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성



 






























공포의 권력을 읽는다.

 


<아브젝시옹과 성스러움>, <감정의 문화정치>, <처음 읽는 프랑스 현대철학>, <페미니즘의 개념들>, <쥘리아 크리스테바>에서 아브젝시옹’, ‘아브젝트부분을 찾아 읽었다. 마침 가족 중 한 명이 핸드폰을 교체하게 되어서 *의 서재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는데, 전자책의 검색기능을 야무지게 잘 사용하고 있는 중이다. 건수하님이 소개해 주시고 다락방님이 추천해 주신 <경계에 선 줄리아 크리스테바>도 읽고 싶었는데, 그러다가는 <공포의 권력>에 도착하지 못할 것 같아 대충 이쯤에서 접었다.

 


줄리아 크리스테바는 음식물에 대한 혐오를 가장 오래되고 기본적인 형태의 아브젝시옹으로 본다. 또한 배설물, 오물, 땀 등과 같이 육체에서 발산된 것들 가운데 오물의 한계를 넘어선 것이 시체이기에, 시체가 오물 중에서도 가장 역겨운 것(24)이라 여겨진다고 본다. 음식물이나 성적인 것과 관련된 물질을 배제하고, 한편으로는 배제 행위 자체가 신성함을 수립(42)하도록 작동하는 아브젝시옹은 나르시시즘의 전조건이기도 하다.

 

 















어떤 관념이나 사조가 우리가 인지하지 못하는 방식으로 우리의 삶을 지배할 때, 그 원인을 추적하고자 할 때, 시작점은 당연히 역사다. 사람들은 언제부터 이런 생각을 하게 되었나. 언제부터 이런 생각들이 일반적이고 보편적인 상식으로 받아들여졌는가. 여성학 공부에서 <가부장제의 창조>라는 책이 중요한 이유가 거기 있다고 생각한다. 여성의 재생산 능력이 남성에 의해 이용되고 상품화된 이후, 여성이 축적 가능한사유재산으로 취급받는 일이 고대 메소포타미아와 성서 시대를 거쳐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져 왔는지를 알아야만 현대까지 이어져 오는 여성의 성 상품화와 성매매에 대한 다층적 이해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아브젝시옹은 왜 중요한가. 아브젝트는 왜 중요한가. 크리스테바는 지금 아브젝시옹과 아브젝트 개념으로 무엇을 말하려고 하는가. 무엇을 말하기 위해 아브젝시옹을 이야기하는가

 


어머니는 주체로서의 나의 존재를 보증하는 대상이자 또 다른 주체이다. 또한 내가 최초로 욕망하고 의미를 부여하는 대상이다. (65)

 


나는 아브젝시옹과 아브젝트의 개념이 미소지니의 원료로 변용되는 기점이 여기라고 본다. , 생애 초기에 자기 자신과 외부 세계를 인지하는 과정에서 어린 아이가 어머니를 욕망하고 의미를 부여하는 동안, 아이 내부에서 일어나는 정신적 혼란과 갈등을 극복하려는 과정으로서 아브젝시옹이 작동한다고 생각한다. 건수하님의 페이퍼 일부를 옮겨본다.

 















아브젝시옹

 

- 주체는 자신의 아브젝트를 배제 · 추방함으로써 그 경계를 통해 주체로서의 특권적 위치를 구현하고, 사회 역시 경계를 설정한 뒤 반사회적 요소들을 몰아내거나 억압함으로써 질서를 확립한다.

 


, 주체가 자신의 일부라 여겼던 어머니를 외부로 인식하고, 최초로 욕망하던 존재였던 어머니를 배척하면서 주체로서의 특권적 위치를 구현하는 일을 통해 통합된 일체로서의 구별화된 개인으로 만들어져가는 과정 가운데 아브젝시옹 현상이 일어나게 되는 것이다.

 



 













<처음 읽는 프랑스 현대철학> <줄리아 크리스테바, 혐오스러운 매력의 영역으로>에서 조광제는 버리는 것들에 대한 관심으로 글을 시작하는데, 개인의 삶과 사회 공동체의 삶을 위해 취하는 것버리는 것간의 구별과 실천이 중요하다고 주장한다. 우리의 삶을 위해서는 취하는 것못지않게 버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는데, 크리스테바의 작업이야말로 이러한 분비, 배출, 배제, 축출, 유기에 대한 의미 있는 연구였다고 평가한다. 아감벤의 호모 사케르와 크리스테바의 아브젝트를 비교한 것이 흥미롭다.

 


크리스테바의 '아브젝트'는 일체의 이분법적인 경계 전체의 바깥에 존재하는데, 이 아브젝트를 축출하는 것이 주체가 자아를 형성하는 데 필수적인 조건이 됩니다. 아감벤의 '호모 사케르'와 크리스테바의 '아브젝트’, 이 두 개념은 한 쪽은 사회적이고 다른 쪽은 개인적이라는 점에서 다르긴 하지만, 그 구조가 워낙 유사합니다. 그런데 크리스테바는 개인과 사회집단의 현존 방식이 근본적으로 다르지 않다고 보면서, 사회는 모성적인 내지는 여성적인 것을 아브젝트로 축출함으로써 그 현존을 유지한다고 봅니다. 크리스테바에게서 아감벤의 호모 사케르는 바로 모성과 여성성이었던 것입니다. (<처음 읽는 프랑스 현대철학>, 이북)


 

모성적인 것, 여성적인 것이 아브젝트로 축출된다. 왜 그럴까? 왜 사회는 모성적인 것, 여성적인 것을 아브젝트로 축출하려 하는가. 시작점은 오염이다. 오염의 대상은 두 종류인데, 그중 하나는 배설물과 관련된 것이고, 다른 하나는 월경수이다. (116) 이해할 수 없는 방식, 이해하기 어려운 방법으로 반복되는 월경은 지금도 그렇겠지만 인류 초기에는 더욱 남성과 여성의 동일성을 위협하는 가장 강력한 요인이었다. (116) 다른 배설물과 달리 월경수는 여성 자신의 힘으로 조절하지 못하는 육체 활동이다. 피를 흘리는 여성에게서는 특유의 냄새가 났고, 야생동물은 멀리서도 그 냄새를 맡고 쫓아왔기에 월경 중인 여성은 사냥 활동에 참여할 수 없었다. 월경은 당연히 여성 고유의 능력인 출산으로 연결된다.

 















<여성 혐오가 어쨌다고?>에서 임옥희는 “여성은 힘이 없었기 때문에 혐오의 대상이었던 것이 아니라 여성이 갖고 있었던 힘 때문에 혐오와 매혹의 대상이었다.”고 말한다. (88) 그 두려움과 경외감은 여성의 출산 능력 때문이라고 나는, 생각한다.

 


가장 강렬한 욕망의 대상이었던 어머니가 출산 행위를 통해 가장 오염된 상태에 이른다. 나는, 아이는, 개인은 그런 어머니에게서 벗어나야 한다. 탈출해야 한다.

 

 


오늘은 여기까지. 어머니와 아브젝트의 관계, 상호주체성의 문제, 여성과 글쓰기에 대해서는 다음에 쓰도록 하자. 일단 좀 쉬고. 친구가 알려준 논문을 하나 읽고 (후기-근대 전문엄마의 자리에서 읽는 크리스테바의 아브젝트모성/백소영). 그리고 생각을 좀 더 해봐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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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공포의 권력] 추하고 거룩한 육체
    from 책이 있는 풍경 2024-01-27 15:27 
    <공포의 권력>을 읽었다. 도리어 실망스러웠던 부분은 챕터 4, ‘<성서> 속의 혐오에 대한 기호학’이다. 오랫동안 신앙생활을 해왔던 사람으로서 그나마 조금 쉽지 않을까 하는 작은 기대를 하고 있었는데, 이런. 인용된 성경 구절들은 익숙한데 그 해석으로 들어가자면, 나도 모르게 이런 표정(@@)이 되어 버렸고. 설득되지 않았는데 반박하기도 좀 어려운, 그렇게 애매모호한 시간을 이럭저럭 지나쳐왔다. 음식물에 대한 혐오가 여성의 육체
 
 
유수 2024-01-20 19:46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재밌다..🤓

단발머리 2024-01-20 22:05   좋아요 3 | URL
(손을 꽉 맞잡고) 유수님!! 우리 <공포의 권력> 같이 읽어요. <공포의 권력>이 그렇게나 재미지다고 하네요.
완전 엄청 캡숑(연식 나오네요) 재미있다고 합니다. 어서 오세요!!

서곡 2024-01-20 20:32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도 선물받은 밀리 이용권을 쓰는 중인데 이게 첨에는 굉장히 신나더니 이것저것 쓸데없이(?) 찾아보느라 기왕의 독서계획(따위 사실은 없지만ㅋㅋ)을 방해하고 ... 암튼 장단점이 다 있더라고요 슬기로운 독서생활에 잘 활용하시기를 기원합니다!

단발머리 2024-01-20 22:07   좋아요 2 | URL
네 맞습니다, 서곡님! 첨에 그렇게 신나더니ㅋㅋㅋㅋ 안 그래도 요즘 책 안 읽고 <내서재>가 꽉 찼는데도 계속 ‘검색 중‘입니다. 장점을 최대치로 끌어올려보겠습니다. 서곡님 바램대로 슬기로운 독서생활 되어야 할텐데욬ㅋㅋㅋㅋ

공쟝쟝 2024-01-21 22:18   좋아요 2 | URL
두분 다 제가 아는 광폭독서자 ㅋㅋㅋㅋ 밀리의 비결이셨군요? 더욱더 넓고 넓은 장르를 개척해주시길 바라오며… 저는 자기계발 읽기용으로 애용중이었습…. (자계서 읽는 거의 유일한 서재 고인물)

공쟝쟝 2024-01-21 09:2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 너무… 멋져…. 다층적 이해가 가능한 사람…

단발머리 2024-01-21 22:00   좋아요 1 | URL
혹시............ 저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공쟝쟝 2024-01-21 22:38   좋아요 2 | URL
너무 멋진 글이라서 잘 읽었어요. 저 역시 압젝트의 개념(이라기 보다는 느낌적인 느낌이랄까요)에서 이게 ‘미소지니‘의 원형이겠구나! 생각해보고 쾌감 느낀 적 있었던 것 같아요 (오래 전이라 기억이 잘 안나지만…) 그러니까 오이디푸스보다 압젝트가 더 미소지니를 설명해주는 느낌!!! 내가 상징계의 권력을 욕망한다해도 (그러기 위해 아버지를 살해해야 한다 ㅋㅋㅋ 해도) 상징질서에서 권력화되지 않았다고 한들 단순히 그 이유로(여성혐오의 절반은 어머니 혐오라고 생각하는 저) 여성을 혐오하는 문화가 5천년이라는 게… (저는 남성의 미소지니나 타자화보다 여성 스스로의 미소지니를 더 제 안에서는 마주보기 힘들었기 때문에)… 이해가 잘 안되는 구석이 있었는 데, 예전에 크리스테바 관련한 텍스트들 읽으면서 단발님 써주신 것처럼 ‘미소지니의 원초적 경험’이랄까 이런걸 좀 찾은 것 같았어요… 라캉이 못본 걸 크리스테바가 봤구나… 하면서… 이렇게 말하니까 그때 본격 읽지 못했던 크리스테바 다시 읽고 싶네요…ㅋㅋㅋ 여튼. 찌지뽕 말씀드리고 싶어서 적어봤습니다.

다락방 2024-01-22 09:1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제가 오늘 아침에 읽은 <경계에 선 줄리아 크리스테바> 에서 ‘코라‘ 부분도 엄마의 자궁과 연결됩니다. 입문서라 도움이 되고 쉽다! 고 설레발 쳤는데 오늘 아침 읽었더니 어렵더라고요 ㅠㅠ 이거 다 읽고 공포의 권력 읽으려면 저도 도착 못할 것 같아 집어치워야 되나 싶어요. 공포의 권력으로 직해야해야지 이번 달 안에 완독할 수 있을 것 같아요. ㅠㅠ

단발머리 2024-01-24 12:25   좋아요 0 | URL
<경계에 선 줄리아 크리스테바> 완독하신 거 축하드립니다. 저는 그제부터 <공포의 권력> 계속 달리고 있습니다.
이제 다락방님 달리셔야겠어요. 음메, 어려운 거 ㅠㅠㅠㅠ 크리스테바 어렵더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