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주로 알라딘서재에서 책을 추천받아 읽는다. 말 그대로 한 책이 출간되었을 때 그 소식을 제일 먼저 듣는 곳이 알라딘서재고, 오랫동안 많이 읽히는 고전이지만 아직 읽지는 않았으되 읽고 싶도록 만드는 깊이 있는 리뷰를 발견하는 곳 또한 알라딘서재다. 이번에는 <Thanks Book>라는 잡지를 통해 책추천을 받았다. 땡스북 13호는 님이 예쁜 마음과 함께 보내주신 것이어서 더 기쁜 마음으로 읽을 수 있었다. 새로운 책에 대한 설명도 좋았고, 편집도 깔끔해서 편하게 즐겁게 읽을 수 있었다. 마음에 들었던 꼭지는 꼼꼼히 읽어보았다.

 

1. 발터 벤야민 공부법 들여다보기

 

 

제목 그대로 발터 벤야민의 공부법에 대한 책인데, 정리가 아주 잘 되어 있어서 직접 책을 읽은 것 같은 느낌(?)이 들었을 정도다. 끊임없이 기록하며 다양한 글쓰기를 시도하라,는 문장에서 다양한 글쓰기라는 문구가 자꾸 눈에 들어왔다.  

 

 

2. 껍질을 깨려는 몸부림

 

 

 

헤르만 헤세의 데미안은 중학교 때 앞의 두 장을 못 넘기고 포기했는데, 아직까지도 나중에 도전해야지하고 숙제로 남아있는 책이다. 십대에 읽은 데미안이야기를 읽고 듣게 될 때마다 항상 아쉬운 마음이었는데, 이 꼭지를 읽고는 더 이상은 미룰 수 없다,는 생각뿐이다

남은 선택은 어떤 번역본으로 읽을 것인가, 하는 건데, 집에 있는 무난한 민음사판 데미안과 도서관에 있는 비교적 최근에 출간된 문학동네판 데미안 중에 하나를 선택해 읽어야할 듯 하다. 김수현이 <프로듀사>에서 들고 나와 화제가 되었던 크눌프사의 데미안은 물론 논외로 한다.

 

 

 

 

 

 

 

 

 

 

3. 게으른 살리에리를 위해

 

이 글을 쓴 최태주씨가 10년 이상 글쓰기를 하면서 믿고 갈고닦은 뻔한 글의 대표적 유형 5가지를 소개했는데 내용이 재미있으면서도 설득력이 있다고 생각해 사진으로 옮겨본다.

 

뻔하지 않은 글이란 어떤 글일까. 아니, 뻔한 글이란 어떤 글일까. 그런 진지한 생각을 웃으면서 할 수 있게 해줬다는 점에서 이 짧다면 짧고 길다면 길다고 할 수 있는 글에 높은 점수를 주고 싶다. 내 짧은 생각으로는 뻔한 글이란 객관적인 글이라고 생각한다. 거리를 둔 채 쓰여진 글, 다른 사람들도 알고 있는 이야기만을 전달한 글, 제 삼자의 입장에서 쓰여진 글이야말로 뻔한 글이라고 생각한다.

 

그렇다면 뻔하지 않은 글이란 어떤 글일까? 뻔하지 않은 글이란 이 세상 어디에도 없는 글이라고 생각한다. 논리에서도 표현에서도 마지막을 예상할 수 없는 글, 글쓰는 사람조차 자신이 어디로 가는지 알지 못하고 써내려가는 글, 그런 글이야말로 뻔하지 않은 글이라 생각한다. 뻔한 글이 별로라거나 뻔하지 않은 글이야말로 좋은 글이라는 뜻은 아니지만, 결국 내가 생각하는 '뻔하지 않은 글'이란 주관적’의 다른 이름인 독창성을 내포하고 있는 글이라 하겠다. , 이렇다는 생각 또한 나만의 것이지만 말이다.

    


댓글(13) 먼댓글(0) 좋아요(2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수이 2016-02-16 12: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이리하여 저는 또 간만에 땡스북스를 지르러 달려가고;;;

단발머리 2016-02-16 12:16   좋아요 0 | URL
우리 어떻게든 무엇이 되어 있던 목요일에 만나요... 야나님이랑 놀고 싶어서 20분이라도 일찍 가려는데 아하.... 그게 쉽지 않네요..@@

책읽는나무 2016-02-16 14: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앗! 금방 책 주문을 하고 왔는데....^^
땡스투는 다음번으로 일단 보관함에 쑤셔 넣는데 너무 책이 많아 잘 들어가진 않고..ㅜ

책읽는나무 2016-02-16 15:38   좋아요 0 | URL
벤야민 공부법이 왜 안들어가나?했더니 이미 보관함에 쟁여 놓아버렸던ㅋ

단발머리 2016-02-16 21:30   좋아요 1 | URL
책읽는나무님 보관함에 들어가 보고 싶어요.
뽝 들어가서, 책들 구경을 그냥 막 신나게..... ㅎㅎ

에이바 2016-02-16 16: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데미안 을유판도 좋아요. 표지의 소년이랑 눈이 마주치는 바람에 그걸 샀다는...그런... 문동도 좋고요.

단발머리 2016-02-16 21:31   좋아요 0 | URL
아.... 표지의 소년이랑 눈 맞아도 구매로 이어지는군요.
이제부터 표지의 소년과는 눈맞춤 없는걸로 해요^^

저도 사실.... 문동 쪽으로 많이 기울었어요. ㅎㅎ

cyrus 2016-02-16 18: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최태주 씨처럼 글을 쓰려면 며칠 걸릴 겁니다. 예전에 제 블로그에서 서평 작성에 대해서 많은 분들과 대화를 하면서 느꼈습니다. 서평 쓰는 방법을 알아도 좋은데, 너무 거기에 얽매이지 말자고요. 그냥 쓰고 싶은대로 쓰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

단발머리 2016-02-16 21:32   좋아요 0 | URL
네, 맞아요.

저는 제가 쓰는 글을 서평이라고 생각하지 않구요. 전, `독후감`이라고 생각해요.
독후감으로 쓰고 또 그렇게 읽히기를 바라구요.
쓰고 싶은대로 쓰고 있죠, 이미... ㅎㅎㅎ

해피북 2016-02-16 22: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히얏. 단발머리님이 말씀하신 책 중에 아마도 유일하게 읽어 본 책이 아닐까싶은 생각이 들었어요 ㅋ 저는 민음사에서 나온 데미안 잘 읽히고 괜찮았어요. 좋은 문장이 많아 필사하느라 바빴는데 단발머리님은 어떤 문장을 선택하시어 들려주실지 기대가 됩니다.

그리고 이건 엉뚱한 질문인데요.
음. 저두 소장한 책 중에서 밑줄도 긋고 메모도 열심히 해가며 본 책이 제법 있거든요. 그런데 요 근래 정리가 필요한데 중고샵에 내놓을 수는 없고 다른 분께 드리기엔 민망해서요. 혹시 단발머리님은 어떻게 관리하시는지 문의드려도 될까요? ㅎ

단발머리 2016-02-16 22:24   좋아요 1 | URL
제가 위의 페이퍼 쓸 때만 해도 데미안 민음사판이 집에 있는줄 알았거든요. 지금 찾아봤더니, 없네요.
도서관에서 빌려서 읽어야겠어요. 해피북님이 좋은 문장 필사까지 하셨다고 하니 더 기대되네요.

저는 도서관에서 빌려서 읽는 책이 많아요. 당연히 줄을 그을 수 없구요. 메모도 못 합니다.
노트에 마음에 드는 문장이 있는 페이지만 적어 두었다가 리뷰 쓸 때 책 펴놓고 보면서 리뷰를 쓰거든요.
반납전에 읽고 리뷰 쓰는 것까지 안 될때가 많아 2번, 3번 빌리기도 하구요.

구입한 책에는 과감하게 줄을 긋지요. 막 죽죽 그어요. 그러면 중고샵에 내놓을 수 없겠지요.
그래서, 저는 구입할 때 여러번 생각해서 꼭 소장하고 싶은 책만 구입하구요. 줄을 그었으면 계속 사랑해줍니다. ㅎㅎㅎ 이게 가능한게 저는 책을 많이 구매하지 않으니까요.
작년에 신간평가단으로 활동했는데, 저는 에세이 분야라서요. 에세이는 평소에 책을 잘 읽지 않는 사람들도 비교적 쉽게 읽을 수 있잖아요. 그래서, 신간평가단 책들은 제 책이지만 줄을 안 긋고 잘 보관했다가 가까운 친구, 후배들에게 선물했어요. 다들 웬책이냐며 아주 좋아하더라구요.^^

집에 책은 쌓여가고 보관하는 장소는 한정되어 있고... 진짜 고민이 되지요.
제 대답이 도움이 되셨을지 모르겠어요. T.T

해피북 2016-02-16 23:28   좋아요 0 | URL
도움이 되었냐고요오?
이건 도움 정도가 아니라 깊은 생각을 하게 되었어요. 지금 읽고 있는 책은 <우리는 서로 조심하라고 말하며 걸었다>인데요. 박연준 저자가 자신의 독서법은 `대단히 느리고 사색적이다`라고 하더라고요. 저는 이 부분을 읽으며 단발머리님이 떠올랐어요. 지난 번에 제게 단발머리님은 느린 독서를 하신다며 제게 독서법에 대해 물으신 적이 있으셨기에 기억이 나더라고요. 더욱이 제가 책을 좋아하고 즐겨 읽는 편이라면, 단발머리님은 책을 사랑하고 아끼는 애서가시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서 답글 읽으며 또 때마침 읽게된 박연준저자의 느린 독서법을 떠올리며 제 독서 습관을 되돌아보게 되더라고요 ㅎ

저도 책을 좋아하는 것을 넘어 사랑하는 법을 배우고 싶어요. 늘 읽게되는 만나게되는 책에 애정을 느끼며 두고두고 쓰다듬어 줘야지 하는 생각은 어느 덧 새로운 책을 만난 기쁨과 흥겨움에 밀려나버리고 말이죠. 좋아하는 영화나 음악은 지겨울 정도로 무한반복 해서 보거나 듣는데요. 책은 왜 이렇게 반복해서 읽기 힘든지요. 참 반성하지 않을 수 없더라고요.ㅎ

무튼 댓글 감사합니다. 저도 앞으로는 신중한 선택과 애정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겠어요 ㅎ 단발머리님 뀨울밤 되세요^~^



2016-02-21 21:27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