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 American Bride in Kabul』을 읽고 있다.

 


저자 필리스 체슬러는 1940년 미국 브루클린의 정통 유대교 가정에서 태어났다. 바드 대학 재학 시절 만난 아프가니스탄 출신 남성과 결혼해 카불에 갔다가 여권을 빼앗기고 억류되었으며, 카불에서 돌아온 후 페미니스트로 살면서 여성참정권을 위해 싸운 이들의 뒤를 이어 2세대 페미니즘의 문을 열었다. 뉴욕 사회과학대학원을 거쳐 뉴욕 의과대학에서 신경생리학 펠로우십을 취득했으며, <사이언스>에 논문을 발표한 후 1969년에 심리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1970년에 뉴욕시립대학 리치먼드 칼리지에 최초로 여성학 과정을 개설했다. 『여성과 광기』는 그녀의 첫 책으로, 1972년 출간 당시 <뉴욕타임스 북 리뷰> 첫 페이지에 실린 최초의 페미니스트 작품으로 기록되었으며, 그 후 전 세계적으로 300만 부 이상 팔리면서 페미니즘의 기념비적인 작품으로 꼽히고 있다. 현재 뉴욕시립대 산하 스테튼 아일랜드 칼리지 심리학 및 여성학 명예교수로 재직 중이며, ‘명예살인으로 위협받는 이슬람 여성들을 대신해 법정 진술서를 제출하고 있다. (알라딘 책소개)

 
















『여성과 광기』는 작년 12월의 <여성주의 책 같이읽기> 도서이다. 부지런하고 성실하며 눈 밝은 페미니즘 선배님들이 2000년에 번역해 놓았던 책이 대한민국의 페미니즘 열풍을 타고 작년 9월에 개정판으로 다시 나왔다. 읽는 내내 뜨거웠다.

 

















올 초에는 『정치적으로 올바르지 않은 페미니스트』를 읽었다. 페미니즘의 선구자들의 인간적인 면모를 보여주는 자료로써, 자매애가 만들어지는 과정 그것이 파괴되는 과정의 기록으로서 정말 의미 있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특히여성과 광기』의 탄생과 영광에 관련된 이 부분이 오래오래 기억에 남았다.   

 


한 달쯤 지날 무렵《여성과 광기》에 대한 에이드리언 리치의 극찬이 담긴 긴 서평이 《뉴욕 타임스 북 리뷰》 표지에 실렸다내 세대에 그토록 화려한 칭찬을 받은 페미니즘 작품은 처음이었을 것이다. 판매 부수가 급증했고 담당 편집자는 승리의 냄새를 맡았다. 그렇다. 신문 하나가 그 정도의 결정권과 영향력을 지니고 있었다그건 지금도 마찬가지다그런 이유로 나는 에이드리언에게 이 말을 꼭 전하고 싶다.


에이드리언당신이 어디에 있든나는 당신에게 빚을 지고 있습니다삶이 변화된 수백만 명의 여성들이 그렇듯이요. 당신이 쓴 서평 때문에 그들은 내 책을 읽게 됐을 테니까요. (『정치적으로 올바르지 않은 페미니스트』, 163)

 

 


열여덟의 체슬러는 미지의 나라에서 온 왕자님(실제로 체슬러의 첫 번째 남편은 자신이 왕자인 것처럼 행동했다)을 만나 사랑에 빠졌다. 그녀는 남편을 따라 그의 나라 아프가니스탄으로 간다. 물론 그곳에서 살려는 계획이 있었던 건 아니고, 유럽을 여행하는 도중에 가족들에게 인사하는 차원에서 가지게 된 일시적인 방문이었다. 하지만, 공항 직원에게 여권을 빼앗기고, 체슬러는 감옥아닌 곳에서 감옥 생활을 하게 된다.

 








유한 체슬러의 시아버지는 아내 셋과 자녀들과 함께 신혼부부를 반갑게 맞이한다. 이제 체슬러는 이 곳에서 Abdul-Karrem의 아내로서살아야 한다. 시아버지의 손을 잡으려고 애쓰는 가족들. 그가 바로 가부장, 그들의 리더이며, 아버지이고, 족장이다. 잘못이 없는 사람. 실수하지 않는 사람. 그들을 죽일 수도 있고 살릴 수도 있는 사람.


체슬러의 회고를 따라 읽으며 문화에 대해 생각한다. 당시의 아프가니스탄에서는 경제력 있는 남자가 여러 명의 아내를 두는 것이 능력 있는 남성의 당연한 권리라고 여겨졌다. 여자 혼자 외출하는 것은 위험한 일이었다. 실제로 그랬다. 장보기는 남자 하인의 일이었다. 피부를 보이는 모든 옷이 여자들에게 엄격하게 금지되었고, 여자들은 평생을 집과 살고 있는 동네 이상을 벗어나지 못했다.



문화는 비록 그것이 강압적 형태가 아니더라도 처럼 강력하게 사람들의 삶을 규제한다. 하지만 문화는 고정적이지 않다. 사람들의 생각은 바뀐다. 아들을 낳으면 좋아하고 딸을 낳으면 눈물 흘리던 시대는 지나갔다. 딸인데 무슨 대학까지 보내려 하냐, 는 말을 하는 사람이, 이제는 없다. 순기능과 역기능이 영향을 미치는 범위에 상관없이 일부일처제에 반하는 로맨스는 이유와 상황이 어찌 되었든 불륜이라고 불린다. 아프가니스탄의 문화, 그곳에 사는 사람들의 생각, 인식, 통념, 고정 관념은 바뀔 수 있다. 우리가 그랬던 것처럼.



문제는 법이다. 사람들의 인식은 큰 폭으로 변화했는데도 법은 사람들의 인식을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친딸을 성폭행하고도 10년 남짓의 처벌을 받을 뿐이고, 초범이라는 것이 양형의 이유가 되는 법 환경. 판사들은 소극적이다. 법의 테두리 안에서 최대한 소극적으로 판결한다. 그렇다면, 적어도 법이 우리의 인식, 상식에 수준에 맞춰질 정도로 바뀌어야 한다. 중학교 사회 교과서에서 배운 대로 입법 기관은 국회. 국회가 일해야 한다. 일할 수 있도록 압박을 넣어야 한다. 물론 여론의 힘도 무시할 수 없다. 대중의 관심, 여론의 향방은 그 자체만으로도 폭발적인 힘을 발휘할 수 있다



챕터 2까지 읽고 말이 많았다. 더 읽어보겠다.  




댓글(12) 먼댓글(0) 좋아요(2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수이 2022-08-20 18:14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전자북으로 읽으시는 건가요? 단발님. 저는 종이책 읽기도 벅차네요. 아 읽고 싶은데 아 읽고 싶은데 눈이 뻑뻑해서 오늘은 더 이상 아무것도 읽지 못하겠습니다. 어글리 러브 읽느라 밤 지새웠는데 단발님의 필리스 체슬러 읽기 페이퍼를 읽으니 어글리 러브 읽느라 눈이 뻑뻑한 제가 아휴 부끄러워지네요 -_-;;;;;

단발머리 2022-08-20 20:08   좋아요 1 | URL
네, 전자북으로 읽고 있어요. 글씨 아주 크게 만들어서요 헤헤헤. 비타님 어제밤 늦게까지 달리시느라 아주 고생 많으셨습니다.
제가 어글리 러브 좋아한다고 몇 번이나 말씀드렸던가요. 저도 3일 연속으로 달려서 어글리 러브 읽었더랬죠. 행복했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현재 시점의 다정한 마일스, 그 마일스를, 그 지점의 마일스를 저는 좋아합니다 (저도 부끄)

바람돌이 2022-08-20 20:5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이분 진짜 독특한 인생여정이군요. 삶이 스펙터클해지겠다는..... ㅎㅎ 용감한분이네요. 언젠가는 저도 이분의 책을 읽겠죠? 근데 요즘 워낙 여러곳에서 에이드리언 리치에 대한 언급이 나와 저는 에이드리언 리치를 먼저 읽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네요.
앗 저는 원서는 못읽으니 체슬러가 카불의 그 암담한 상황에서 어떻게 빠져나왔는지 알려주셔야 합니다. ^^

단발머리 2022-08-21 20:46   좋아요 1 | URL
전 에이드리언 리치 책 딱 한 권 읽었는데요. 우주처럼 넓은 분이시더라구요. 앨리슨 벡델도 큰 영향을 받은듯 한게 <당신 엄마 맞아?>에서 딱 보이더라구요. 체슬러는 지금 먹는 것 때문에 죽을 지경입니다. 초반 몇 일은 파티 음식이라 괜찮았는데 그게 끝나니 아프가니스탄 전통식을 먹어야 해서요. 탈출기도 곧 이어집니다. 기대해 주세요^^

공쟝쟝 2022-08-21 18:2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 이페이퍼 읽고 너무 놀랐어요. 당발님! ㅋㅋㅋㅋㅋ 구하기 어려울 수도 있는데, 제가 몇년 전에 여성 영화제에서 봤던 <노래하는 여자, 노래하지 않는 여자>라는 아녜스 바르다 감독의 영화가 있어요. 아마도 68이후의 낙태폐지 운동하던 시기의 유럽 페미니스트 여성들의 연대가 주되는 골자였는 데, 거기서 막 여주인공이 암스테르담 운하 타고 낙태하러 가기도 하고 그런데.....

대빵 뜽금없이 페미니즘 시위하다 만난 남자랑 사랑에 빠져가지고 근데 그 사람이 이슬람 부자였던겨?!? 막 부르카 쓰고 그 나라 가서 애낳고, 근데 주인공은 거기서는 못살 겠고 남자가 애 데리고 가면 어떡하냐고, 그래? 그럼 하나 더 낳아줄 게 나눠 가지자 ㅋㅋㅋㅋ 막 그래서 애 하나 더 만듬... 응?!... 무튼 나중엔 돌아와서 여성의 재생산권으로서의 임신을 찬양하는 노래 만들어서 부르고 다니는 의식고양 하는 운동하면서 사세요ㅋㅋㅋ (이렇게 쓰니까 너무 혼란의 도가니인데...)

낙태권과 임신 찬양을 동시에 하는 게 너무 이상하잖아요?! 그런데 그게 되게 무리 없이 꿰어졌어요. 심지어 유쾌함. 그때는 아, 프랑스 페미니즘은 어나더레벨인가부다 이러고 말았는데요......... 뭐여, 필리스 체슬러가 그렇게 살았네?ㅋㅋㅋ 역시 영화가 현실이고 현실이 영화네요 ㅋㅋㅋㅋㅋ

단발머리 2022-08-21 20:51   좋아요 1 | URL
페미니즘 시위하다가 사랑에 빠지는 거는 이해되는데 ㅋㅋㅋㅋㅋㅋㅋ 애 하나 더 만들어 나눠 가지자는 뭘까요? ㅋㅋㅋㅋㅋㅋㅋㅋ낙태권과 임신 찬양을 동시에 하는게 어떻게 가능한지는 그 영화를 봐야 알겠는데, 우아... 이 영화 쉽지는 않을 거 같아요. 프랑스 페미니즘은 진짜 어너더 레벨인가. 암튼 난 프랑스 쪽은 뭐든지 다 어렵더라구요.

필리스 체슬러는 나중에 탈출해서 미국에서 공부하고 박사되고 정신과와 여성학 쪽에서 일가를 이루시고 제2 페미니즘 운동의 선봉에 서시고 ㅋㅋㅋㅋㅋㅋ 막 그럽니다. 저 책 맨앞에 나오거든요. 나는 열 여덟 살, 왕자를 만났고 사랑에 빠졌다 ㅋㅋㅋㅋㅋㅋㅋ

공쟝쟝 2022-08-21 21:04   좋아요 1 | URL
저도 한번 더 보고 싶고 구해드리고 싶은데 방법을 모르겠어요 ㅋㅋㅋㅋㅋㅋ 근데 진짜 좋은 영화였어요 ㅋㅋㅋ!! 그리고 지금은 그래도 옛날보다는 똑똑해졌으니까 다시 보면 더 잘 보일 것 같고 그래요!!! 필리스 체슬러 정말 좋네요. 으하하하. 왕자... 왕자님........ ㅋㅋㅋㅋㅋㅋ 너무 좋습니다. 참, 저 파친코 듣기 시작했습니다. ㅋㅋㅋㅋㅋ 이탈리남과 한남의 대환장 파티 대결!

단발머리 2022-08-21 21:26   좋아요 0 | URL
그러게요 이제 좀 달라졌으니까 (우리는 매일매일 달라짐 ㅋㅋㅋㅋㅋㅋ) 다르게 보일거 같기는 해요. 왕자님 만나서 좋았는데 왕자는 아니었고 ㅋㅋㅋㅋ 쫌 부잣집 남자였는데 그렇게나 똑똑하고 함께 문학과 영화를 이야기하던 남자가 자기 나라/자기 집에 가니까 딴 사람 되어 버리더라는 슬프고 뻔한 이야기.
이탈리남과 한남의 대환장 파티ㅋㅋㅋㅋㅋㅋ 한수는 나름의, 뭐랄까 묘한 책임감 같은 거 있어요. 이기는 편 우리편!
아, 주워 가지 말아야지. 조나단만 챙기기도 넘 바쁘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다락방 2022-08-22 08: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카불의 신부 살까요? ( ˝)

단발머리 2022-08-22 09:01   좋아요 0 | URL
저 챕터 3, 2쪽 읽은 사람이라 뭐라 더하기 어렵습니다만 저는 재미있게(?) 읽고 있어요. 2013년 책인데 그냥 제 생각으로는 금방 번역되지 않을 거 같고요. 그럼 원서를 구입하는게 나을 거 같기는 한데요. 하드커버는 품절이고 페이퍼백은 POD라고 하대요.
어떻게요? 제가 예~~~ 라고 답을 드려야 하는데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다락방 2022-08-22 09:51   좋아요 0 | URL
POD 는 뭔가여.....

단발머리 2022-08-22 13:25   좋아요 0 | URL
파일로 가지고 있다가 주문 들어오면 제작하는 서비스인가봐요. 판매 많이 안 되는 원서들은 이렇게 표기된 경우가 많더라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