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이 친구가 알려줬다, 오늘은 3 2.

새해, 최종의 최종의 최종의 아침. 더 이상 물러설 수 없는 최종, 최종의, 최종 아침.

 


우리집 아이들이 무언가 더 배우겠다고 새로운 분야에 마구 진출하지 않는 한, 내가 막둥이를 낳지 않는 한 (낳지 않을 예정) 이제 내게 입학식은 몇 번 남지 않았다. , 번개 맞은 것처럼 각성된 내가 어딘가에 입학하지 않는 한 (각성하고 싶다).

 


큰애 졸업식 전날 꽃다발을 사러 갔다. 그날 따라 남편이 일찍 퇴근해서 같이 가게 됐는데 꽃다발을 고르고 이런 작은 플랜카드를 보게 되었다. ‘새로운 출발을 축하해 / 우리 딸 최고’. 생화가 아니어서 그 다음주에 있을 작은 아이 졸업식에도 쓸 수 있겠다 싶었는데 남편이 ‘우리 아들 최고’ 플랜카드는 없냐고 물었다. 아들은… 꽃집 사장님이 말끝을 흐리셨다. 아들은(에게는) 꽃다발 잘 안 하죠? 내가 문장을 마무리해 드렸다. , 저도 아들 있지만... 아들들은 잘 안 하세요. 딸들은… 며칠 전에 오셔서 예약하시고, 딸 꽃다발이 제일 커야 하고, 제일 예뻐야 하고… 남편은 말문이 막혔고 나만 혼자 ‘그죠? 그죠?’를 연발했다. 나도 그랬기 때문에. 나는 미적인 감각이 1도 없으면서 3일 전부터 큰 아이 꽃다발 컨셉에 골몰해 왔는데 내 머릿속에서 그려내는 데는 한계가 있어서 고작 결론은 그래, 핑크톤으로 가자정도였다. 나만 그렇지 않다는 것, 딸 가진 엄마들 마음이 다 똑같다는데 나는 왠지 안심했다. 꽃은 남편이 골랐는데 사장님도 강력 추천하셨던, 요즘 가장 핫하다는 샤넬꽃. 남편이 한 번 더 이야기해서 ‘새로운 출발을 축하해 / 우리 아들 최고’ 플랜카드를 예약하고 집으로 돌아왔다.

 


큰애 졸업식 때 쓰고, 작은 애 졸업식 때 썼던 그 꽃다발을 오늘 또 들고 나왔다.

 

 

새롭게 시작하는 모든 입학생들에게 축하를!

오늘에서야 새해를 시작하는 모든 지각쟁이들에게 화이팅을!

아직도 2월의 책을 읽고 있는 나에게 커피를!!











댓글(27) 먼댓글(0) 좋아요(3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라로 2022-03-02 14:46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도 딸아이 졸업할 때 꽃다발 너무 고민했고 결국 하나로 해결이 안 되어 두 개!! ㅎㅎㅎ 색 컨셉과 꽃 컨셉,, 그런데 정작 큰아들 졸업엔 저는 준비 안 하고 주변에서 다들 던져주던. ㅎㅎㅎ 암튼 두 자녀분들이 다 졸업을 하고 있을 예정, 그러면 입학도 곧 이어지겠군요. 어쨌든 두 자녀분들이 한 단계를 마무리 하고 앞으로 나아가는 것에 축복이 함께 하기를 바랍니다.

라로 2022-03-02 17:04   좋아요 2 | URL
저 지금 일하는 중인데 이 꽃다발 사진을 제 동료 두 명에게 보여줬더니 넘 이쁘다고 합니다. 그러면서 이제 한국은 트랜드를 이끄는 나라가 된 것 같다고요. 샤넬 꽃이라니요!!

단발머리 2022-03-04 22:45   좋아요 1 | URL
꽃다발 두개 하셨다는 말씀에 감동받았어요. 역시 딸아이 졸업식이라고 하셔서 그것도 반갑고요. 저도 라로님처럼 두 개 했으면 됐을텐데 괜히 고민했네요 ㅎㅎㅎ
이 꽃다발이 비누꽃이라... 사실 저는 생화로 하고 싶었거든요. 근데 아롱이 꽃다발 안 사려고 일부러 그렇게 했는데 의외로 예쁘더라구요. 사진에 언뜻 보이지만 불도 들어옵니다. 3단계로요. 트렌드를 선도하는 자랑스러운 나라여서 매우 기쁘네요.
좋은 말씀 감사해요, 라로님^^

페넬로페 2022-03-02 15:03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부모 입장에서 아이의 졸업은
어떤 한고비를 그래도 무탈하게 넘어왔구나!
가 아닐까해요~~
그렇게 잘 커준 단발머리님의 아드님과 따님에게 축하를 전하고
멋진 출발 하기를 기원해요^^
그 와중에도 열독하시는 단발머리님께도
수고 하셨다는 말을 전합니다**

단발머리 2022-03-04 22:48   좋아요 1 | URL
네네 맞아요, 페넬로페님!!
무탈하게 그 과정을 마친 것만으로도 고맙지요. 근데 자꾸 뭔가를 바라는 이 욕심쟁이 부모의 마음 때문에 부모가 제일 괴롭다고 합니다 ㅎㅎㅎㅎㅎㅎㅎ
축하 말씀 감사합니다. 2월 책인데 아직도 읽고 있지만 수고한다는 말씀도 감사드리고요!!!

다락방 2022-03-02 15:11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아이의 졸업도 입학도 축하합니다. 그리고 밀린 책 읽으시는 것도 응원 놓고갑니다. 우리 모두 계속 전진합시다!

아, 그리고 단발님이 직접 입학하시게 된다면 꽃다발 사들고 가겠습니다. (진지)

수이 2022-03-02 16:02   좋아요 2 | URL
제가 하려던 말 먼저 하셨어요! 락방님.

단발머리 2022-03-04 22:50   좋아요 1 | URL
다락방님! 밀린 책 읽기가 생각보다 어렵더라구요. 생각보다 훨씬 책이 좋은데 마음이 급한 것 있죠. 제가 함 얼른 읽어보겠습니다 ㅎㅎㅎㅎ

제가 다락방님 꽃다발 선물 받아본 사람으로서, 또 꽃다발과 다락방님 실물 영접을 위해....
어디든 무조건 가까운 시일내에, 입학하는 걸로 하겠습니다. (진심)

단발머리 2022-03-04 22:50   좋아요 1 | URL
비타님, 꼭 같이 오셔야 돼요!!!

새파랑 2022-03-02 15:17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벌써 3월 2일이군요~! 자녀분의 입학을 축하드립니다. 그리고 단발머리님 사진도 멋지고 꽃도 멋지네요~! 요새 입학식은 낭만이 있는거 같아요 ^^

단발머리 2022-03-04 22:51   좋아요 2 | URL
입학 축하 감사드립니다. 막둥이라 그런지 감회가 새롭고 그렇네요.
꽃이 멋져서 제가 재주가 없는데 사진이 예쁘게 나왔네요^^

수이 2022-03-02 16:02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어느 친구가 알려준 새로운 사실인데요 단발머리님 3월2일이 새로운 시작을 알리는 새해 첫날과 같은 비중의 의미가 있다고 하더라구요. 그러니 3월2일 오늘부터 새해 첫날 그 마음으로 모든 이들의 새로운 출발 응원해도 되는 거 아니겠습니까. 하는 거 없이 벌써 2022년 두 달을 그냥 보내버렸어 하고 울상을 지었는데 끙 하고 앓던 제 주름살이 모두 다 오늘 아침 사라져버렸습니다. 아롱아 입학 축하해. 튼튼하고 건강하게 밝게 고등학교 3년 생활을 마음껏 즐기라고 전해주세요. 그리고 저기 위에 어떤 분이 말씀하신 거 제가 하려고 했는데 놓쳐버렸습니다. 그래서 단발머리님이 입학하시게 된다면 꽃다발 사들고 가신다는 분 팔짱 끼고 저도 같이 가도록 하겠습니다. (진지) 밥은 제가 사겠습니다. (진지)

단발머리 2022-03-04 22:55   좋아요 1 | URL
아롱이는 집 앞 중학교를 다녔더래요. 언덕길이기는 한데 걸어서 5분 정도 걸렸죠. 지금은 학교 도착 시간도 빠르고 통학 시간도 꽤나 걸려서 일찍 일어나야 합니다. 코로나로 학교를 가는둥 마는둥 하다가 학교 가려니 교복 입는 데도 하세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렇게 즐거운 고등학교 생활을 시작하고 있답니다. 그 김에 저도 어딘가에 꼭 입학하고 싶네요. 메뉴는 비타님이 정하세요, 전 한식, 양식, 중식, 지중해식 커버 가능합니다^^

책읽는나무 2022-03-02 16:40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아....그러고 보니 울집에도 딸 둘이가 입학을 했네요?ㅋㅋㅋ
요즘은 코로나 시대라 졸업을 하는 건지?
입학을 하는 건지??
암튼 요즘 어찌나 정신 없이 시간을 보냈던지..어제 애들이 오늘 학교 가는 것까지 깜빡해서..오늘 아침 겨우 교복 다려 입혀 보냈네요. 전 오늘 아침 애들 한 번 안아주고, 앞으로 영광이 있으라~토닥여주고 땡!! 했어요.ㅋㅋㅋ
꽃다발 정말 멋지군요?? 저것이 샤넬꽃이라구요? 우와~
암튼 아롱이 다롱이 졸업과 입학을 축하합니다^^
아롱이 다롱이 앞날에도 무한한 영광이 깃들길요~♡

단발머리 2022-03-04 22:58   좋아요 2 | URL
졸업식은 아예 학부모 입장이 안 되었는데 입학식은 (안 왔으면 하지만 오실려면 오셔라) 하는 분위기라서 저는 굳이 가보았습니다.
근데 학부모님들 많이 안 오셔서 학부모 대표 느낌이었어요. 하하하하하.
책나무님 인사법 너무 좋은데요. 한 번 안아주고 앞으로 영광 있으라!! 저도 내일부터 (아, 내일 토요일이군요) 월요일부터 한 번 실천해 볼께요. 귀한 쌍둥이들에게도 앞날에 무한한 영광이 함께하기를!!!

유부만두 2022-03-02 17:48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아롱이 다롱이 졸업과 입학 축하합니다.
딸 아들 다 최고로 멋지고
그 엄마 단발머리님도 최고!!!

네, 우리 엄마들의 새해가 드디어 밝았습니다.
첫 두 주는 익숙한 줌이라서 눈물이 좀 납니다만 그래도 씩씩하게 자가진단 앱을 켜면서 하루를 시작했어요. 전 연말부터 영 책을 못/안 읽고 있는데요. 눈이 침침한 탓도 있어요. 그리고 하아… 세상이 다 싫고요.
그래도 기운 내야겠지요??

책읽는나무 2022-03-03 10:28   좋아요 2 | URL
만두님의 막둥이 아들 아가 입학도 축하드려요^^
근데 바로 줌 수업이에요?ㅜㅜ
저흰 어제 한 명은 점심도 안먹고 바로 오더니 오늘은 밥 나온대서 다행이다~했다니 오늘 나머지 한 명이 밥 안나온다고~~급식실 아주머니 몇 분이 확진되셔서...
요즘 저도 정신 없네요^^

단발머리 2022-03-04 23:01   좋아요 1 | URL
유부만두님댁 막둥이에게도 축하를 전합니다. 예쁜 교복컷이 좀 보고 싶고요 ㅎㅎㅎㅎ

배정되고 알았는데 이 학교는 줌을 안 좋아한다고 그래요. 아롱이는 부지런히 등교하고 있습니다.
눈이 침침한 경우 루테인을 권합니다. 전 요즘에 좀 괜찮다고 안 먹었더니 저도 눈이 침침하고 그렇습니다.
루테인도 드시고 홍삼도 드시고 보약도 드시고, 얼른 기운내세요!!!

단발머리 2022-03-04 23:03   좋아요 2 | URL
책나무님! 전 친구랑 통화하는데 그집은 고등학생이 오전 수업하고 온대요. 점심을 집에서 먹는다고 합니다.
우리가 이게 무슨 일이냐며. 유치원생도 밥 먹고 오는데... 하면서 한숨의 대화를 나눴답니다.
책나무님도 힘내세요! 요즘 여기저기 확진자가 많아서... 흐미...

mini74 2022-03-02 19:1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ㅎㅎㅎ 저희 아이 꽃다발 뭐로 하지? 했더니 초등땐 먹는 걸로 해주세요. 고등땐 돈으로 주심 안돼요? 그럼 사진 찍을땐 아떡하니 했더니 친구꺼 들고 찍음 된다고 ㅠㅠ 그렇습니다 네 ㅠㅠ 단발머리님 자제분들 졸업 입힉 축하드려요. 꽃도 너무 예쁩니다 ~

단발머리 2022-03-04 23:04   좋아요 1 | URL
친구꺼 들고 찍는 것도 완전 환영입니다. 아롱이 졸업 때 보니 남자친구들은 꽃 들고 있는 친구가 거의 없더라구요. 여학생들도 예전만큼은 아니구요. 그 많던 꽃가게 사장님들은 다들 어디로 가셨을까요? ㅠㅠ
축하 말씀 감사합니다!!

기억의집 2022-03-02 21:21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세월 빠르죠. 알라딘에 처음 시작했을때만해도 알라디너분 자녀들이 초등학생이었는데.. ㅎㅎㅎ 졸업입학 축하드려요!!!

단발머리 2022-03-04 23:05   좋아요 1 | URL
네네 맞아요. 안 그래도 예전 글 보니 제가 아롱이 중학교 입학하고 쓴 글이 있더라구요. 3년이 빛의 속도로 지나가 버렸습니다.
축하 말씀 감사드려요~~~~

바람돌이 2022-03-03 02:13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우리집 둘째 고등학교 졸업식은 학교에 오지도 못하게 해서 혼자서 대충 하고 왔더라고요. 그래서 꽃다발도 안샀다는.... 대학 입학식도 오늘이었는데 아무것도 안사줬군요. 저말고 용돈 준 사람 많아서 그걸로 퉁치자하는....ㅠ.ㅠ 단발머리님 준비한 꽃다발 보니 급반성!! ㅠ.ㅠ

단발머리 2022-03-04 23:07   좋아요 1 | URL
저희도 고등학교 졸업식은 오지 말라고 하더라구요. 저는 굳이 가서 학교앞 커피숍에 죽치고 있었더라는 ㅠㅠㅠ
용돈 준 분들이 많은 바람돌이님 자녀분에게 축하의 말씀을 전합니다. 역시나 꽃보다는 봉투죠.
반성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저 꽃다발은 저의 것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psyche 2022-03-04 04:15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미국에서는 입학식이 없더라고요 (사립학교는 하는 거 같던데) 입학식 없이 첫날 바로 정상수업. 초중고 뿐 아니라 대학교 입학식이 없었어요.(역시 사립대학은 입학식이 있다고도 하더라고요) 입학보다 졸업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나 싶기도 한 게 우리는 학번이 들어간 해를 말하잖아요. 미국에서는 졸업연도를 말해요. 그러니까 class of 2022 라고 하면 2022년에 졸업을 했다는 말이죠.

암튼 따님과 아드님의 졸업과 입학 축하합니다! 꽃다발도 너무 이쁘네요.

단발머리 2022-03-04 23:11   좋아요 1 | URL
저희도 입학보다는 졸업식이 중요한 분위기기는 해요. 근데 저희 조카가 이번에 초등 입학인데 학부모님들 오시지 말라고 했대요. 그 이야기를 듣는데 넘 서운한거에요. 와, 초등 입학인데 엄마 아빠가 보지 못하다니.... 참.... 안타까운 코로나 세상입니다.
미국에서는 졸업연도를 말하는군요. 저희는 학번으로 말하니까요. 근데 프시케님이 ‘우리는‘ 이라고 하시니까 진짜 프시케님은 ‘우리팀‘ 같아요. 미국 아니고 우리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축하 말씀 감사드려요! 이렇게 애들이 크고 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