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의 주인은 누구인가 - 돈에 관한 당신의 생각을 완전히 바꿀 돈 사용설명서
비키 로빈.조 도밍후에즈 지음, 강순이 옮김 / 도솔플러스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제목 [부의 주인은 누구인가]를 보면 자기계발서처럼 보여진다. 부자가 되는 법이라거나, 투자법에 대해 이야기해 줄 것 같다. 

하지만 분명히 말하건대 이 책은 '돈에 관한 명상서'다. 많은 사람들이 동의하지 않을지 모르지만, 나에게는 분명 명상서로 다가온다. 물론 이 책은 FIRE(재정 자립 이른 은퇴)와 미니멀리즘을 위한 개론과 방법론으로도 읽힐 수 있겠다.


생명이란 무엇일까. 산다는 것은 시간을 살아가는 것이다. 곧 시간은 생명력이다. 우리가 일을 한다는 것은 이 생명력을 사용하는 것이다. 돈을 버는 것은 생명력을 사용해야지만 가능하다. 즉 돈=시간=생명력인 셈이다. 그러니 당신이 소비한다는 행위는 당신의 생명력을 사용하는 일이다. 허투루 쓸 수 있을까. 허전함을 달래기 위해, 과시하기 위해, 어떤 욕망이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당신의 생명력을 과감히 버릴 수 있겠는가. 내가 쓰는 시간 일초 일초, 돈 한 푼 한 푼이 생명력임을 알게되면, 나의 모든 선택과 행위는 소중해진다. 먹는 것 하나에도, 쓰는 것 하나에도 알아차림이 생긴다. 이것이 나의 생명을 풍족하게 만들어주는 것인지 묻게된다. 돈 대신 즉 월급 대신 시간을 선택할 수 있는 순간, 당신은 진짜 부자다. 생명력으로 가득찬다. 


[부의 주인은 누구인가]는 진정한 부자란 누구인지, 그리고 진짜 부자가 되기 위해선 어떻게 살아야하는지를 알려주는 소중한 명상서다. 우리 삶의 어느 한 순간도 소중하지 않는 순간은 없기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