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희진 선생님을 두 번 만났다. 처음에는 주말 도서관 강좌에서, 두번째는 평일 저녁 도서관 강좌에서. 최근 알라딘 최고의 핫플레이스였던 <한겨레21: 페미니즘*민주주의 특강>에 참석하고 싶었으나, 수요일 저녁에는 시간내기가 어려워 포기하고 말았다. 두번째 평일 저녁 강의에는 2-30대의 젊은 여성들이 많이 참석했다. 사진으로만 봤던 한겨레 특강과 비슷한 풍경이었다.

 


주말 오후의 첫번째 강의에는 다양한 연령대의 사람들이 참석했다. 정희진 선생님은 강의 주제였던 엄마, 페미니즘, 인문학의 단어 하나하나가 얼마나 방대한 주제인지, 왜 나에게는 이렇게 어려운 강연만 주어지는지에 대해 잠깐 언급하시고는, 어떤 이야기를 듣고 싶은지 참석자들에게 물어보셨다. 한 분이 손을 드시고는, 나는 그냥 정희진이라는 사람 때문에 왔다. 그냥 하고 싶은 이야기를 하시라고 말씀하셨다. 앳되 보이는 학생은 페미니즘에 대해 더 알고 싶어 참석했다고 했다. 적극적이지만 소심한 나는, 크게 말하지 않는 나는, 3년치의 용기를 싹싹 긁어 모아 손을 들었다. 옆자리에 앉아있던 큰애가 깜짝 놀라 나를 쳐다보는 게 느껴졌다. 전업주부인데요. 최근에 페미니즘을 공부하고 있습니다(부끄럽다, 이 말이공부한다 말하기에는 너무 공부하지 않는 나). 공부를 하면 할수록 전업주부와 페미니즘이 만나지지 않아요. 시간 많은 여자들의 한가한 소리로 들리지 않을까 해서 자꾸 위축됩니다. 이런 말을 하는데, 전업주부와 페미니즘이 만나지지 않는다,에서 울컥하고 말았다. 많은 사람들이 집중한 가운데 무언가를 말한다는 데서 긴장했기 때문이라고, 그렇게 생각한다. 전업주부와 페미니즘 때문이라고는, 그 둘이 갈등하기 때문이라고는 생각하고 싶지 않다.

 


열정적이고 시원한 강의였다. Meta gender가 젠더에 기반하되 어떻게 젠더를 넘어설 수 있는지에 대해 설명하셨다. 2-300년 정도 계속되어 온 인종, 계급의 문제보다 더 근원적이고 역사가 오래된(?) 성별의 문제가 어떻게 갑을관계의 모델이 되었는지에 대해서도 말씀하셨다. 구체적으로 혹은 이성적으로 설명하지 못한다 하더라도 자신이 처한 여성이라는 위치 때문에 여성이 성별 이데올로기에 민감하게 반응할 수 밖에 없다는 이야기도 하셨다. 앎은 위치성에 의해 결정되기에 그러하다고 말씀하셨다. 강의 도중 몇 개의 책을 추천해 주셨는데, 한 권, 한 권 아름다울 뿐더러 두껍고 어려워 보인다. 일단 도서관에서 한 권 빌려왔는데 외모가 후덜덜하다.



 























<괴델, 에셔, 바흐> <천재를 키운 여자들>, <세계 문제와 자본주의 문화>

<문명과 전쟁>, <파시즘의 대중 심리>  





 


마지막으로 페미니즘의 두 기둥은 마르크스와 프로이드라고 하셨는데, 이 부분에서는 절망조차 사치였다. 언젠가 만나야 할 것을 알고 있지만, 아직은 미루고 싶은, 그리고 못 본 척 하는 이름들. 마르크스와 프로이드.

 


마침 주말에 읽었던 책에는 프로이드가 등장했다.



 

As the eminent psychoanalyst Clara Thompson put it : Freud never became free from the Victorian attitude toward women. He accepted as an inevitable part of the fate of being a woman the limitation of outlook and life of the Victorian era. … The castration complex and penis envy concepts, two of the most basic ideas in his whole thinking, are postulated on the assumption that women are biologically inferior to men.” (125p)

 





결국 만나게 되어 있고, 언젠가 만나야 한다면 (어쩔 수 없이) 만나게 될 것이다. 만나면 반가울지 괴로울지, 지금은 알 수 없다. 일단  『양성평등에 반대한다』 5번 정도 읽고 나서 생각해 볼 문제다.

 




댓글(16) 먼댓글(0) 좋아요(2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syo 2017-12-06 13: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자본론보다 괴델에셔바흐가 더 어렵던데요.....

단발머리 2017-12-06 13:40   좋아요 0 | URL
syo님은 좋으시겠어요. 마르크스는 이미 훑으셨잖아요.
많이 읽으셨잖아요. 좀 아시잖아요~~~
전 마르크스도 해야 하고 프로이드도 해야 하고 또, 또, 또. ㅠㅠㅠ

그나저나 만난김에^^
syo님~~ 프로이드책 기본으로다가 쉬운걸로 입문편으로 저 하나만 추천해주세요~~

syo 2017-12-06 14:50   좋아요 0 | URL
음, 프로이트 전반을 다룬 걸로는 파멜라 투르슈웰의 《지그문트 프로이트 컴플렉스》랑 맹정현의 《프로이트 패러다임》 이 추천할만 해요. 맹정현 책은 저도 사 놓고 읽는 책입니다.

2017-12-06 14:50   URL
비밀 댓글입니다.

단발머리 2017-12-06 15:25   좋아요 0 | URL
아하.... 지금 검색해 볼께요. 두 권 다 읽을꺼에요. 올해 안에~~ 는 아니구요.
일단 얼른 찾아서 읽어볼께요. 너무너무너무 감사해요.

역시!! syo님한테 물어보길 잘했어요.
로쟈님도 많이 아시겠지만, 그럼 뭐하나요?
나는 로쟈님을 직접 만나 싸인도 받았지만, 그럼 뭐하나요?
로쟈님은 댓글을 막아두셨고, 열어 두셨어도 물어볼 수가 없는데요. 어려워서... ㅠㅠ

고로 로쟈님보다 syo님!!!
(걱정 마세요, 로쟈님은 바쁘셔서 제 글 안 읽으세요~~~ ㅎㅎㅎㅎㅎㅎㅎ)

2017-12-06 15:2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7-12-06 16:0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7-12-06 17:2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7-12-07 16:2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7-12-07 19:36   URL
비밀 댓글입니다.

다락방 2017-12-06 13: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휴...
저도 양성평등에 반대한다 다섯 번 읽은 다음에 이 페이퍼 다시 읽고 추천도서 하나씩 읽어야겠네요.
갈 길이 멀다, 멀어요. 멉니다 단발머리님. ㅠㅠ

단발머리 2017-12-06 14:03   좋아요 0 | URL
우리의 갈 길은 멀죠. 정말 멀고 머나먼 길입니다.

<천재를 키운 여자들>부터 읽으려고 했는데요. 좀 멀리 있는 도서관에 가야해서 <괴델,에셔, 바흐>를 먼저 빌렸어요.
syo님 댓글처럼 무지 어려울 듯 해요. 일단 저는 펴보지도 않았습니다. 외모에서 풍기는 ‘나는 어려운 책이다‘의 압력 때문이죠.

<세계문제와 자본주의 문화>는 선생님이 말씀하셨던 제목이랑 똑같지는 않은데 제가 검색해보니 이것 같아서 올렸구요.
<문명과 전쟁>은 <전쟁과 문명>이라 하셨는데, 이 책이 맞는지 확실하지 않다는 걸 알려 드려요.

우리 같이 가요. 같이 한 번.... 가 보자구요~~~~~~~~~~~~~~~~~

졔졔 2017-12-06 14: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정희진작가 도서관 강연 들었는데 단발머리님과 같이 들었네요! 단발머리님 질문이 저에겐 도끼같았어요. 저는 미혼이고 페미니즘 입문의 입문자여서;; 그런고민을 해본적이 없더라구요ㅠ 전업주부와 페미니즘....님 질문 덕분에 더 좋은 강연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용기내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단발머리 2017-12-06 18:58   좋아요 1 | URL
어머~~~ 최졔님 정말 반가워요. 우리 같은 시간, 같은 공간에 있었군요.
저 질문하다가 울컥해서 약간 멈짓하기도 했잖아요. 많이 부끄러웠는데, 최졔님 댓글 보니 용기내기 잘했다는 생각이 드네요.
최졔님도 용기내어 제 글에 댓글 달아 주셔서 너무 감사하고요~~
앞으로도 자주 자주 뵈어요~~~

에이바 2017-12-06 14:2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The castration complex and penis envy concepts, two of the most basic ideas in his whole thinking, are postulated on the assumption that women are biologically inferior to men. 이거 핵심이네요. 그래서 프로이트 읽기가 영 끌리진 않는데 언제까지나 외면하긴 힘들겠죠. 호프스태터 책 개정판인가요? 저 책이 추천도서가 될 줄이야~ 눈이 돌아갑니다 ㅠㅠ 모녀가 함께 듣는 강연, 따님의 페미니즘이 어떤 역사로 적혀 나갈지^^ 우리보다는 좀 더 명쾌했으면 좋겠어요. 단발머리님의 고민하시는 만큼 곁에서 지켜보며 자기 주관을 세울 좋은 계기가 되지 않을까요. 그건 그렇고 엄마가 발언하는 걸 보고 의외라 생각했을까요? 반응이 귀여워요. 단발머리님 멋있습니다.

단발머리 2017-12-08 11:29   좋아요 0 | URL
저는 프로이드의 ‘프‘도 모른 시절부터 (물론 지금도 이름밖에 모르지만,,,) 인간 이해의 중심에 ‘성‘을 둔다는 것에 약간 의문이 들었어요. 물론 인간은 성적이고, 성적인 존재죠. 하지만 성이라는 측면에서 집착한 인간 이해는, 뭐랄까 뭔가 빠진듯한 느낌이 들었어요. 결국 프로이드 이론도 자신이 속했던 사회적, 문화적 틀 속에서 ‘여성‘을 어떤 식으로 이해했느냐를 반영할 수 밖에 없을 테니까요. 이젠 한 발짝 떨어져서 읽고 판단할 수 있겠다, 그런 생각도 들고요.

호프스태터 책도 에이바님은 알고 계시는군요. 역시나~~~~!!! 링크한 책은 개정판이구요. 두 권이 한 권으로 나왔어요. 제가 사진 찍어 올린 책은 예전 책의 포스를 풍깁니다. 어떤 사람이 말하길, 헌 책방에 아주 많이 있을 거라고. 예전에 유행했었나봐요.

제 아이는 엄마는 진정한 페미니스트가 아니라고 말합니다. 똑똑하고 야무진 친구 두 명과 함께하는 페미니즘 커뮤니티는 저로서는 사실... 좀 감당하기 어려운 측면이.... ㅠㅠ

전 멋있는 사람은 아니지만, 제가 좋아하고 동경하는 에이바님이 멋있다고 하셔서 진짜 진지하게 멋있는 사람이 되어볼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에이바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