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깐 애덤 스미스 씨, 저녁은 누가 차려줬어요? - 유쾌한 페미니스트의 경제학 뒤집어 보기
카트리네 마르살 지음, 김희정 옮김 / 부키 / 2017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페미니즘을 경제학의 문제로 이해해야 한다는 주장이 이 책의 도전이자 주제다.

 

첫번째는 의문문의 형태인 제목에서 예상할 수 있는 그대로다. 애덤 스미스씨, ‘우리가 저녁을 먹을 수 있는 것은 푸줏간 주인이나 양조장 주인, 빵집 주인의 자비심 덕분이 아니라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려는 그들의 욕구이다라는 당신의 주장은 이후 엄청난 영향력을 갖게 됐죠. 당신 말이 맞을 수도 있어요. 그렇다면, 당신이 그런 주장이 펼 수 있도록, 당신이 이러한 학문적 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당신을 돌봐 준 사람들은 어떤가요? 그들 역시 자신의 이익을 추구했나요? 당신에게 저녁을 차려준 당신의 어머니는 이기심 때문에 그 일들을 했던 건가요?

 

이 책의 첫번째 논의는 애덤 스미스의 잊혀진 어머니, 그녀가 그를 위해 수행했던 일들과 관련이 있다.

 

애덤 스미스는 평생 결혼하지 않았다. 이 경제학의 아버지는 거의 평생을 어머니와 함께 살았다. 어머니가 집안일을 돌봤고, 사촌이 돈 관리를 했다. 애덤 스미스가 관세 위원으로 에든버러에서 일하게 되자 어머니도 함께 이사했다. 그의 어머니는 평생 아들을 돌봤지만, 저녁 식사가 어떻게 식탁에 오르는지를 논할 때 애덤 스미스가 언급하지 않고 넘어간 부분에 속해 있다. (30)

 

애덤 스미스의 어머니 마거릿 더글러스는 26세에 애덤 스미스 1세와 결혼했다. 16세 차이가 나는 결혼이었다. 2년 넘은 결혼 생활 중에 애덤 스미스 1세는 세상을 떴고, 6개월 후 아들 애덤이 태어났다. 마거릿 더글러스는 평생 재혼하지 않았다. 불과 두 살에 불과한 애덤 스미스가 아버지의 재산을 물려받았고, 이 시점부터 마거릿은 금전적으로 아들에게 의존하지 않을 수 없었다. 애덤 스미스도 죽을 때까지 어머니에게 의존했다. (290) 애덤의 사촌 재닛 더글러스는 평생 마거릿과 함께 애덤 스미스의 가사를 돌보았다. 애덤 스미스는 보이지 않는 손이라는 경제학 최고의 유행어를 만들어낸 사람이다. ‘보이지 않는 손은 의외로 가까운 곳에서 그 예를 찾을 수 있는데 바로 그의 어머니와 사촌이다. 마거릿 더글러스와 재닛 더글러스는 보이지 않는 사람이다. 그녀들이 했던 일들 역시 마찬가지다. 그녀들이 하루 종일 매달려 했던 수많은 크고 작은 일들은 애덤 스미스에게, 남자들에게, ‘경제적판단의 틀 안에서는 보이지 않는 일이다.

 

프랑스의 작가이자 페미니스트인 시몬 드 보부아르의 여성은 제 2의 성이다는 세상을 정의하는 남성과 그 외 인물인 여성의 위치를 보여준다. 남성이 중심이고, 여성은 그 다음이다. 남성은 의미 있는 존재이고, 여성은 그 외를 맡을 뿐이다. 남성이 하는 일은 의미 있는 일이고, 여성의 일은 그 외의 일일 뿐이다. 의미 있는 일을 하지 않으면 아무 의미도 없다. (32) 그렇게 오랫동안 여성이 하고 있는 일이 로서 인식되지 않은 이유다.

 

남성이 노동한 결과는 측정할 수 있고 돈으로 환산할 수 있다. 여성이 노동한 결과는 보이지 않는다. 털어 낸 먼지는 어느새 다시 쌓인다. 밥을 해 먹여도 금방 또 배고파한다. 아이들은 재우면 다시 일어난다. 점심을 먹으면 설거지를 해야 한다. 설거지를 마치면 저녁 식사를 준비할 시간이다. 이제 또 설거지를 해야 한다. (53)

 

이것 뿐만이 아니다. 여성은 바깥에서 일하느라 지친 남성들을 격려하고 위로해야 할 의무가 있다. 남성이 가지고 있지 않은 혹은 가지고 있지 않아도 괜찮다고 여겨지는 특성 감정, 육체, 의존성, 연대감, 자기희생, 부드러움, 자연, 예측 불가능성, 수동성, 인간관계 등 은 전통적으로 여성과 결부되는 것들이다. 중요한 것은 이 모든 일들은 경제적 판단에 근거했을 때, 측정되지 않는, 보이지 않는 일들이라는 것이다.

 

또 한 가지 논의는 경제적 인간에 대한 것이다. 1719년 다니엘 드포가 출간한 로빈슨 크루소의 로빈슨은 경제적 인간이라고 부르는 존재의 궁극적인 청사진이다.(36) 자기 이익의 추구가 다른 고려 사항으로부터 독립적으로 존재하며, 자유로운 시장 속에서 개인의 특성 없이 지불 능력으로서만 평가받는 존재, 합리적이고 이성에 의해 움직이며, 자신의 쾌락을 위해서나 고통을 피하기 위해서만 움직이는 존재, 그가 바로 경제적 인간이다.

 

저자는 경제학자들이 말하는 경제학적 논리인간 존재의 의미에 관한 거대한 담론이라는 점을 지적한다. (80) 인간의 가장 강력한 본성은 이익을 거두는 것이라는 주장 그리고 경제적 인간의 결정은 합리적이라는 경제학적주장만 되풀이될 때, 어떤 일이 일어나는가.

 

우리 모두가 합리적인 개인이라는 가정을 받아들이면 인종, 계층, 성별 등에 대한 의문은 의미 없어진다. 우리는 모두 자유로운 존재들 아닌가. 콩고에 사는 한 여성처럼 말이다. 그녀는 통조림 세 개를 얻기 위해 민병대 군인들과 성관계를 맺어야 한다. 칠레에 사는 한 여성처럼 말이다. 그녀는 과일 수확을 하며 살충제를 들이마셔 2년 후에 신경이 손상된 아이를 출산할 것이다. 혹은 모로코에 사는 한 여성처럼 말이다. 그녀는 공장에 일자리를 얻으면서 큰딸을 자퇴시키고 집에서 동생들을 돌보게 했다. 그들은 모두 자신의 행동이 가져오는 결과를 늘 완벽히 이해하고 있다. 그리고 언제나 가능한 한도 내에서 최선의 결정을 내린다.

자유라는 단어는 단어에 불과하다. 정말로 단어에 불과하다. (86)

 

합리적개인의 자유로운선택이라는 주장이 경제학 뿐만 아니라 사회 전체적으로 설득력을 얻어갈 때, 그런 환경은 부자에게, 권력을 가진 자에게, 기업가에게 그리고 남성에게 유리하게 작용한다고 저자는 주장한다. (85: 이에 대한 구체적인 예시와 설명은 <4: 세상에 유일한 진리는 경제학뿐?><5장 경제학이 여성을 가뿐히 무시하는 방법들>에서 다루어진다.) 인간 관계의 근본을 경쟁이라고 여기며, 인간의 삶을 시장 가치로 높이기 위한 일련의 투자 행위로 보는 신자유주의의 물결이 이런 방식으로 전 세계를 뒤덮고 있다는 것이다. (220)  


 



애덤 스미스의 주장 뒤에 숨겨진 퍼즐은 그의 어머니 마거릿 더글러스다. 하나의 섬처럼 고립되어 경쟁 관계 안에서만 존재하는 개인과 그 개인에게는 보이지 않는 일을 하고 있는, 보이지 않는 개인. 합리적 이성에 근거한 판단과 결정이 전 세계를 얼마나 불평등하게 만들었는지에 대한 설명과 고민. 주류 경제학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페미니스트적 관점이 얼마나 필수적인지를 사회 전체적으로 확산시켜야 하는 페미니스트의 임무(198)를 마음에 새기며 책장을 덮는다.

 

아래의 문단은 이 책에서 제일 인상깊은 문단이고, 나를 다시 깨어나게 하는 생각들을 제공한 문단이다. 현대 사회를 살고 있고, 아이가 둘이며, 전업주부이고, 페미니즘과 경제학을 같이 고민하는 내게, 아래의 문단은 생각거리를 준다. 피곤하고 괴롭다. 피곤하고 괴로우며, 기대되고 설레이면 좋으련만. 현재로서는, 피곤하고 괴롭다. 지금은 그렇다.

 

가정 내의 엄격한 분업을 유지하는 것이 과연 합리적인가? 성인 한 명은 가사노동에, 또 다른 한 명은 직장생활에 전념하는 것이 실제로 가치 있는일인가? 세상이 완전히 합리적이라고 가정하더라도, 가족 중 성인 한 명은 모든 시간을 무보수 가사 노동에 쓰고, 다른 성인 한 명은 모든 시간을 집 밖에서 보수를 받는 노동에 쏟아붓는 것이 과연 이치에 맞는가? 누가 무슨 역할을 맡는지 따지지 않는다 해도, 이 분업 관계가 진정 효율적인가?

그럴지도 모른다. 아이가 열넷 정도 되고, 식기세척기가 없고, 천기저귀를 날마다 마당에 있는 커다란 솥에서 삶아야 된다면 그럴지도 모르겠다. … 그러나 자녀의 수가 적어진 현대 사회의 가정에서는 그다지 큰 이득을 볼 수 없는 형태의 분업이다. 또한 식기세척기의 버튼을 눌러 작동시키고 진공청소기의 먼지 주머니를 교체하는 일은 10년 내내 그 일을 전업으로 했더라도 더 숙련될 여지가 거의 없다. (62)






댓글(10) 먼댓글(0) 좋아요(2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다락방 2017-03-20 15: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 사두고 아직 못읽은 수많은 책들중에 이 책이 있어요! 리뷰 읽으니 얼른 읽고 싶네요. 읽으면서 저는 또 얼마나 부들부들할까요..... 잽싸게 읽을게요!

단발머리 2017-03-20 15:40   좋아요 0 | URL
네~~ 전 페미니즘과 경제학의 이 조합이 정말 근사하다고 생각했어요.
여성을 억압하는 기제가 ‘가부장제‘만은 아닌 게 확실한 것 같아요.
자본주의,도 여성을 억압하는 아주 효과적인 장치인가 봐요.
여성을 억압하는 생각, 제도가 참.... 종류별로 다양하네요. ㅠㅠ

블랙겟타 2017-03-20 15: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런 책이 있었다니요.. 단발머리님 리뷰를 보고 얼른 사서 읽고 싶어졌네요.

단발머리 2017-03-20 15:44   좋아요 1 | URL
블랙겟타님이 그렇게 생각하셨다니, 저도 좋네요.
페미니즘과 경제학의 관계에 대한 저자의 생각이 다양한 예시와 해석을 통해서 펼쳐지는데, 그 과정이 아주 흥미로와서 전 정말 재미있게 읽었어요. 블랙겟타님께도 즐거운 시간 되시길요^^

AgalmA 2017-03-20 18:3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사람들은 가정을 너무 감성적으로 보는 데 익숙한데 가정은 생물적으로는 가장 기본단위의 이익집단이죠. 물질, 정신적 보상 등등을 수급할 수 있는. 이를 바탕으로 사회에서 또다른 이익 추구~ 가정의 경제 구조와 노사의 경제 구조가 착취와 예속에 있어 크게 다르지 않은 이유.
페미니즘은 가정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합니다. 내 아들 편하게 모든 걸 보조하는 마거릿 더글러스의 저 예처럼 그런 식으로는 이 사회에서 남녀 평등 문제는 아주아주 지루하게 계속되겠죠.

단발머리 2017-03-23 18:29   좋아요 0 | URL
페미니즘이 가정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는 말씀 동감해요.
사회에서의 압박이 심하더라도 가정에서 지켜지면 좋은데....
페미니즘에 눈 뜨고 제일 절망하게 되는 곳이 사실.... 가정일 때가 많죠. ㅠㅠ

아무개 2017-03-21 11:1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자본주의는 사실 더이상 가부장제를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미 권력을 가진 남성들은 자신들이 더이상
사회제도 내에서 적절한 역할을 수행하지 못하고 있음에도
그 권위는 절대 포기하지 않죠.
무직인 남편의 가사활동이
오히려 거의 없는게 바로 그러한
사실을 보여줍니다.
여자가 살림하고 돈도 벌고 출산에 육아까지 해야할때
남자들은 돈을 벌거나 안벌거나 못벌거나 그뿐이죠.
나의 주장으로
세상 남자 모두를 변하게 하는것보다
내 남편하나 바꾸는게 더 어렵다고들 하네요.
참 쉽지 않아요. . .

단발머리 2017-03-24 13:13   좋아요 0 | URL
무직자 남편이 가사활동을 돕지 않죠. 일하는 여성은 돈을 벌고, 가사를 돌볼 뿐 아니라,
‘집에서 노는 남편, 기 죽지 않게‘ 감정적으로도 돌봐줘야 합니다.
이게 현실이죠.

자본주의와 가부장제의 결합이 여성을 이중, 삼중으로 착취할 수 있게 한다고 생각해요.
말 그대로 짝짝궁이 딱 맞아 떨어진 셈이요. ㅠㅠ

해피북 2017-03-22 08:5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작년에 독서모임에 참여한적이 있는데요. 그때 ‘오부아르‘라는 두꺼운 소설책을 읽고 모이는 날이었습니다. 독서모임 참여하신 분들은 남자 회장님 한분하구 다른 분들은 다 여성분이셨어요.

처음 만나 인사를 나누고 책에 대해 이야기 나누는데 회장님이 책 다 읽으셨나고 물어보셨죠 그러자 주변에서 너무 두껍더라 시간이 없었다는 식으로 이야기가 흘러나오자 자기도 새벽에 일어나 겨우 다 읽었노라 말씀하셨는데 그때 여자회원 한분이 이런 말씀을 하시더라구요.
‘밥을 안하니까 볼 수 있지‘라고요

그러자 주변에서 동의하는 목소리가 여기저기 터져나왔던 기억이 납니다 ㅎ 실은 이 책 제목보고 그분이 쓰셨나 착각했다는요 ㅎ

단발머리 2017-03-24 13:16   좋아요 0 | URL
어머나~~~ 해피북님의 실제의 예가 이 책이랑 아주 딱 맞아떨어지네요.
그 전에는 그랬던 것 같아요.
집안일을 고되게 하고, 책을 펴고 딱 자리에 앉으면, 막 졸음이 쏟아지잖아요.
아휴... 나는 공부에 취미가 없나봐. 나는 열정이 부족해....
사실은 눈에 보이지는 않는 일, 밥하고 설거지하고, 쓸고 닦고... 일하고 왔는데, 그런것은 잘 보이지가 않으니까요.

아무튼 그 여자회원분 아주 냉철하신대요. ㅎㅎㅎ
아주 시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