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희진님의 오디오 매거진이 매달 5일에 올라오는 걸 알지만, 혹시나 하는 마음에 어제밤에 마지막 설거지를 시작하기 전에 팟빵에 들어가 보았다. 선생님의 매거진은 아직 올라오지 않아서 김혜리의 <조용한 생활>에 들어갔는데, 이런 에피소드를 발견했다. 더구나 무료!

 

 

나는 김혜리씨의 목소리가 좋다고 생각하지만, 내가 좋아하는 스타일의 목소리는 아닌데... 그 판단은 어디까지나 지난번 정희진 선생님과의 <교토 에피소드>를 듣고 나서의 결론이었다. 이번에 정보라 작가와의 인터뷰에서 느낀 건, 여전히 나는 그의 목소리를 좋아하지만, 문제는 목소리가 아니라 질문이었다는 것. 그러니까 뭐랄까.

 


 

나는, 인터뷰이든 대담이든 취재든 질문하는 사람이 질문에 답하는 사람에게 답할 수 있는 여지를 넓게 주는 걸 좋아하는 것 같다. 작가들을 좋아하니까, 인터뷰집을 읽게 되고. 또 직관적으로 이해가 쉬우니 대담집 이런 류도 좋아하는데. 읽다 보면 나도 모르게 무안해질 때가 있다. 작가들은 워낙에 까칠하고 예민하고 정확한 의미에 천착하는 사람들이니까 어쩔 수 없는 면이 있겠지만, 암튼 뭐라든 질문을 하면, 다들 그렇게 아니라고 하는 거다. , 그건 아닙니다. , 그건 사회자님이 잘못 이해하신 겁니다. , 아니요. 그건 아닙니다. 내가 기억하기에 가장 까칠한 사람은 푸코였고, 그리고 영국 작가인데 기억이 안 나는 1. 그리고 필립 로스도 만만치 않게 까칠하다. , 마거릿 애트우드도 아... 아닙니다,를 많이 사용하셨던 듯 하고.

 

 

<“고통과 쾌락 앞에서 인간은 한없이 작아져요”>, 이 에피소드에서 작가와 그의 일상에 대한 질문들이 먼저 있고, 소설 <고통에 관하여>에 대한 질문이 이어지는데, 전체적으로는 좀 그런 느낌이 강했다. 나는 김혜리씨가 이 시간을 잘 준비했다는 걸 알겠다. 이 작품 뿐 아니라, 정보라 작가의 다른 작품들도 읽고 정리했구나, 하는 느낌이 들었다. 문제는 질문이다. 질문은 날카로울 필요도 없고, 너무 진지할 필요도 없고, 너무 깊을필요도 없다. 그냥 작가가 말할 수 있게 해주면 되는데. 그러니까 총평이라 한다면, 나는 김혜리씨의 질문에 좀 힘이 들어가있는 게 아닐까, 그런 생각이 들었다. 그 부분을 빼고는 무척 만족스러웠다. 음성으로만 들어도 김혜리씨가 정보라 작가를 얼마나 존중하는지 느껴졌고, 정보라 작가는 솔직함과 자연스러움 그 자체여서 듣는 시간 내내 즐겁고도 막막했다.

 

 


그토록 좋아하던 대학 강의를 그만두게 된 사연, 즉 전업작가로서 활동하고 싶어서가 아니라, 남편의 투병 생활을 돌봐야 하고, 코로나 강의 때 대학의 막무가내 행정으로 장애 학생들의 학습권이 침해된 일들에 대해 이야기하다가 정보라 작가가 말했다.

 

 

... 한 이주 삼주 정도 고민하다가 학기 끝나고 나서 학교에 얘기를 했기 때문에, 학생들한테 작별 인사를 제대로 못한 것도 굉장히 미안하고요. 여러가지로 좀 회한이 많이 남는데요. 근데 그러고 나서 푸틴이 우크라이나를 침공했기 때문에..... 한국의 대학이나 대학 정책과는 아무런 상관이 없이 그냥, 저의 전공은 망했어요.

 

 


중간중간 김혜리씨가 소리 죽여 웃어서 나도 같이 웃었다. 정보라 작가의 다른 책도 읽어보겠다.








댓글(15) 먼댓글(0) 좋아요(4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다락방 2023-10-04 12:0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제가 요즘 팟빵 듣기를 전혀 하지 못하고 있는데, 언급해주신 에피소드는 꼭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심지어 저는 정기구독자 인데 말입니다.

단발머리 2023-10-04 12:13   좋아요 0 | URL
아... 그러시면 아니되옵니다. 저 에피소드 무료라 너무 좋았는데, 2부는 어찌할지 모르겠어요. 듣고는 싶은데 1년은 자신이 없구요.

다락방 2023-10-04 12:23   좋아요 1 | URL
책을 사두고 안읽는 사람은 팟빵을 구독하고 안듣는 사람이 됩니다 ㅠㅠ

단발머리 2023-10-04 12:26   좋아요 0 | URL
이 댓글에 제가 ‘좋아요‘ 눌렀어요. 좋다,는 뜻은 아닙니다.

얼른 한가해지셔서 책도 읽으시고 팟빵도 들으시길............
갑자기 버섯책이 생각나네요. 버섯 책 만으로도 다락방님의 9월은 충분히 풍성합니다!

책읽는나무 2023-10-04 14:53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아....저 추석 전에 정보라 작가 요 에피소드 들었어요.
정보라 작가님 목소리 처음 들었었고, 이야기 하시는 모든 것들에 대해 처음 듣는 대목들이었던지라 밤산책하던 중의 그 청취는 뭐랄까요? 막막을 넘어서 조금은 우울하게 들었던 것 같네요.
제가 2부까지 들었던 건지는 기억나지 않지만 뒤로 갈수록 김혜리 기자와 조금은 더 편하게 대화를 하는 듯했고, 저도 웃으면서 들었네요. 김혜리 기자님이 정보라 작가님께 무척 조심스러워하며 질문하는 듯이 느껴졌었어요.
정보라 작가님도 제겐 처음이었지만 경직되어 있는 듯 느껴져서 다른 작가님들과의 인터뷰와는 상당히 다른 분위기이긴 했습니다. 그래서 전 정보라 작가님이 조금 강직한 성품이겠구나! 싶은 생각이 들었네요.
전 이 책을 아직 읽어보진 못했었는데 인터뷰를 듣고선 정보라 작가에 더한 궁금증과 신뢰감이 생겼던 것 같아요. 그래서 이 책을 얼른 읽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네요.^^

단발머리 2023-10-05 20:27   좋아요 1 | URL
책나무님 댓글이 너무 좋아요. 제 방에 들어올 때마다 (방에 하루 12번 들어옴 ㅋㅋㅋㅋㅋㅋ) 읽어봅니다.
저도 책나무님과 비슷하게 느꼈는데 그러니까 정보라 작가님이 인터뷰에 단련된 ㅋㅋㅋ 그런 작가는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지만 워낙 솔직하셔서 여러 부분에서 웃기면서도 또 한편으로는 슬프고 저는 그랬습니다.
2부를 들어야 하는데 그러려면 구독을 신청해야 하고 말이지요.
책나무님의 감상도 기다려집니다. 책을 읽으신 분과 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는데 스포일러라서 제가 조심하고 있어요ㅋㅋㅋ

책읽는나무 2023-10-05 20:54   좋아요 0 | URL
내일 책이 온답니다.
먼저 읽어보겠습니다.
시간은 좀 걸리겠지만요.
또 애들이 며칠 학교 안 간다고 하는군요.ㅜㅜ
집에 식구들이 있으면 어수선해서 책이 잘 안 읽히더군요.
다 누워있거나 아님 다 나가주거나...암튼 그래줘야 책을 읽는 사람인지라 참....ㅋㅋㅋ

정보라 작가님 인터뷰 2부를 제가 들었나 봅니다.^^
아래 바람돌이 님 댓글을 보니까 제가 들었군요.ㅋㅋㅋ
1부는 밤산책 중이어서 작가님의 참담한 상황들이 정말 눈 앞의 어둠처럼 암담하게 들렸어요. 듣는 시간과 장소도 때가 있는 것 같아요. 나라면 어땠을까? 계속 되물었던 기억이 떠올랐었는데 산책을 마치고 집으로 돌아와 빨래를 개키면서 계속 듣는데 이상하게 웃기는 거에요. 순간 어두운 곳에서 듣는 것과 밝은 곳에서 듣는 것의 차이인가? 착각했던 것 같아요.ㅋㅋㅋ
그래도 웃기다는 건 개그라서 웃긴 게 아님에도 웃겼어요. 간간히 조용하게 빵 터집니다.
정보라 작가님 정말 훌륭한 사람입니다. 이제부터 충성을 다할 생각입니다.ㅋㅋㅋ

2부를 어떻게 녹음을 해서 드리고 싶네요. 기계를 잘 못만져서요.
시간이 지나면 유튭에도 뜨는 것 같더군요. 그것도 무료 듣기만 뜨려나요?
암튼 비문인 문장들로 뒤덮인 댓글을 좋다고 해주시니 이 밤...감동입니다.ㅋㅋㅋ

2023-10-05 21:0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3-10-05 21:10   URL
비밀 댓글입니다.

바람돌이 2023-10-04 22:56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는 구독자니까 정보라작가 인터뷰 다 들었는데요. 2부가 좀 더 좋았어요. 나무님 말씀대로 긴장이 좀 풀리고 서로가 서로의 이야기에 좀 빠져들어가는 느낌요. 다 좋았지만 중간에 정보라 작가가 시위얘기하면서 ˝한마음 한뜻˝ 그런거 없어요. 그냥 공동의 적이 있을 뿐이에요˝라고 하는데 순간 빵 터지면서 뭔가 확 시원한 쾌감이 올라오더라구요. ^^
이 작가님 어쨌든 저는 앞으로 계속 읽어보려구요. ^^

유부만두 2023-10-05 09:51   좋아요 2 | URL
얼마전 읽은 <먹고 살고 글쓰고>의 정보라 작가 꼭지가 전 아주 좋았더랬습니다. 한 번 읽어보세요.

바람돌이 2023-10-05 09:54   좋아요 1 | URL
오~~~꼭 읽어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단발머리 2023-10-05 20:30   좋아요 0 | URL
바람돌이님 / 2부가 더 좋았다는 말씀에 저의 고민은 더 깊어갑니다. 서로가 서로의 이야기에 빠져든다니요 하아.....
저는 <저주토끼> 그리 유명해도 별 관심 없었는데 정보라 작가 기사 보고 나서 관심을 가지게 되었거든요. 참, 용감하고 멋진 작가다... 그러니까 제가 ‘작가‘라는 환상에 대해 기대하는 모든 걸 채워주는 작가. 용감하고 씩씩한, 그리고 사회참여적인, 데모 잘하는 작가....가 바로 정보라 작가입니다. 저도 앞으로 계속 읽을 생각입니다.

유부만두님 / 이 책을 제일 먼저 읽어야겠네요. 너무 감동적일거 같아 미리 걱정됩니다....

얄라알라 2024-01-10 21: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 고통에 관하여
지금 중간 지점 지나면서, (감기로 아파서 이해를 못하고 읽었나...제가 헤매고 있기에) 단발머리님 리뷰 찾아 왔는데, 더 귀한 정보라님 인터뷰 이야기를 얻어가네요.

그런 과감한 결단을 하셨었네요. 대학강단에 계셨고 소송도 내셨다고 신문기사에서 보았는데^^

얄라알라 2024-01-10 21: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고통에 관하여]보다 뱀파이어SF [밤이 오면 우리는]이 바로 이해되더라고요. 아무래도 [고통에 관하여]는 처음으로 돌아가서 다시 봐야할까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