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영화 [테넷] 1회차 관람평. 내 마음대로 주제는 파악했다. 할아버지의 역설처럼 과거와 미래가 뫼비우스의 띠처럼 얽히는 것까진 알겠다. 하지만 엔트로피 증가를 역으로 이용한 인버전이라는 시간작동법은 이해가 어렵다. 지적 자극을 불러오는 영화. 시간을 거스르는 액션장면은 압권. 그리고 액션의 상대가 밝혀지는 부분은 그야말로 반전에 가까운 놀라움. 주제도 딱 마음에 든다. n차 관람은 필수일듯.


2. 제3차 세계대전을 막아야 하는 임무를 맡게 된 주인공 주도자. 그의 적은 시간의 흐름을 뒤집는 인버전 기술로 무장한 사토르. 그를 막기 위한 주도자 또한 인버전 기술로 과거로 돌아간다. 미래를 알고 있는 자의 현재를 막음으로써 미래를 바꿀 수 있을까. 결코 끝나지 않을 것 같은 싸움이 시작됐다.


3. 인버전 기술은 이해가 가지 않지만, 영화의 대사처럼 그냥 느껴보자. 인버전 기술로 탄생한 액션장면과 적과의 만남은 감탄을 불러온다. 현재의 시간 속에서 앞으로 가는 사람들과 뒤로 가는 사람들의 만남은 기묘한 느낌을 준다. 


과거로 가서 할아버지를 죽인 손자는 할아버지가 죽었기 때문에 태어날 수 없고, 손자가 태어나지 않았기에 할아버지는 죽임을 당하지 않아 결국 손자를 낳고, 이 손자는 다시 할아버지를 죽이는 할아버지의 역설. 상반된 상태로 과거와 미래가 얽혀지게 된다. 마치 뫼비우스의 띠처럼. 그렇다면 과거로 돌아간 미래의 시점에서 우린 한 발자국도 나아갈 수 없는 것인가. 그래서 필요한 것은 평행세계?


4. 과학적 설명은 차치하고 세상을 멸망시킬 제3차 대전은 왜 일으키려 하는 것일까. 나름대로 생각해본 영화의 주제 의식은 왜? 라는 질문에 있다고 생각된다. 지금의 우리 문명은 기후변화에 전혀 대처하지 못하고 있다. 지구의 뭇생명은 인간에 의해 죽어가고 있다. 이것이 위기라는 것을 알면서도 지금의 생활방식을 고수하는 것은 미래의 세대들에게 위험을 떠맡기는 행태다. 즉 우리는 지금 언제 터질지 모르는 시한폭탄을 만들어 우리의 후손들의 손에 쥐어주고 있는 것이다. 영화[테넷]은 시한폭탄 만들기를 그만두라고 외치는 듯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