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혜의 심리학 - 나의 잠재력을 찾는 생각의 비밀코드
김경일 지음 / 진성북스 / 2017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우리 삶의 목적을 행복에서 찾는 사람들이 많다. 즉 '행복해지고자 하는 것'이 내가 오늘 하루를 살아가는 이유인 것이다. 그런데 이 행복이란게 도대체 뭘까.

이 책은 행복의 비결(?)을 가르쳐준다. 그 가르침은 인지심리학에서 출발한다. 인간의 뇌가 어떻게 생겨먹었는지부터 시작해 행복에 이르는 또는 행복을 만드는 길을 말한다.

먼저 인간의 행동은 크게 두 가지 동기에서 비롯됨을 말한다. 접근동기와 회피동기. 이 두 가지 동기는 숲이냐 나무냐이자, 계획이냐 검토냐, 목포냐 구체적 실행계획이냐 등등으로 구분되어진다. 즉 목표를 세울 때는 접근동기로, 구체적 실행계획을 세울 때는 회피동기로 진행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야지만 동기와 행위의 어긋남이 없어 일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이런 접근과 회피를 잘 활용해 살아가는 것, 행복 또한 마찬가지이다.

그런데 개인적으로 행복을 위한 접근과 회피 동기의 적용이라는 어려운(?) 말 보다는 딱 한마디 <비교>라는 단어에 집중하게 된다. 내 삶이 행복해지려면 비교를 하지 마라. 비교란 흔히 우리가 말하는 타인과의 비교뿐만 아니라 시간의 비교, 즉 과거의 나와 비교를 해서도 안된다는 점이 기억에 남는다. 지금의 나를 대하고, 나의 행위 그 자체에 몰입되어질 때의 충만감이 행복일 수 있겠다. 과거의 나와, 타인과 비교하는 즉시 우리는 불행과 우울에 빠질 수 있다. 바로 지금, 나의 행위에 접근하고 타인과 과거로부터 회피하는 것, 행복은 그렇게 만들어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