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글로리] 시즌 1이 끝나고, 학폭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었다. 하지만 극중 동은(송혜교)이 폭력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도움을 아무에게도 받지 못한 상황은 현실에서 좀처럼 개선되어질 것 같지가 않다. 힘이 모여 협력이 되지 못하고, 오히려 폭력을 용인하는 세상이 되어서일까. 학교 뿐만 아니라 사회에서도 소위 '갑질'이란 바로 이런 힘이 폭력으로 작용하는 형태라 할 것이다. 혹여 갑질이 사라지는 세상을 꿈꾸는 사람들보다는 내가 갑이 되겠다는 꿈을 꾸는 사람이 더 많아서일련지도.......  


[더 글로리]는 고등학교 시절 고데기로 피부를 데이는 등의 가혹한 폭력에 시달리던 동은이 어디에 호소를 해도 문제를 풀 수 없게 되자, 스스로 이들에게 복수하겠다는 꿈을 꾸고, 이를 실행해가는 이야기다. 무려 18년의 세월을 오직 복수의 일념으로 살아가는 동은의 측은함과 함께, 차곡차곡 복수를 위한 사전작업을 해 나가는 통쾌함을 동시에 느낌으로써 극의 재미가 폭발한다. 게다가 동은의 대사 하나하나가 갖는 날카로움은 무척이나 섬뜩하면서도 가엾다. 


용서는 없어, 그래서 그 어떤 영광도 없겠지만


복수란 이런 것일 것이다. 너도 무너지고, 나 또한 무너지는 것. 그리고 그 무너진 나를 짊어지고 남은 인생을 살아가는 것. 그래서 복수 대신 용서를 이야기한다. 복수의 결말을 알기에. 하지만 용서라는 것도 힘의 우위에 있어야 가능한 것은 아닐까. 나약한 이가 강한 이에게 용서를 할 수 있을까. 그건 그저 포기에 가깝다 할 것이다. 그래서 먼저 강해지는 것이 우선일지도 모른다. 물론 강함이란 것이 어떤 것인지는 각자 다르겠지만. 


나는 바둑을 빨리 배웠어. 목적이 분명했고 상대가 정성껏 지은 집을 빼앗으면 이기는 게임이라니... 아름답더라


승패가 있는 곳에서는 결국 상대를 제압해야지만 한다. 그러지 않는다면 자신이 무너지는 수밖에 없다. 그래서 승패만을 이야기하는 세상은 지옥에 가깝다. 한 번 패한 이가 다시는 승리하지 못하는 세상이라면 더 그럴 것이다. 그리고 이렇게 승패를 견고하게 만드는 세상에서 그것을 뒤엎고자 하는 것이 바로 복수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동은이 영광을 꿈꿀 수 없듯, 승패로만 가득한 세상은 지옥도다. 복수 대신 용서할 수 있는 곳이라면 승패보다 연대가 우선되는 세상이지 않을까. 


[더 글로리] 시즌2에서 동은의 복수는 이루어질련지, 아니면 용서로 가는 영광의 길을 찾을련지 궁금해진다. 부디 폭력없는 세상을 꿈꾸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