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괜찮은 칼럼을 읽었다. <대통령 부인도 피하지 못한 테이블 성차별’>이라는 제목의 글이었는데, 다 읽고 나서야 그 칼럼을 쓴 사람이여자를 위해 대신 생각해줄 필요는 없다』의 저자 이라영이라는 걸 알았다. 성차별 사회에서 남성이 여성을 상품으로 대하는 현실을 지적하며 인용된 책이레이디 크레딧이어서 더 관심이 가기도 했다. 칼럼의 한 대목을 인용하자면 이렇다.

 


사실상 이 사회는 잠재적으로 모든 접객원이 여성이라고 여긴다. 식품위생법에서 유흥종사자를 손님과 함께 술을 마시거나 노래 또는 춤으로 손님의 유흥을 돋우는 부녀자라고 정의했듯이, 유흥업소의 접객원은 곧 여성이다. 달리 말하면 여자는 유흥의 한 요소다. 공식 만찬장에서 보이는 우아한 차 대접과 어두침침한 뒷골목 업소에서의 유흥에 이르기까지 여성의 시중을 필요로 한다. (한겨레신문, 2022 6 4, <대통령 부인도 피하지 못한 테이블 성차별’>)

 


긴 글보다 사진 한 장으로 훨씬 더 직접적인 설명이 가능하기는 한데, 사진은 이렇다.



 

 


남편 친구들이 우리 집에 왔다면 내가 왜, 차 한 잔 대접하지 못하겠는가. 내 친구들이 우리 집에 놀러 오면 남편이 커피 내려 주는 일을 왜 마다하겠는가. 그건 평범하고 사소한 일이다. 하지만, 바이든은 일본 총리의 친구가 아니다. 바이든은 일본에 놀러 간 게 아니다. 바이든은 미국 정부와 국민을 대표하는 자격으로 일본을 방문한 것이고, 일본 총리는 일본 정부와 국민을 대표해서 바이든을 응대한 것이다. 정확히는 일본의 아름다움을 전하고 싶다는 일본 총리의 권유를 아내가 받아들여 바이든을 접대한 것이다. 일본 언론은 이것이야말로 오모테나시(일본식 정중한 환대)”라며 일제히 보도했다.

 


이 사진을 볼 때 내가 느끼는 불편한 감정은 일본인에 대한 안타까움으로 끝을 맺는다. , 너희는 아직도 이러고 사는구나. 이렇게 살고 있구나. 이런 사진이 당연한 문화, 이런 접대가 격려되는 문화 속에서 살고 있구나. 하지만 당혹스러움은 거기서 끝나지 않는다.

 

유럽 혹은 미국의 여성들이 이 사진을 볼 때 어떤 생각을 하게 될까. , 너희는 아직도 이렇게 살고 있구나. 이 나라는 아직도 여성이 이런 대접을 받고 있구나. 라고 말할 때, ‘너희들의 범주에 검은 머리, 노란 피부의 내가 포함되지는 않을까 하는 생각. 일본은 유럽이에요. 일본이 그래요. 자기들은 유럽이라고, 동양의 유럽. 우리는 아니야. 우리는 이렇지 않아. 이건 일본의 얼굴이야. 이게 바로 일본의 국격이야. 라고 말하려다가.

 



한미 정상회담 후 가진 공동기자회견에서 미국의 워싱턴포스트 기자는 지금 (한국의) 내각에는 여자보다는 남자만 있다면서 한국 같은 곳에서 여성 대표성 증진을 위해 어떤 일을 할 수 있고, 남녀평등을 이루기 위해 어떤 일을 하려고 계획하고 있는가라고 물었다. 이에 대해 윤 대통령은 지금 공직사회에서, 예를 들어서 내각의 장관이라고 하면, 그 직전의 위치까지 여성이 많이 올라 오질 못했다고 답했다. (경향신문, 2022 5 22

 


이런 사람이 우리나라 대통령이다. 이 답변이 우리의 수준을 보여준다. 일본의 사진이 현재 일본의 얼굴인 것처럼, 이 대답이 우리의 생각이다. 이게 우리의 국격이고, 우리의 얼굴이다.






댓글(8) 먼댓글(0) 좋아요(3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공쟝쟝 2022-06-15 10:36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일본의 국격이 참 ㅉㅉ 하다가 앙? 내가 어제도 오늘도 스치듯 영부인 입은 옷 완판기사를 겁나 본 거 같은데 ㅋㅋㅋㅋ 아오, 사람들아 그만 사 ㅋㅋㅋㅋㅋ 사지마 사지마!!!

단발머리 2022-06-16 15:57   좋아요 0 | URL
팬클럽 동원해 사진 뿌리는 것도 이상하지만 그 사진 싣는 신문도 이상하고, 검색해서(나도 그 기사 클릭해서 본 적 있음요 ㅠㅠ) 보는 사람들도 이상하고, 그리고 완판되는 것도 이상하지만.... 전체적으로는 조작의 냄새가 난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여러분 그 옷, 그 가방, 그 신발, 사지 마세요!

독서괭 2022-06-15 12:28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아 정말 불편하네요. 왜 일본의 아름다움은 기모노 차려입은 여성의 접대에 있는 건가요? 고작 그런 건가요? 우리나라도 별 다르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여성대통령이- 단지 여성이라는 이유로그에게 걸었던 일말의 희망이 짓밟히긴 했지만- 있을 때도 그렇게 무슨 옷 입었는지 열심히 찍고.. 에횽..

단발머리 2022-06-16 15:59   좋아요 0 | URL
일본의 아름다움은 기모노 차려입은 여성의 차 대접에 있다고 스스로 생각하나봐요. 개네들은 그러는 건 그냥 그러련 하는데.
대통령 부인의 행보보다 패션에 관심 갖는 언론과 이를 조장하는 어떤 배후(본인)가 참 안타깝네요.
제일 안타까운 건, 역시 완판의 신화.... 연예인인가요. 흐미....

레삭매냐 2022-06-15 13:46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어떤 사람들은 자기가 무슨 말을
하는 지도 모르면서 그냥 정제되
지 않은 말을 내뱉곤 하지요.

사회적 진전을 위해 어떠한 노력
도 하지 않고, 그저 피상적 현상만
말하는 지도자, 우리의 국격이라
는 의견에 격렬하게 동의합니다.

단발머리 2022-06-16 16:01   좋아요 0 | URL
저도 레삭매냐님의 의견, 자기가 무슨 말을 하는지도 모르고 그냥 말을 내뱉는 사람들이 있다는 의견에 동의합니다. 정치인 중에도 그런 사람들 많을 테구요.
우리의 슬픔은 그런 사람이 우리의 지도자라는 건데.... 인식의 혼돈 상태를 우리가 시시각각 확인할 수 밖에 없다는 사실이 안타깝습니다. 우리의 국격이 이 정도죠. 흐미....

Meta4 2022-06-15 16: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싫은 말인데.. 진짜 세계화를 윤짜장이 이룰 수도 있겠구나, 그런 생각해요. 다 제 정신이 아닌데 목표라도 있는 놈 따라가자. 그러고 있는 것 아닌가?

단발머리 2022-06-16 16:04   좋아요 0 | URL
총체적 난국이라 하겠지요. 기자들과 출근길에 소통한다더니, 뭘 물어보면 ‘모르겠다‘고 답하더라구요.
대통령이 모르면 누가 아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