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156쪽까지 읽었는데, 이만큼 읽은 바로는 이 책은 페미니즘 비평보다는 페미니즘 이론을 정리하는 데 더 도움이 되는 듯싶다.

 


자유주의 페미니즘이라면 역시나 베티 프리단의 <여성성의 신화>를 빼놓을 수 없겠다. 페미니즘을 처음 읽기 시작했을 때 이 책은 내게 정말 중요한 텍스트였는데, 그건 내가 처한 상황과도 관련이 있었다. 대학 교육을 받았고, 직장생활을 하다가 결혼 후 아이를 낳고 전업주부가 된 케이스. 육아와 살림에 전념하고 다른 사회적 경제활동을 하지 않는 (혹은 하지 않아도 되는) 환경의 여성. 나의 첫 페미니즘 도서였던 <빨래하는 페미니즘>도 이와 비슷한 스탠스를 가지고 있다. 저자 스테퍼니 스탈의 페미니즘 각성을 불러온 책도 바로 그 책 <여성성의 신화>. 혹 이 책의 내용이 너무 오래되었다거나, 우리에겐 이미 다른 어젠다가 훨씬 더 중요하다, 고 생각하시는 분이 계시다면 정희진 선생님의 해제 <베티 프리단, 우리를 출발선에 다시 세우다>를 권하고 싶다. 우리는 아직도 멀었다.

 


이 책에서는 프리단의 <두 번째 단계>를 더 중점적으로 다루는데, <여성성의 신화> 출간 이후, 20년이 지난 상황에서 프리단의 생각이 많이 변화했음을 보여준다. 변절 혹은 변심으로서 이해될 수 있는 측면이 상당하다. 앨리슨 루리의 <테이트 가족의 전쟁>을 읽지 않은 상황에서 루리와 프리단의 생각(구체적으로는 <두 번째 단계>에 나타난 생각)의 비교를 이해하는 게 쉽지 않았다.

 

 

『여성성의 신화』에 나타나는 계급, 인종 이성애적 편견은 늘 비판의 대상이다. 프리단의 아젠다는 백인 중산층 이성애 여성이 가정에서 벗어나 중산층 백인 이성애 남자의 가치와 생활양식을 따르는 것이다. 프리단은 노동자 계급 흑인 여성의 경험은 교외의 가정주부의 경험과 같지 않고, 집밖에서의 일, 육체 노동이나 비전문직의 일은 남녀 모두에게 착취적이며 육체적으로 고단하다는 사실을 무시하고 있다. 또한 프리단은 양쪽 부모가 모두 밖에 나가서 일하면 어린 아이들은 누가 돌보고, 집안일을 누가 할지에 대해서도 모호하다. 또한 동성애에 대해서도 인지하지 못하고, 핵가족 이외 생활 양식도 인지하지 못하고 있다. 『여성성의 신화』 에서 프리단은 페미니즘이 초래하는 최악의 결과는 남성 동성애의 증가라고 지적한다. 마치 남성 동성애는 명백하게 회피해야 할 것으로 여기고 있는 것이다. (109)

 



다만, 이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을 풀어 보자면, 나는 자유주의 페미니즘 비판의 상당 부분이 사실이기는 하되, 그럴 수밖에 없는 상황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고 느낀다. 이를테면, 여기에 마이크가 100개가 있다. 마이크 100개를 서구 유럽 백인 이성애자 비장애인 남성이 독점하고 있다. 서구 유럽 백인 이성애자 비장애인 여성이 앞으로 나서서 그 마이크 중 하나는 내가 갖겠다고 말했다. 그에 대한 반응이 자유주의 페미니즘의 비판과 같은 결이라고, 나는 생각한다. 물론 여성주의 운동사에서 백인 여성들의 선점권 경쟁이 과한 측면이 분명히 존재한다. 백인 남성이 흑인 남성을 억압하듯이, ‘자매애를 부르짖던 백인 여성도 흑인 여성과 유색 인종을 억압했다. 그것 자체는 사실이다. 다만, 마이크가 한 개인데, 잡고 있는 그 마이크를 왜 너만 갖고 있느냐, 왜 너에게 먼저 발언권이 주어지는 거냐, 라고 묻는 건, 좀 안타까운 일이다. 그게 잘못되었다는 게 아니다. 그건 잘못된 일이고, 비판받아야 하는 측면이 분명 존재하지만, 일단 마이크를 가져와야, 가져온 쪽에서 가위바위보라도 할 수 있는 거 아닌가. 지식이라는 건, 결국 중산층의 것이다. 너무 많이 가진 사람은 고민할 필요가 없고, 생활에 찌든 사람은 고민할 시간이 없다. 약간의 경제적 여유를 가진 사람들이 여분의 시간에 고민하고, 공부하고, 연구하는 것 아닌가. 지식의 발명에 대한 위의 세 문장은 정희진쌤이 강연에서 여러 번 강조하신 말씀이다. 출처를 정확히 책으로 불러오면 좋을 텐데, 지금은 기억이 안 나는 관계로.

 

 


자유주의 페미니즘은 개인이 사회/이데올로기와 갖는 관계에 있어서 문화적으로 용인되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고, 젠더 차이에 대해 규범적인(모순적이지만) 모델에 따르고 있으며, 정치적 행동과 진보와 변화에 대해 전통적인 입장을 고수한다. 이런 점에서 자유주의 페미니즘은 우리 사회의 현재 있는 그대로의 구조를 유지하는데 노력을 투자하고 있으며, 그 구조 밖으로 움직이려고 하지 않는다. 이 점이 가장 큰 한계다. 그래서 자유주의 페미니즘이 페미니즘 이론이나 정치적 운동에서 가장 인기 있고, 동시에 가장 덜 위협적인 이유다. 그렇기 때문에 자유주의 페미니즘은 그들의 아젠다를 전략적으로 동등권 법안을 통과하는 캠페인과 같은 특정한 페미니즘 목적을 위해 활용될 수 있다. (116)

 



가장 인기 있고, 동시에 가장 덜 위협적인이 중요 포인트다. 남자와 결혼해 남자와 살고, 아들을 낳아 키우는, 가부장제의 일부인 나 같은 여성에게 먹힐 수 있는페미니즘이다. 기혼 여성들을 포섭할 수 있는, 그들에게 접근 가능한 방법이라는 뜻이기도 하다. 다른 한편으로는, 진보적이고 급진적인 생각을 소유한 여성들이 발견하는 자유주의 페미니즘의 한계가 여기에 있다. ‘소수자 운동으로 전락해서는 결코 아무것도 얻지 못한다는 내 말을, 진보적이고 급진적인 젊은 여성은 듣지 않는다. 듣지 않더라. 

 




 


 





댓글(18) 먼댓글(0) 좋아요(3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공쟝쟝 2023-01-20 13:02   좋아요 8 | 댓글달기 | URL
저는 여성운동을 소수자운동이라고 하거나, 과격한 분리주의 노선에 대해서 매우 유보적 입장입니다. 다만 2010년대 후반 페미니즘 대중화의 수혜를 제가 입었다고 생각하고요, 여성들의 목소리와 지면이 당분간은 더 많아지는 것이 필요하단 입장예여. 소비자로만이 아니라… (의미있는 소비자여도 좋겠고요) 이미 훌륭한 페미니즘적 이론의 성과들이 잘 논의되면서 분단, 지역주의의 오랜 역사로 이분법에 찌든 한국사회에서 다양한 담론들이 만들어질 수 있는 방향으로 가면 좋겠다는 생각예요. 저 역시 먹고사니즘을 겨우 해결한 입장과 위치라는 걸 강연통해 잘 인식했고요, 물론 여성운동의 방향에 의지를 가진 사람들이 더 잘하겠지만…
어제 새벽에 동생들이랑 희진샘 머니볼 매거진 들으면서 시골 내려오는 데, 그런 말을 하시더라고요. 리더십 이야기 하시면서, 누구도 누구를 바꿀 수 없는 거라고. 다만 배려하고 고려 할 수는 있는 거라고. 여전히 특정 성별일방만 배려하고 고려하는 노동이 당연한 것에 대해서는 거대한 물음표가 있지만, 태도로서는 잘 염두해두려고 합니다. 잘 읽었습니다. 200원 내고 싶네요 ㅋㅋㅋ

잠자냥 2023-01-20 11:39   좋아요 5 | URL
저기 가서 내 ㅋㅋㅋㅋㅋㅋㅋㅋ

공쟝쟝 2023-01-20 11:43   좋아요 2 | URL
ㅋㅋㅋㅋㅋ ㅋㅋㅋㅋ ㅋㅋㅋㅋㅋ 잠자냥바보!!!

단발머리 2023-01-24 12:33   좋아요 4 | URL
쟝쟝님 입장을 이해하고 동의합니다. 여성들의 목소리와 지면이 더 많아질때 ‘자유주의 페미니즘‘의 위치에 선 여성들이 대표되는 상황이 전 좀 걱정이기는 한데. 이미 그런 상황으로 보이기도 하구요. 그 분들이 제일 똑똑하고 이미 일을 하고 있고... 그런 것이요. 나경원이 어떻게 원내대표가 될 수 있었겠습니까. 당대 정치 문법의 체화없이는 불가능하겠지요.(물론 요즘은 윤에 찍혀서 무척 힘들어 보이지만...) 오히려 ‘정치하는 엄마들‘ 같은 분들의 소리가 더 크게 들려야 된다고 생각하는데, 생각보다 언론은 관심이 없는 것도 같고요.

200원은 제가ㅋㅋㅋㅋㅋㅋㅋ 마음만 받을게요. 적립해 두겠어요.

단발머리 2023-01-20 11:47   좋아요 2 | URL
잠자냥님은 바보 아니고요. 근자 들어 가장 핫한 투비 작가님 ㅋㅋㅋㅋㅋㅋㅋㅋㅋ
흥해라, 잠자냥님!! 꼭꼭 흥해라!!!

공쟝쟝 2023-01-20 11:55   좋아요 3 | URL
저는 페미니즘 공부 통해서 내가 서 있는 위치에서 해볼 법한 상상력이상의 상상을 하면서 즐거워하고 있긴해요 (이게 재밌어요…) 그건 그거대로 계속해볼 생각입니다 ㅋㅋㅋ

다락방 2023-01-20 12:26   좋아요 7 | 댓글달기 | URL
저는 이 책의 3장 <마르크스 주의 페미니즘>을 읽고 있거든요. 말씀하신 것처럼 이 책은 이론을 잘 정리해준다는 장점이 있고, 마르크스 주의 페미니즘 부분은 아주 재미있더라고요. 아직 다 읽진 않았습니다만. 그리고 자유주의 페미니즘 읽다가 마르크스 주의 페미니즘으로 읽기를 넘어온 지금, 제 입장은 확실히 자유주의 페미니즘은 아니라는 거였어요. 저는 그보다는 마르크스 쪽이더라고요, 현재는. 물론 뒷장을 읽으면 또 어떤 식으로 바뀔지 모르겠지만요. 아마도 저는 젊지는 않지만, 단발머리 님이 설득하고자 하는 바로 그 ‘진보적이고 급진적인‘ 입장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소수자 운동으로 전락해서는 아무것도 얻지 못한다는 말씀 충분히 이해하고 일리가 있지만, 그러나 ‘인기 있고 덜 위협적인‘ 것으로도 저는 이미 생명의 위협을 느끼는 여성들의 현실이 바뀌는 게 없다고 생각하는 쪽이거든요. 언론에서는 젠더갈등 심하다고 연일 얘기하지만, 실상 젊은 여성들의 과격한 발언(어떻게 그런 말을 해?)이 없었다면 사실 저는 여전히 김치녀, 된장녀, 맘충을 쓰는 사람들이 지금보다 현저히 많았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제가 충분히 진보적이지도 못하고 충분히 급진적이지도 못하다고 생각하지만, 그래서 깜짝 놀랄만큼 진보적이고 급진적인 젊은 여성들에 대해 더 대단하다고 생각하고 있어요. 여기까지 쓰고 나니, 저야말로 단발머리 님의 말을 ‘듣지 않는‘ 바로 그 사람중에 하나인 것 같네요. 하핫;;

이런 제 입장이나 생각과는 별개로 저는 요즘 유연함에 대해 생각했어요. 이건 얼마전 친구를 만나서 얘기를 한 지점이기도 한데요, 그러니까 제가 페미니즘을 알면 알수록 분노가 쌓이고 급진적이 되면서 ‘너같은 놈들은 안돼!‘ 라는 마음이 가득했다면, 그래서 손을 놓은 사람들이 있었다면, 지금은 시간이 흘렀고 그 뒤로 유연해지기도 해서 제 생각은 더 급진적이 될망정, ‘너라는 개인의 입장에서 네가 그런 생각을 가질 수 있지‘ 라든가 ‘너는 나랑 생각이 완전히 다르구나‘ 하면서도 그러나 여전히 좋은 동료, 친구, 연인이 될 수 있다는거죠. 그러니까 뭐랄까, 가슴 속에 꽉 차있던 분노를 제가 스스로 다룰 수 있게 되었달까요? 어떤 말이나 행동 때문에 누군가를 잃었다면, 지금처럼 유연해진 지금 똑같은 말과 행동에 잃지 않았을 수도 있을 거라고 생각해요. 이건, 일전에 단발머리 님도 그룹(혹은 단체)에 대한 반발감이 일 때, 그러나 그 그룹에 있던 애정하는 개인을 떠올린다, 그러면 조금 부드러워진다, 는 그 말씀과 맥락이 같다고 생각합니다. 어떤 대표성을 미워할 수 있지만, 개인으로 놓고 보면 우린 사실 거기서 거기인, 다 부족하고 그러나 또 충분히 애정할만한 지점도 있는, 그런 개인들 이니까요.

잠자냥 2023-01-20 14:15   좋아요 4 | URL
500원 주고 싶다........

단발머리 2023-01-20 14:27   좋아요 4 | URL
여성의 현실을 바꾸는데 있어서는, 진보적이고 급진적인 운동 방식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여성주의 운동 전체를 이끌고 가는 힘이 있죠. 미러링을 비롯한 강하다고 느껴지는 일련의 운동이 존재하지 않았다면, 다락방님 말씀처럼 현재 우리나라를 비롯한 전 세계적 여성 혐오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없었다는 점도 이해하고요.

그리고 유연함에 대해 말씀하신 부분도 동의합니다. 젊은 여성들 내면에 쌓여진 분노가 여성주의 운동의 강한 동력이 되었던 것만큼, 의견이 다르더라도 서로를 이해하면서 더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정확히 말씀드리자면, 제가 생각하는 ‘진보적이고 급진적인 젊은 여성‘, 제 말을 당최 들으려고 하지 않는 여성은 구체적인 인물입니다. 저랑 같이 살고, 제가 차려준 밥을 먹는 사람이죠. 여성으로서 고단한 삶에 대해 제가 알고 또 이해하지만 저와는 완전히 다른 선택을 할 여성이고, 또 아직은..... 아직은 제 삶/생각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여성입니다. 저는 다락방님과 연대할 수 있고, 그 연대의 바탕에 애정이 있다고 생각하지만, 그 여성과의 연대는 여전히 요원해 보입니다. 제가 가진 애정과는 상관없이요. 저는 안타까워하거나 아쉬운 마음 없이 이 상황을 이대로 받아들입니다. 제게는 뭐 다른 선택지도 없고요. 그 젊은 여성을 응원하기 때문이죠. 당최 듣지 않더라도 말이에요.

단발머리 2023-01-20 14:26   좋아요 3 | URL
잠자냥님~~ 거기 가셔가지고 ㅋㅋㅋㅋㅋㅋㅋㅋ 케익이 500원 ㅋㅋㅋㅋㅋㅋㅋㅋ

다락방 2023-01-20 14:53   좋아요 4 | URL
단발머리 님/ 어휴, 저 왜 단발머리 님 댓글 읽는데 눈물이 나죠? 그 구체적인 젊은 여성을 저는 페이퍼 읽을 때부터 누구인지 짐작하고 있었던 바, 연대는 요원해 보이는 바 받아들이고 응원한다는 단발머리 님의 생각과 마음가짐이 어떤걸지 제가 감히 짐작도 못하겠네요. 이건 아마도 제가 아빠를 이해할 수 없는 것과는 다른 지점일 것 같아서 말이지요. 늙으면서 눈물이 많아져가지고 툭하면 눈물이 나요 ㅠㅠ

잠자냥 님/ 제 계좌로 500원 쏴주십시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단발머리 2023-01-20 15:10   좋아요 3 | URL
에구..... ㅠㅠㅠ 다락방님.... (토닥토닥)

제가 오전에 이 글 올리는데 한 3-40분을 화면을 열어놓고 계속 망설였어요.

... 진보적이고 급진적인 젊은 여성은 듣지 않는다. 내가 차려준 밥을 먹으면서.

라고 썼어요. 그러면 훨씬 더 명확하고 정확하죠. 그 대상이요. 근데.... 참 그렇더라구요. 제가 밥을 차려주기는 했는데 맛있게는 못해줬구요. 아니, 그래도.... 라고 생각하시겠지만 도저히 못 먹을 음식도 저는 막 내놓습니다. 그렇게 못 먹였는데도 아이가 키가 커요. 미스테리죠. 화면을 쳐다보면서 계속 맘에 걸려서.... 마지막 문장을 빼고 바꿨어요. 듣지 않더라, 이렇게요.

큰아이는 저의 분신같이 느껴질 때가 많고요. 한국에서... 사춘기 여자 청소년의 고단한 삶을, 저는 아니까요. 이 아이와 저를 분리하면서 그러면서도 응원하고 연대하는게 제 몫이라고 여겨요. 제 말을 당최 듣지는 않지만요.

다락방님 마음, 제가 잘 접수했어요. 전, 그 마음 알죠. 알아요.....

책읽는나무 2023-01-20 15:16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음...전 페미니즘 책을 읽기 전까지는 페미니즘은 페미니즘인 줄 알았습니다.
헌데 읽다 보니 부류가 다양하게 나뉘는 것에 좀 놀랐었고, 나는 어디에 속할까? 늘 생각해보게 됩니다. 아마도 나는 급진적인 페미니즘 쪽은 아닌 것 같다는 생각을 했었어요.
요즘 10~20 대들이 서로 성비가 나뉘어 소통이 되질 않는데 그것을 정치적으로 이용하려는 자들이 많아지니...급진적 페미니즘을 밀고 나가는 게 맞는 것인가? 소통은 불가능한 것인가? 그런 생각이 들다 보니 나는 급진적은 아닌가 보다! 그런 결론을 내린 적 있었어요^^
근데 이 책을 읽다 보면 페미니즘 이론과 맞물리는 비평들이 마구 섞여 지금 나는 누구인가? 가 되어버렸구요! 베티 프리단의 책을 읽으면 또 한없이 침울해지구요. 그래서 읽기 진도가 잘 나가질 않네요?ㅜㅜ
일단 전 꾸역꾸역 4 장 <정신분석 페미니즘>을 오전에 잠깐 읽었습니다.
2 장 자유주의 페미니즘 부분이 제겐 가장 부담스럽고 어지러운 편이었습니다. 기초가 부족하니 정말 너무 혼란스럽더군요? 공부가 부족한 걸 깨달았구요^^;;;
헌데 단발님의 예시는 매우 적절해 보입니다.
지금 현시점에서 바라보았을 때는 분명 논쟁거리가 되는 계급 문제가 있지만, 그 시점에서는 어쩌면 그것이 최선의 선택이었을 수도 있었을 것이란 생각이 들더군요. 아무도 생각지 못한, 행하지 못한 것을 앞서 나갔다는 것은 뒤에 따라올 사람에게 길을 터준 것! 길을 터주었기에 의식이 바뀌었고, 의식이 바뀌었기 때문에 문제시 된 것을 바꿀 기회를 잡을 수 있는 게 아닌가? 그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비평서의 작가는 비평으로 끝나는 것인지? 개인이 주장으로 강하게 밀고 나가고자 하는 것인지?
간혹 궁금해지기도 합니다.
암튼 4 장 중반까지 읽으면서 급히 깨달은 건 아! 더 찾아 읽어야겠구나! 였습니다.
모르는 사람들 이름이 너무 많이 나오네요^^;;;

단발머리 2023-01-21 17:01   좋아요 1 | URL
저는 책나무님의 ‘나는 누구인가?‘의 질문이 책 읽으면서 할 수 있는 제일 중요한 질문 같아요. 정희진쌤(제 독서인생의 영원한 원저자)께서도 그 질문 ‘나의 위치를 묻는 것‘에 대해 말씀하셨구요. 그래야 빨리 배울 수 있고 깊게 배울 수 있다고 하셨어요 ㅎㅎ

저 역시 앞서서 길을 터준 여성들에 대해 고마워하고 또 그 공과에 대해 잘 살펴봐야한다고 생각해요. 여성이 재산을 ‘소유‘한다는 관념 자체가 없었던 시대도 있었으니까요.
설 하루 전날이네요. 맛난 거 드시고 계시나요? 아니면, 전 준비하시나요? ㅎㅎㅎ

2023-01-20 16:21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3-01-21 17:06   URL
비밀 댓글입니다.

바람돌이 2023-01-20 23:0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글을 읽다가 뭔가 울컥하는 이 기분은 일종의 동료의식이랄까? ㅎㅎ
지금의 10대와 20대의 생각이 내 생각과 같을 수는 절대 없어요. 심지어 저의 20대는 부모세대를-그 세대의 학력이나 업적이나 뭐 이런거 상관없이 세대 전체를 말이죠 - 철저하게 무시한 세대인걸요. 그런 제가 지금의 어린 여성들이 내 생각과 같기를 기대하는건 전 너무 비양심적이라는 생각이 들어서.... ㅎㅎ
저는 요즘은 이론과 현실은 절대로 같을 수 없고 어차피 현실은 다양한 생각의 세력과 운동이 합종연횡을 거듭하면서 나아갈 수 밖에 없다는 뻔한 생각을 해요. 급진적인 페미니즘의 자리가 있고 그들은 그들대로 운동을 하며 사회를 바꾸고, 또 그 반면에 자유주의든 체제지향적이라고 욕을 먹든 그래도 필요한 작은 변화를 위해서 노력하는 사람들 역시 사회를 바꾸어나간다고요. 그 과정에서 내가 옳으니까 너는 죽어야 돼 이것만 아니면 된다는 뭐 그런 생각을 하거든요.

단발머리 2023-01-21 17:10   좋아요 1 | URL
바람돌이님 댓글에 제가 형광펜을 쳤습니다.

이론과 현실은 절대로 같을 수 없고 어차피 현실은 다양한 생각의 세력과 운동이 합종연횡을 거듭하면서 나아갈 수 밖에 없다.

저도 잊지 않고 잘 기억해두겠습니다. 참고로 저는 과격한 사람들을 좋아하고 지지합니다. 제가 그러지 못해 미안한 마음이 크기는 하지만요. 다만 저의 위치가 있으니, 저와 가까이 있는 덜 과격한 사람들을, 더 과격한 사람들의 옆자리로 안내하는데 저의 역할이 있다고 생각해요.

좋은 댓글 고맙습니다, 바람돌이님!! 오늘 아침에 서울 영하 8도였는데 제 맘은 영상 3도였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