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성





 












<장면 1>


아롱이가 반바지를 찾는다. 엄마, 서랍에 반바지가 없어요. , 건조기 안에 있나 보다. 내가 가까운 데 있으니까 꺼내 주려 일어선다. 가져다주면서 말한다. 근데, 아롱아. 이거 봐봐, 앞으로 명심해. ‘더 이상 어머니는 없다’. 책을 들고 일어서면서 아롱이가 말한다. 엄마, 이거 그거네요. ‘애초에 어머니는 없었다’.

 


<장면 2>


친구가 그랬다. 여름에는 실론티를 쌓아놓고 마셔야 한다고. 그래서 나도 샀다. 마트에 갔을 때 6개들이 묶음을. 얼음을 너무 많이 넣어서 색이 좀 흐리게 나왔다. 주인공은 책이니까, 하면서 한 컷 찍는다.



 



<장면 3>


주말에 아이들이 먹고 싶다는 탄탄면을 먹으러 갔다. 역시 손에 들고 있던 책과 사진 한 장을 찍는다. <작품 제목 : 더 이상 어머니는 없다. 그래서 외식이다.>



 

 


몇 월이던가. 아무튼 연초에 필리스 체슬러의 『정치적으로 올바르지 않은 페미니스트』를 상반기의 책으로 고르자 알라딘 친구는 너무 성급한 거 아니냐며 하하 웃었다. 7월의 둘째 주, 나는 아무런 망설임 없이 이 책을 하반기의 책으로 꼽는다. 아직 신에게는 7, 8, 9, 10, 11, 12월이 남아있습니다만, 그 어느 누구도 에이드리언 리치를 이길 수는 없을 것이옵니다.

 


이 책의 한 문장을 가지고 글 한 편을 쓸 수 있다. 이 책은 그런 힘을 가진 책이다.

 


여성 수장의 위대한 어머니는 원래 어둠과 빛, 바다의 심연과 하늘의 지고함으로 의인화되었다. 바로 가부장적 우주 생성론이 발달하면서부터 비로소 여성은 순전한 의 존재로 한정되었고 어둠, 무의식, 잠으로 표현되었다. (124)

 


레이첼 레비에 의하면 가부장제 이전의 의식은 처음에는 여성적이라고 느껴지는 본질적인 단일 통일체로 시작하여 계속 발전하면서 여성적 존재가 변천의 유동성을 주재한다고 생각했다. “… 신석기 시대 유물에는 남성을 신성시하는 어떤 숭배도 발견되지 않는다. … 여성의 힘이 그 당시 조각의 가장 큰 주제였다. “(131)

 













가부장제의 창조에서는 여신의 몰락과 일신교의 확립 과정이 자세하게 다루어진다. 현재 남겨진 기록의 대부분이 이 시대의 것이다. 에이드리언 리치는 어머니 여신의 평가 절하와 그와 동시에 일어났던 인간 여성의 권위의 축소를 추적한다. 어머니 여신이 남신의 아내가 된 순간, 이제 아이는 그녀의 아이가 아니라, 그녀의 남편인 그의자식이다.

 

 

여성은 항상 기다리고 있다고 여겨진다. 질문해 주기를 기다리고, 월경이 찾아올까봐 기다리고 혹은 찾아오지 않을까봐 걱정을 하며 월경을 기다리고, 남자들이 전쟁이나 일터에서 돌아오기를 기다리고, 아이가 자라기를 기다리고, 새로운 출산을, 폐경기를 기다리고 있는 것이라고 여겨져 왔다. (41)

 


이 문단을 읽으면 자연스레 아니 에르노의 『얼어붙은 여자』가 생각난다.


 













그는, 유모차에 아이를 태우고, 죄송합니다, 죄송합니다,라고 말하면서 조심스럽게 길거리의 사람들을 밀치면서 안시를 돌아다닌 적이 단 한 번도 없었다. 벤치에 앉아서, 오후가 흘러가기를, 아이가 어서 자라기를, 기다려본 적도 절대 없었다. 그는 일이 끝난 후, 두 손을 호주머니에 찔러넣고, 조용히 안시를 구경했고, 그에게는 모든 공간이 자유로웠다. (223)

 


기다리는 여성의 삶. 남편을, 아이를 기다리는 삶. 기다리는 시간은 쪼개져서 온다. 남겨진 건 모두 자투리 시간. 아이가 학교에서 돌아오기를, 수영 수업이 끝나기를, 아이가 자라기를 기다리는 시간과 시간들.  

 


이런 문장도 있다.

 


가끔 나는 내가 여성으로서 자격이 없는 것은 아닐까하고 반신반의하는 원인이 세 번이나 마취상태에서 아이를 분만한 때문일 수도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진정한어머니는 분만 과정 내내 깨어 있었던사람들일 것이다. (196)

 


만약 그런 의미에서 진정한어머니를 찾는다면 내가 바로 그런 어머니다. 나는 두 아이를 모두 자연분만으로 낳았다. 새벽 1시에 양수가 터져 (임산부 카페 출산기를 기억하며) 머리만 얼른 감고 병원으로 이동, 새벽 4시부터 아이를 기다렸다. 그렇게도 힘들다는 마른 아이’(양수가 미리 터진 상태의 분만)를 낳기 위해 14시간의 진통을 견뎠다. 오후 6시가 넘어 이제 분만실로 들어가자는 간호사의 말에, 나는 천장을 쳐다보며 형광등이 정말 노란색으로 변했는지 확인해 보았다. 하얀색이었다. 제정신 체크. 출산 직후에는 뒷처리를 하느라 이리저리 바쁜 간호사들을 불러서는, ‘그래서, 지금 정확한 시간이 몇 시, 몇 분이죠?’라고 묻는 여유. 나는 완벽한 제정신, 분만 과정 내내 깨어 있던 사람이다. 둘째 아이 때는 더해서, 아이의 어깨가 내 몸에서 나가던 순간도 기억난다. 완벽하게 제정신, 나는 진정한 어머니인가.

 



페미니즘은 인간 사회의 여러 부분을 다루고 있다. 철학과 정치에도, 과학과 문학에도 페미니즘의 언어가 필요하고 페미니즘적 해석이 필요하다. 자본주의, 신자유주의, 임금 노동과 가사 노동에 관한 문제도 그렇고, 교육과 보육은 더 말할 나위가 없다. <여성주의 책 같이읽기>에서 다양한 주제의 책들을 골고루 읽고 있고, 나 혼자 읽는 책들이 있기도 하지만, 아무래도 모성에 대한 책에는 손이 가지 않았다.

 


내게 모성이란, 어머니란, 엄마와 시어머니를 상징한다. 자식을 위한 삶, 완벽한 헌신과 희생이 내가 아는 모성이고, 엄마와 시어머니는 그러한 모성의 현신이다. 나는 모성이 부족한 사람이다, 라고 말할 수밖에 없는 이유는 그분들이 모성에 대한 기준이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야무진 요즘 엄마도 아닌 나는, 작년 10월에야 수능 표준 점수가 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들었는데, 지금까지도 그 의미를 완벽하게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나는 모성이 부족한 사람이고 그런 채로 이렇게 살아왔다.


 

전업주부이니 다른 사회적 일이 없고 그래서 결국 나는 누구의 엄마로 불리기가 가장 쉬운데, 나는 그러기가 싫어서 오랫동안 그걸 거부해 왔다. 모른 척 해왔다. 에이드리언 리치를 읽으면서, 나 자신을 그대로 받아들여도 되겠다, 는 생각이 들었다. 누구의 엄마, 여도 괜찮겠다고 생각했다.

 


출산을 하고, 그래서 딸과 아들을 낳고, 그들의 하나밖에 없는 엄마인 나를,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 ‘엄마로서의 나를 부정하지 않고, 그것 역시 나의 일부임을 받아들이는 것. 에이드리언 리치에게서 그런 자세를 배웠다. 하반기의, 아니 올해의 작가가 될 만하지 아니한가.







댓글(8) 먼댓글(0) 좋아요(3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mini74 2022-07-13 08:45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엄마라는 거 모성애라는거에 대해 타인이 만들어놓은 기준이나 잣대가 우울하게 만들때가 있어요 . 나쁜엄마? 모성애가 모자란가? 단발머리님 글 읽으니 뭔가 명쾌해집니다. 실론티 마시고 싶은 글입니다 *^^*

단발머리 2022-07-18 13:39   좋아요 1 | URL
모성이라는 게 상당히 제도화된 감정인데, 그걸 인간 본성이라고 믿고 살아왔던 거 같아요. 아이들에게 잘못한 엄마에게 천륜을 거스렸다 하는데, 사실 자연스러운 건 생존이잖아요. 참 슬픈 현실입니다.
제가 실론티 다 마셨다고 말씀드렸던가요? 오늘 또 사야합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다락방 2022-07-13 08:59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안그래도 이 책 읽어봐야지 싶어 저도 보관함에 넣어둔 책이었어요. 내년 여성주의 책 읽기 리스트에도 올릴까 했던 책이기도 했고요. 그렇지만 내년은..
저는 열심히 책을 읽고 있는데 에이드리언 리치를 안읽어본 것 같아요. 물론 책은 집에 있습니다. 일단 준비된 에이드리언 리치를 읽고 그 후엔 이 책도 읽고 단발님이 하반기의 책으로 정하신 이유를 저도 같이 들여다보고 싶습니다.

저도 탄탄면 참 좋아하는데... 먹은지 오래되었네요.
그리고 사무실 제 책상에도 실론티가 있습니다. 집에 가면 냉장고에도 있고요. 후훗.

우리 이 여름에 좋은 책 읽으면서 잘 지냅시다.

단발머리 2022-07-18 13:41   좋아요 1 | URL
에이드리언 리치는 저도 다 읽고 싶은데 이게 잘 정리가 안 된 있는 거 같아요. 일단 <분노와 애정>의 짧은 글은 <더 이상 어머니는 없다>에 수록되어 있구요. <우리 죽은 자들이 깨어날 때>는 어쩐지 잘 모르겠네요. 에이드리언 리치는 뭐, 커다란 산 같은 사람이죠. 어마어마합니다.

실론티 다 마셔서 오늘 또 사러갑니다. 탄탄면은 드셨나 모르겠네요. 이 여름, 우리 맛난 거 먹으면서 잘 지내봐요!!

공쟝쟝 2022-07-13 11:26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내가 가장 사랑했던 존재, 내가 되고 싶어했던 존재, 비로소 마침내 자기 목소리로 말하는 것이 그래서 누구보다 중요한 존재, 엄마! 사랑합니다.

단발머리 2022-07-18 13:42   좋아요 2 | URL
쟝쟝이의 엄마로 살아온지 어언..... 몇 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내 목소리는 너무 크더라구요. 더덕집에서 밥 먹다가 한 마디 했을 때 제지 당했어요. 내가 그런 사람 ㅋㅋㅋㅋㅋㅋㅋㅋㅋ

독서괭 2022-07-13 12:28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될 만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 페이퍼는 이달의 페이퍼가 될 만하다고 생각합니다^^
자신의 정체성을 지키기 위해 부정했던 ‘엄마로서의 나‘를 받아들이는 것, 뭔가 인생과 화해하는 느낌이 드는데, 제가 다 알 수는 없지만, 단발님 조금 후련하실 것 같습니다^^
분만 과정에서 깨어 있었느냐로 진정한 어머니인지를 가린다는 생각은 재미있네요. ㅋㅋ 저도 자연분만 하긴 했습니다만, 무통천국 속에서 낳아서 진통은 많이 안 느꼈고.. 무통이 안 들어서 생으로 고통을 다 겪은 친구야말로 진정한 어머니인 걸까요? 이런 식으로 위계를 세워서 여성들에게 죄책감을 얹어주는 생각들이 안타깝네 느껴집니다. 우리 모두 그냥 엄마인 나이지요! 저도 엄마로서의 나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며 살아보겠습니다.

단발머리 2022-07-18 13:48   좋아요 2 | URL
독서괭님, 댓글 감사해요!!
저는 오랫동안 (물론 지금도) 엄마이기를 부정하고 싶기는 해요. 오늘 아침도 넘 대충 차려줘서 아침밥 스트라이크를 제가 받게 될 형편입니다. 무통천국에서 분만하셨다니 그건 정말 부럽습니다.

저는 이게 에이드리언 리치 같은 여성에게 해당된다고 생각해요. 그니까, 일단 천재이고 그리고 시인이요. 천재 시인인데 여자로서의 삶, 의무를 받아들여야 하니까. 에이드리언 리치는 청소년기 때부터 그에 대한 압박이 컸고 결혼해서도 여성답게, 엄마답게, 주부답게 살려고 엄청 노력을 했으니까요. 그러지 못한 자기를 바라볼 때의 절망, 비탄 같은게 묻어 있다고 생각해요. 잘은 모르지만 전 그렇게 느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