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왜 소설가들이 광기의 여자가 그 한가운데 놓여 있는 폭력과 환영과 혼란의 이야기에 창작 에너지를 쏟아붓게 되었는가 하는 점뿐 아니라, 이런 소설로의 이행이 왜 가족을 감옥과 흡사한 공간으로 변형시키고 제한하게 되었는가 하는 점도 설명해 보고 싶다. 보다 구체적으로 이 장()은 왜 미친 여자들이 갑자기 1840년대 후반의 위대한 가정소설에서 인기를 끌게 되었는지 설명하고자 한다. 브론테, 개스켈, 디킨스, 새커리의 소설에 반복적으로 등장하듯이, 이런 새로운 빅토리아 소설의 생산은 텍스트에 악마적 여성들을 불러들인 후 그들을 처벌하고 추방하는 것에 달려 있었던 것 같다. 이 작가들이 이런 악마적 여성들을 보여 주는 방식은 이들로부터 모든 사회적 정체성을 벗겨 내는 것이었다. 이 작가들은 이런 정체성의 상실을 젠더 구별의 상실로 표현했다. (331)  

 


1840년대 후반 가정 소설에서 갑자기 떼로 등장하는 미친 여자들에 대해 낸시 암스트롱은 작가들이 이런 악마적 여성들을 보여주는 방식은 모든 사회적 정체성을 벗겨 내는 것이라고 판단했다.

 

















또한, 『다락방의 미친 여자』의 공동 저자 길버트와 구바는 상상력이 구속당했던 여성 작가들에게서 광기의 여성의 기원을 발견했다고 적었다. (332)

 


반면에 가야트리 차크라보르티 스피박은 『제인 에어』와 『광막한 사르가소 바다』 읽기를 통해 버사를 야생 속 광기 어린 동물적 존재로 취급하면서, 미쳐 날뛰어 스스로 지른 불에 목숨을 잃게 하는제인 에어』의 서사 구조는 서구 주체가 인식하는 타자에 대한 인식의 폭력성을 보여준다고 해석했다. (『생각하는 여자는 괴물과 함께 잠을 잔다』, 46)

 

또한, 헬렌 티핀은 “『제인 에어』가 일조하는 식민주의 담론에 따르면, 술에 취해 있고 난폭하며 음탕하고 제정신이 아니라는 말은 곧 백인이 아니라는 말과 같다고 주장하며, “식민주의 이데올로기가 브론테의 서사에 미친 영향을 파헤쳤다. (『비평 이론의 모든 것』, 884)

 


, 낸시 암스트롱, 길버트와 구바가 미친 여자를 사회적 정체성에서 탈피하고자 하는 작가의 분신으로 해석한 데 반해, 스피박과 티핀은 버사를 미친 여자로 이해하는 제인 에어의 식민주의적 시선, 백인 위주 세계관의 문제점을 지적하는데 더 큰 관심을 두었다. 


 

바로 여기다. 나는 너무나 제인이어서 제인이기를 포기할 수 없었다. 이 세상 어디 하나 의지할 데 없는 천애 고아에 못생긴 고집불통. 어른들 말끝마다 토를 달고, 졸도할 정도가 아니라면 자기 뜻을 굽히지 않는 아이. 자신의 힘으로 살아야 하고, 살아내야만 하는 젊은 여성. 고용주인 로체스터를 마음에 두고 있지만 스스로는 그의 애정을 얻을만한 사람이 아니라고 다짐하는 사람. 도덕적 우위를 위해 숀필드를 떠나고, 갖은 역경을 이겨내고 결국 사랑을 쟁취하는. 사랑하는 로체스터를 구원하는 그런 사람.

 

하지만, 나는 어쩌면 제인이 아니라 버사이다. 유색인이라는 공통점 이외에도 불에 타 죽는 순간까지 침묵을 강요당했다는 점에서, 자신의 목소리로 말했다는 이유로 광인 취급을 받았다는 점에서, 나는 오히려 버사에 가깝다. 버사 메이슨. 앙투아네트 코즈웨이. 다만 제인이고 싶을 뿐. 사실은 버사, 버사 메이슨. 

 

















나는 뭐든 미루는 사람이다. 매일 쌓이는 집안일을 최후의 순간까지 미루고 미뤘다가 어쩔 수 없는 순간에야 후다닥 해치우고, 중요한 약속에도 미리 나가는 법이 없어 지하철 안에서도 분초를 다투며 뛰기 일쑤다. 그럼에도 오늘은 많이 아쉬운데, 친애하는 알라딘 이웃님께서 권해 주셨을 때 『다락방의 미친 여자』를 미리 읽어 두었으면 얼마나 좋았을까, 후회가 밀려온다. 다 읽지 못해도 <2: 허구의 집안에서 - 제인 오스틴의 가능성의 거주인들>, <4: 샬롯 브론테의 기괴한 자아>만이라도 읽어둘걸. 마침 어제는 친애하는 이웃님께서 이들의 새 책이 나왔다고 알려주셨는데, 미국에서도 막 출간된 터라 조금 기다려야 할 모양이다. 적립금 많이 쌓였을 때 큰맘 먹고 구입했던비평 이론의 모든 것』도 얌전히 모셔져 있어서, 이번에 꺼내 보니 완전 새 책이다. 미리미리 읽어 두었으면 좋았을 것을.

 


아쉬움을 뒤로 하고 책장을 넘긴다. 아직도 343. 시원한 바람에 한껏 여유로운 마음에도 한참 읽어야 할 만큼 남았다. 넉넉히 남았다.











댓글(8) 먼댓글(1) 좋아요(3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 [다락방의 미친 여자] 버사는 제인의 분신인가
    from 책이 있는 풍경 2022-11-09 14:51 
    <다락방의 미친 여자>를 2부 4장 <산문 속에서 입 다물기>, 294쪽까지 읽었다. (작년에 300쪽 정도 읽었으니 여기까지는 재독이라고 주장하는 나란 사람, 누구?) 가부장적 서구 문화에서 텍스트의 저자는 아버지이자 창시자이며 ‘낳는 자’이고, 펜을 음경처럼 사용하며 자손을 만들어내는 힘을 가진 존재다(78쪽). 남성 예술가들이 만들어놓은 여성에 대한 지독한 혐오, 즉 ‘여성에 대한’ 천사와 괴물의 양면적 이미지 속에서 성장한
 
 
2021-08-22 21:10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1-09-03 08:50   URL
비밀 댓글입니다.

독서괭 2021-08-23 00:3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오ㅡ 관련서적들이 차곡차곡 준비되어 있군요. 다락방의 미친 여자 저도 읽어보고 싶어집니다.

단발머리 2021-09-03 08:51   좋아요 0 | URL
다락방의 미친 여자는 현재 품절상태인데 중고로 사시면 10만원 넘습니다 ㅠㅠㅠ
원서는 구입 가능하고요. 아니면 재출간을 기다리는 걸로.... (먼 산)

독서괭 2021-09-03 09:05   좋아요 0 | URL
컥…. 원서는 정말 읽기 포기하고 소장만 하겠다는 거나 마찬가지라 ㅋㅋㅋㅋ 나중에 도서관에 찾아보든지 해야겠네요

단발머리 2021-09-03 09:18   좋아요 1 | URL
ㅎㅎㅎ 참, 저는 한글판 도서관에서 찾았어요. 그래서 지금 집에 소장하고 있습니다 ㅋㅋㅋㅋㅋ 독서괭님, 건투를 빕니다!!

공쟝쟝 2021-08-30 13: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인에어 좋아하신다니 너무 좋다. 저... 제인에어 좋아요. 가슴아파하며 읽고있어요! 꼭 읽고 단발님의 제인에어 사랑 스토리 찾아봐야지~

단발머리 2021-09-03 08:52   좋아요 0 | URL
제인 에어 다 읽고 쟝쟝님의 제인 에어 이야기 해주세요. 뭐, 그런 설문조사 있잖아요. 무인도 간다면 가지고 가야할 책.
제인 에어는 무인도에 가져갈 책 3권 안에 드는 책으로서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