪치고 만지며 함께 생활해야 하는 것은 현재 변해버린 태주이다. 정인은 어떤 선택을 할까.
영화 <원더랜드>는 사람과 사람 사이, 또는 사람과 인공지능 사이에 이루어진 사랑과 정과 같은 감정들을 그려내며, 소통의 진정한 의미에 대해 깊이 생각하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