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계기판에 경고등이 떴다. 타이어 공기압에 대한 경고다. 외관상 바람이 빠진 타이어는 보이지 않는다. 하지만 계기판은 오른쪽 뒤바퀴 공기압이 현저히 적다고 알려주고 있다. 신호가 잘못된 것일까? 


타이어에 바람을 집어넣었다. 경고등이 사라졌다. 그럼 바람이 빠진 게 맞은 걸까? 하지만 하루가 지나고 다시 경고등이 떴다. 아무래도 어딘가 바람이 조금씩 새는 모양이다. 타이어를 이리저리 살펴봐도 무엇이 박힌 자국을 찾지 못하겠다. 눈으로는 괜찮아 보이는데.... 때론 기계를 믿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기계도 오작동이나 고장 등이 발생하니까. 반대로 인간의 감각 또한 100% 믿을 수는 없다. 착각이나 오류를 달고 사는 것이 인간의 감각 아니던가. 이번엔 어떤 경우일까?


아무튼 경고등을 무시할 수 없어 공업사를 찾았다. 사장님은 자키로 자동차 뒷부분을 살짝 올리고 바퀴를 살펴본다. 그러더니 못이 박힌 자리를 찾아냈다. 비누거품으을 살짝 뿌려보니 공기방울이 생긴다. 역시 기술자는 기술자다. ^^



자동차에 박힌 못을 뽑아냈다. 생각보다 꽤 크다. 길이가 5센티미터나 되는 못이다. 어디서 박힌 걸까? 아무튼 못을 빼낸 자리의 구멍을 조금 더 넓히고 소위 '지렁이'라고 부르는 타이어 펑크 씰을 꽂아 넣었다. 고무처럼 보이는 소재인데 타이어 펑크 난 곳을 메워주는 용도다. 이게 어떻게 바람이 빠져나가는 것을 막아주는 것인지 언뜻 이해가 가지 않는다. 정말로 바람을 막는 과학적 원리가 궁금하다. 아무튼 '지렁이'로 펑크를 메우고 바람을 다시 집어 넣었다. '지렁이' 값은 천 원 안팎이라고 하는데, 용임 비용은 만 원. 경고등이 사라진 값이다. ^^



그런데 '지렁이'는 임시 방편용일까, 타이어 교체 때까지 쓸 수 있는 것일까. 이리 저리 검색을 해보니, 다행히 교체 때까지 써도 될 성 싶다. 다만 중간 중간 혹시나 바람이 빠지는지 공기압을 체크하는 것은 필수. 

타이어 전체를 바꾸지 않고 이렇게 펑크를 메꾸는 간단한 방법이 있다는 것이 놀랍다. 이를 가능케 한 '지렁이'를 만들어 낸 이에게 박수를 보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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