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로 적다보니 길어져서 따로 페이퍼로 씁니다. 사람마다 생각이 다릅니다. 크게 해를 끼치지 않는 한 다른 사람의 생각에 대해서는 상관 않는 게 좋다고 생각하고 삽니다. 가끔 제 리뷰에서 제가 말한 의도를 다르게 이해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그런 경우 댓글을 달지 않습니다. 제 글을 읽고 다르게 이해했다면 그건 그 사람의 일이지 저의 일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 문제에 대해서는 이야기하는 게 좋을 것 같아 이렇게 쓰기 시작합니다.

4월 19일 페이퍼 '자꾸 왜 이러세요'  http://blog.aladin.co.kr/798187174/8438826

에 대한 feel6115님의 댓글 전문

 

우연히 글을 보고 그냥 지나갈까 하다 글을 남겨봅니다.

분위기로 봐서 좋은 소리 못 듣겠지만..

 

저는 성평등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고, 치마만다 응고지 아디치에의 정의에 따른다면 페미니스트에 속한다고도 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언급하신 위의 글들을 보고 자꾸 왜 이러세요라고 하시는 단발머리님의 반응은 조금은 과하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우선 들어가는 말에서 아내의 부정을 알고 폭력을 행사한 남편이 동정을 받을 것이라는 점에 관해서는,

작가가 말 그대로 동정을 받을 수 있다는 취지로 쓴 것이지 그것이 꼭 정당화될 수 있다는 의미로 이야기한 것은 아닐 것이라는 점입니다. 그리고 경우에 따라 동정 정도는 받을 수도있다고 생각하구요.

사실 나에게 잘못을 한 사람에게 복수하고 싶다는 것은 상당히 보편적인 감정에 속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프랑켄슈타인을 읽고 프랑켄슈타인을 동정하기보다 그의 피조물에게 연민의 감정을 느끼는 것 아니겠습니까?

죄질로만 따지면 프랑켄슈타인은 죄가 없고 그의 피조물은 전혀 동정조차 받아서는 안 될 대상이 됩니다. 후자만 살인을 수없이 저질렀으니까요.

하지만 자신의 창조자에게 버림받고, 세상으로부터 철저히 외면받았다는 점을 알기에 그의 행위를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이지요.

그런 측면에서 생각을 한다면 - 다소 꺼림칙한 건 사실이지만 - 오다시마 유시라는 작가의 글이 그렇게 매도할 수준은 아닐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오히려 여성 분들 중에는 티비에까지 출연해서 공공연히 여자의 외도를 남편 탓으로 돌리고 정당화하는 분들도 적잖습니다.

글쓴 님의 생각대로라면 남편이 잘해주지 않았다 해서 부인이 바람을 피운 게 정당화될 수 없기에 그런 이야기를 하는 사람이 비판을 받아야 마땅하지만, 오히려 공감을 사는 게 현실이지요.

(물론 님께서 그런 생각을 가지고 계시리라 생각지는 않습니다만..)

 

다음으로 사노 요코라는 분의 글과 관련해서는 솔직히 무엇이 문제인지 전혀 모르겠습니다.

제가 저 책을 다 보지 않아 섣불리 판단하는 게 아닌가 하는 염려도 있습니다만, 언급하신 부분만 봤을 땐 그저 한 여성이 남편에게 부당한 대우를 받았다는 점을 이야기한 것뿐이니까요.

만일 작가 혹은 다른 등장인물이 그 여성의 이야기를 듣고 남자가 그럴 수도 있지 뭐라는 식으로 반응을 했다면 당연히 문제가 되겠지만, 그점에 관해 위에서 어떤 가치판단을 내리는 부분이 전혀 나타나 있지 않습니다.

오히려 위 글에서 청자는 왜 헤어지지 않았냐는 식으로 여성의 입장을 옹호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펼치는 책마다 가정 폭력, 남편에 의해 아내에게 가해지는 폭력이 미화되고, 이해되고, 동정되고, 서술된다.˝는 글쓴 님의 생각은 조금 지나치다는 생각이 든다는 것입니다.

 

현재의 남녀 불평등에 직접 기여한 세대는 아니지만(오히려 저도 왜곡된 성 역할의 피해자라고 할 수 있겠네요), 여성들이 저런 내용에 화가 날 수 있는 점 이해합니다.

다만 그럴수록 객관적인 시각을 가지고 제대로 비판을 하는 게 성차별을 조장하는 사람들에게 더 확실하게 어필할 수 있는 게 아닐까 하는 아쉬움이 들어 몇 자 남겨봤습니다.

 

기분 나쁘셨다면 죄송하구요.

하시는 일 모두 잘 되시길 바랍니다.

    

 

1. 오다시마 유시의 처음 읽는 셰익스피어에서, 제가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 부분은

 

아내에게 폭력을 행사한 남편의 경우, 아내의 부정을 알고 미친 듯이 노한 상태였음이 드러나면 동정을 받을 것입니다.”라는 대목입니다.

feel6115님은 댓글에서,

작가가 말 그대로 동정을 받을 수 있다는 취지로 쓴 것이지 그것이 꼭 정당화될 수 있다는 의미로 이야기한 것은 아닐 것이라는 점입니다. 그리고 경우에 따라 동정 정도는 받을 수도있다고 생각하구요.“ 라고 썼습니다.

feel6115님은 아내의 부정을 알고 폭력을 행사한 남편이 동정 정도는 받을 수도있다고 생각하시는 것이구요.

저는, 페이퍼에 썼듯이, 부정한 아내라고 해도 아내에게 폭력을 가한 남편의 행동은 동정받아서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동정이라는 단어에 다른 의미가 있나 찾아보았습니다.

1 . 남의 어려운 처지를 자기 일처럼 딱하고 가엾게 여김.

2 . 남의 어려운 사정을 이해하고 정신적으로나 물질적으로 도움을 베풂.

feel6115님이, 아내의 부정을 알고 미친 듯이 노한 상태에서 아내에게 폭력을 행사한 사람의 처지를 자기 일처럼 딱하고 가엾게 여기며 정신적으로나 물질적으로 도움을 베푸신다면, 그에 대해 제가 어떻게 할 수는 없지만, ‘동정정도도 받을 수 없다고 판단하는 제가 심하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아직도 미국 중년 여성 외상의 제1원인이 교통사고가 아니라 가정 폭력이라는 점에서, 더 많은 수의 여성이 법적으로 보호받지 못한 채, 가정 폭력으로 인해 생명의 위협을 느끼고 있는 상황에서, 그 원인이 아내의 부정이라면, 아내에 대한 남편의 폭력이 동정 정도는 받을 '수도' 있다는 것은 도대체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굳이 하나의 의견을 더하자면, 아내의 부정을 의심해서 아내에게 폭력을 휘두르는 사람은, 아내가 살림을 못 한다고, 아내가 음식을 못 한다고, 아내가 아이들을 잘 돌보지 못한다고, 아내가 돈을 적게 벌어 온다고, 아내가 돈을 많이 벌어온다고, 아내가 퉁명스럽다고, 아내가 너무 싹싹하다고, 이 중의 어떤 이유를 가지고서도 폭력을 휘두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어떤 경우에라도 폭력은 해답이 될 수 없습니다. 어떤 경우에라도 폭력은 미화될 수도, 이해될 수도, 동정 받을 수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2. 사노 요코의 에세이에 대해서는

남편에 의해 아내에게 가해지는 폭력이 미화되고, 이해되고, 동정되고, 서술된다.“는 저의 문장 중, ‘서술된다만 사노 요코의 글과 관련이 있습니다.

저는 오다시마 유시의 <머리말> 속 문장들이 아내에 대한 폭력을 미화하고, 이해하고, 동정하는 관점이라고 판단했습니다. 사노 요코의 문장과 관련해서는 서술된다만 해당됩니다.

 

3. 저는 객관적일 수 없습니다.

제가 자란 독특한 배경이 있고, 환경이 있고, 그래서 지금의 제가 있습니다.

알라딘서재, 나의 서재 속, 제 글들은, 어디까지나 저의 생각입니다.

객관적인 시각을 가지고 제대로 비판을 하는 게 어떤 것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자신의 의견이 객관적이라고 말할 수 있는 사람이 있는지도 모르겠구요. 저는, 저의 주관적인 의견만 밝힐 수 있습니다.

아내의 부정을 이유로 흥분한 상태에서 아내에게 폭력을 가한 사람은 동정을 받아서는 안 됩니다. ‘동정정도도 받을 수 없습니다. 동정 받아야 할 사람은 사실 여부와 상관없이, 제정신이 아닌 상태의 남편에게 폭력 행위를 당한 피해자입니다. 이게 저의 주관적인 의견입니다.

성차별에 반대합니다. 그와 동일하게, 가정 내 폭력 행위에도 반대합니다. 저는 여자입니다. 여자인 제가, 성차별에 대해 의견을 말할 때, 어떤 면에서도 제 의견은 객관적으로 해석되지 않을 겁니다. 어쩌면 그건 남자라도 마찬가지구요.

다만 여성과 남성의 동등한 권리를 믿는 사람으로서, 남편의 부정을 알고 미친 듯 흥분해서 폭력을 휘두른 아내가 동정받지 말아야 한다는 것과 동일하게, 아내의 부정을 알고 아내에게 폭력을 행사한 남편도 동정 받지 말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4. feel6115님의 댓글에 제 기분이 그리 유쾌하지는 않지만, 하는 일은 잘 됐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댓글(9) 먼댓글(0) 좋아요(2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단발머리 2016-04-29 16: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feel6115님이 우연히 제 글을 보셨다던데, 댓글에 댓글이 안 달리네요.

다락방 2016-04-29 16:49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아..댓글 쓰다가 튕겨나갔어요... 다시,

이 페이퍼에 제가 따로 덧붙일 말은 없고요, 다만 객관적이란 것에 대해 짚고 넘어가야 할 것 같아요. 저는 왜 여성이 여성주의에 대해 말할 때, 남성들(혹은 어떤 여성들 포함)이 `객관적`이 되라고 말하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렇게 말하는 본인들은 객관적이라고 생각하는지요. 이 세상에는 아무도, 숨 쉬고 살아가는 그 누구도, 객관적인 사람이 없.습.니.다. 누구나 자기가 살아온 환경이 있고 그 안에서 생각하고 행동하고 사람들과 관계를 맺고 살았습니다. 그렇기에 `나의 상식`과 `너의 상식`이 `상식`이란 이름이 붙었어도 충돌하는 것이고요. `문유식` 판사도 자신의 책 [개인주의자 선언]에서 `아무리 객관적인 척 논리를 펴도 결국 인간이란 자신의 선호, 자기가 살아온 방법에서 벗어나기 힘들다`고 말한 바 있죠. 세상엔 객관적인 사람이 없고요, 객관적인 시각 자체가 존재할 수가 없습니다. 게속되는 불평등에 `이제 그러지좀 말라고 쫌!!` 하고 버럭하니 `그렇게 화만 내지 말고 객관적이 좀 되어봐`라고 하다니, 거기에 객관적이라는 단어 자체를 쓸 수 있다는 게 이미 기득권이라 가능한 것임을 모르고 있는 것 같아요. 본인이 객관적이라 생각된다면, 그건 본인이 객관적이어서가 아닌 겁니다. 객관적인 줄 착각하는 겁니다. 부당한 대우를 받는 쪽이 분명히 존재하고, 약한 쪽이 분명히 존재하는데, 아파하는 쪽이 분명히 존재하는데, 여기에 어떻게 `객관`이 끼어듭니까.

단발머리 2016-04-29 17:05   좋아요 1 | URL
이 세상, 아무도, 숨 쉬고 살아가는 그 누구도, 객관적인 사람이 없.다.는 다락방님의 의견에 동의합니다.

지역/나이/문화/성별을 초월한 사람만이 충분히 `객관적`일 수 있는대요. 우리 중에 그런 사람은 없죠.
그런데도, 사람들은 `객관적`으로 말해라, 생각해라, 하던데...

맞아요. 다락방님이 지적해 주신대로, 일정 부분에서의 기득권층이 이 `객관적`이라는 말을 좋아하는 것 같기는 해요. 한국이라고 한다면, 서울/청장년/주류문화/남자겠죠.

서울에 사는 중년 여성인 내가 말하는 것들은 `주관적`인 것으로 이해되고 해석되겠죠. 이 뭐....

꿈꾸는섬 2016-04-29 17: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폭력은 그 어떤 것에도 동정받거나 이해받거나 미화될 수 없다에 전적으로 공감요.
아무리 아내가 부정을 저질렀다고해도 그러시면 안되는거죠!

단발머리 2016-04-29 17:39   좋아요 0 | URL
네... 맞아요. 폭력은 어떤 경우에도 동정받거나 이해받거나 미화되서는 안 되죠.
아이에 대한 부모의 폭력이 그런것처럼, 남편에 대한 아내의 폭력, 아내에 대한 남편의 폭력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아내의 부정을 의심해 아내에게 폭력을 가한 남편의 경우에 관해서라면,
남편이 가해자이고, 아내가 피해자죠. 폭력에 대한 가해자, 폭력에 대한 피해자.
동정을 받아야 할 사람은 피해자입니다.
아내라서 동정받아야 한다는 게 아니라, 폭력 행위의 대상이 되었다는 점에서 동정받아야 합니다.

2016-04-29 17:41   URL
비밀 댓글입니다.

단발머리 2016-04-30 10:47   좋아요 1 | URL
어떤 이유에서라도 폭력에 대해서는 동정도, 이해도 안 됩니다. 저도 동감합니다.

아내에 대한 폭력, 가정폭력이 이해되거나 동정되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아내가 불륜을 저지른 이유 중의 일부가 자신에게 있지 않나 스스로 돌아보는 행동에 대해서는 의미 있다고 생각하지만, 모든 사람이 다 그럴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완벽한 남편의 아내도 무언가 부족함을 느껴 부정을 저지를 수 있으니까요.
문제는 아내의 부정을 이유로 폭력을 사용할 수 있느냐, 그 행동이 동정받을 수 있는가, 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

그거슨인생 2016-04-29 20: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글 잘 읽었습니다.
제가 본의 아니게 여러 분들의 심기를 많이 거스른 거 같네요.
조금 해명은 해야 할 것 같습니다.^^;

`객관적`이라는 말.. 저는 객관적이기 어렵다 해서 객관적이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하진 않지만..
여러 분들의 의견을 보니 조금 더 주의해서 그 단어를 써야겠다는 생각은 들었습니다.
다만 어떤 분의 말씀처럼 여자인 님께서 하필 여성주의를 얘기해서 남자인 제가 객관적이 되라고 했던 건 아닙니다.
첫 댓글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저도 한편으로는 왜곡된 성 역할의 피해자입니다.
기득권이라고 하기에는 애매합니다.

그리고 `동정`이라는 말과 관련해서는, 제 의도가 잘 전달이 안 된 것 같긴 합니다만..
저는 그랬습니다.
전에 중국에서 부인이 외도한 남편의 성기를 잘랐다는 이야기를 본 적이 있는데요.
당연히 그런 행위는 지탄받아야 하지만, 그 배신감 자체에는 어느 정도 공감이 갔다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배우자의 외도를 경험한 것과 배우자에게 폭력을 행사한 것을 구별해서 접근한 것입니다.
동정의 정의가 `남의 어려운 처지를 자기 일처럼 딱하고 가엾게 여김`이라 말씀해주셨는데요.
(이 사안에서 동정이 `도움을 베푸는 것`까지 포함한다고는 생각해보지 않았네요)
성기를 자른 부인이 처벌을 받아야 하는 것과 별개로, 남편의 외도를 경험한 어려운 처지에 한정해서는 딱하게 여길 수 있다고 본 것입니다.
오다시마 유시의 글에서도, 특별히 남성이라서 동정받을 수 있다는 게 아니라 배우자의 외도를 경험했다는 점에서 동정받을 수 있다는 생각입니다.
어찌 보면 모순된 감정이 공존하고 있는 것 같긴 하지만, 제 의견은 그렇습니다.

쓰고 나서 든 생각인데, 제 생각이 있고 님 생각이 있는 건데 제 생각을 기준으로 님의 생각에 대해 과하다고 평가한 것은 잘못된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이점 사과드립니다.
그리고 누차 말씀드리지만 제 의견이 폭력이 정당화될 수 있다는 건 결코 아님을 다른 분들께서도 이해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배우자에게 폭력을 휘두른 사람은 당연히 콩밥을 먹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단발머리 2016-04-30 10:49   좋아요 1 | URL
제가 말하는 건, ˝여자˝가 객관적이라고 말하는 것과 남자가 ˝객관적˝이라고 말할 때 그 의미에 차이가 있다는 뜻이예요. 남자들이 ˝사태를 객관적으로 봐˝ 라고 말할 때 대부분의 남자들은 스스로를 남자/여자의 ˝남자˝가 아니라, 자신을 ˝인간˝으로서 인지하고 있는 것처럼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나는 그 문제에 초월했는데, 나는 (남자가 아니라) 인간인데, 나는 객관적인데...
너는 여자야. 그러니까 네가 흥분했지. 상황을 좀 객관적으로 봐. 이렇게 말입니다.

feel6115님이 그런 의도를 가지고 있었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그렇게 느껴졌다는 거예요.

외도한 남편의 성기를 자른 여성의 행동은 지탄받아야 하고, 그 여성을 동정하느냐 마냐는 님의 선택이지만,
제가 문제 삼은 문장을 다시 한 번 보세요.

“아내에게 폭력을 행사한 남편의 경우, 아내의 부정을 알고 미친 듯이 노한 상태였음이 드러나면 동정을 받을 것입니다.” <처음 읽는 셰익스피어, 머리말>

저는, 이 문장을 문제 삼은 거예요.
아내의 부정을 알고 미친 듯이 화가나서 아내에게 폭력행위를 한 남편.
그 남편이 화난 이유가 아내의 부정 때문이라면,
그래서 아내에게 폭력을 행사한 것이라면 동정을 받을 수 있는가.
동정받는 것이 옳은가.

제가 문제 삼은 건, 이것 뿐입니다.
동정받아서는 안 됩니다.
그 이유가 아내의 부정이든 아내의 잘못이든,
아내에게 폭력을 행사한 남편은 동정받아서는 안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