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드 포 - 성매매를 지나온 나의 여정
레이첼 모랜 지음, 안서진 옮김 / 안홍사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무에게도 강요받지 않은 나와 같은 여성들은 우리의 목소리를 찾아 누군가 강요하지 않았다는 말이 아무것도 우리를 강요하지 않은 아니라는 사실을 주장할 필요가 있다. 강압적인 상황에서 지구상 가장 강력한 강제성은 무형으로 존재하는데, 강제의 존재를 인식하기 위해서 주먹이나 , 칼이 있어야만 한다고 주장하는 무척이나 인간적인 어리석음이다. 성매매 경험은 강요되었다. ‘자유로운범주에 속하는 우리들을 강압한 이다. (343) 




저자 레이첼 모랜은 노숙 생활을 전전하다가 다섯 살에 성매매에 유입되었고, 이후 7년간 착취당했으며, 22세에 성매매에서 벗어나 24세에 더블린시티대학에 진학해 저널리즘 학위를 취득했다(책소개). 


한국 독자들에게 짧은 글에서 저자는 부탁한다. 성매매를 경험한 여성들이라면 있는 범위 내에서 자신들의 경험에 대해 말해달라고. 성매매 경험을 하지 않은 사람들이라면 그들이 말할 주의 깊게 들어달라고. 열린 마음을 가지고 호기심을 표하며, 판단하지 않는 태도를 보여달라고(20). 정희진은 추천사에서특별한 경험 겪은 당사자가 문제의극복뿐만 아니라 그것을 경험한 사람의 사유를 하나의 세계로서 보여주었다고 평가했다(10). 쉽게 읽을 없고 쉽게 읽히지 않는 이유다.  



행복한 창녀 신화, 성매매 여성이 성적으로 즐긴다는 신화 등은 여성을 존중과 경멸, 품위와 천박, 존경과 비난이라는 부류로 구별한 상태(145)에서 성매매에 종사하는 여성에게 경멸, 천박, 비난이라는 굴레를 씌우기 위한 거짓말이다. 성매매 합법화와 비범죄화는 성을 구매하는 남성에게는 면죄부를 주고, 성매매 여성에게는성매매 여성이라는 꼬리표를 공식적 차원으로 수용하라고 강요하기 위한 것이다. 





사회적으로 권력 있는 남성들에 의해 착취당하는 현실은 줄곧 수그러들지 않았고, 도망칠 없었기에 우리에게 실질적 혜택이 있는 유일한 방법은 착취를 경제적인 이유로선택했다라고 표현하는 일이었다. 성매매를성적 자기 결정권으로 표현하려는 시도가 뒷받침될 없는 이유는 우리가 성적인 이유가 아닌 경제적인 이유로 결정을 내렸기 때문이다. 성적인 요소는 즐길 없었고 견뎌야 했는데 우리가 진정으로 자기 결정권을 행사할 있는 위치에 있었더라면 업주에게는 업소가, 성구매자들에겐 필름이 남았을 테다.(127) 





나는 성매매의 원인과 결과, ‘성매매란 역사적으로 가장 오래된 직업 하나 뿐이라고 말하는 뻔뻔함, 성매매로 인해 피폐한 삶을 사는 성매매 여성들이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이것이 지속되는 이유는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성매매는 결국 문제다. 


가난하다고 해서 모두 성매매 유혹에 쉽게 빠지는 것은 아니다. 성매매 여성에게 결정권이 있다거나, 그래도 성매매하는 여성이 시간당 있는 돈이 다른 일에 비하면 많지 않느냐고 말하는 사람이 있다면, 사람은 당장 책을 읽어야만 한다. 성매매는 자신의 몸을 파는 것일 뿐만 아니라, 학대당했음에도 학대당했다고 말할 없는가장 불리한 위치스스로 가두었다고 여겨지는 일이기 때문이다. 성매매로 인한 인간성 파괴의 현실을 이 책은 가감없이 보여준다. 그 일을 스스로 '선택'하는 여성은 존재하지 않는다. 존재할 수 없다.   



정도는 다를지 몰라도 우리 모두는 스스로의 가치 일부를 내어주고 대가로 돈을 받는다. 까다로운 고객을 응대해야 하고, 듣는 아이와 실랑이를 벌어야 하고, 무거운 짐을 옮겨야 하고, 주사를 놓아야만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러한 일들 , 어느 하나도 자신의 자체가 거래 대상이 되지 않는다. 성매매는 몸을 내어 돈을 받았기 때문에 침해된성적 자기 결정권 주장할 없다. 사람들은 성매매 여성들이 일을선택했다고 말한다. 그리고 선택한 사람은 다른 사람이 아닌 바로자신이기에, 일로 인한 모욕과 수치, 괴로움과 고통에 대해서는 말하지 말라고 강요한다. 



하지만 어떻게 그것이 선택일 있는가. 행복 대신 불행을 선택할 있는가. 사랑 대신 낯선 이와의 섹스를 선택할 있는가. 인간이기를 거부하는 구매자들 명을 만나러 가는 길이 선택일 있는가. 아이의 신발을 사주기 위해 거리로 나서는 것이 선택일 있는가. 그렇게 밖에 없었다면, 그것이 선택일 있는가. 




저자는 다섯 살에 성매매에 유입되었고 7년간 일을 해왔다. 그녀는 어떻게 탈성매매 있었을까. 사랑하는 사람이 생겼다. 그녀는 사랑하는 사람과의 행복하고 충만한 경험을 통해 새로운 세계를 만났다. 지옥같은 세계를 탈출하기로 결심했고 실행했으며 결국 성공했다. 자신의 존재를 사람들이 알게 되면 어떻게 할까,라는 두려움 속에서 아이를 키우고, 대학에 진학하고, 새로운 일을 찾았다. 그녀가 워드 프로세서를 통해 쓰는 일을 시작하게 대목은 특히 감동적이다. 




글을 보낸 9개월이나 10개월 만에 받은 수표는 단순히 금전적으로 좋은 소식이었을 아니라 혐오하지 않고 즐길 있는 일로 돈을 있다는 능력의 증명이었다. 봉투를 열면서 느꼈던 놀라움은 표현할 없다. 돈을 보낸 사람은 생각지 못했겠지만 봉투를 여는 나는 기쁨, 자신감, 희망을 얻었다. (354) 





여성 해방의 종국은 경제적 독립이라는 점은 책에서도 확인된다. 여성의 가사노동은 무임금, 동일노동 조건에서 남성에 비해 저임금을 받는 현재의 상황이 이에 대한 증거다. 결국 문제다. 




성매매 여성을 노골적으로 드러내놓고 강간하지는 않지만 강간 판타지를 실행하려고 돈을 지불하고 여성의 몸을 도구 삼아 이용하는 남성들은 다소 만족할지 몰라도 그 실행을 위해 돈을 건네야만 한다는 사실을 아주 잘 알고 있다. 돈의 교환은 그들의 통제력을 상쇄시키고 결국 강간 판타지 경험의 효력을 희석시킨다. (343쪽)

성폭행의 스릴은 통제력으로 정의되고 가장 극단적인 강간범들은 가능한 한 가장 강력한 통제력을 추구하므로 성매매 교환에서 원하는 바를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수년간 만난 수많은 폭력적인 변태들은 모두 공통적으로 그들의 판타지를 실행하는 데 돈을 지불해야 한다는 사실에 적대적이고 깊은 분노를 표했다. (343쪽)

판타지의 악랄함이 더 강해지면 이 남성들은 그 판타지를 실행하기 위해 돈을 지불하지 않는다. 그들은 성매매 여성을 강간한다. 그 남성들은 성매매 여성을 처음부터 강간할 만한 사람으로 보지 않기에 이후엔 성매매 여성의 몸으로 이 판타지를 즐기려 애쓰지 않는다(성매매 여성을 하찮게 인식하는 증거이다). 몇몇 강간범들에게는 성매매 여성의 몸에 실현한 강간 판타지가 충분할지 모르겠지만 모두에게는 아니다. (343쪽)

판타지가 충족되지 않는 다른 이들은 성매매 여성을 강간하면서도 충분히 진짜 강간이라고 느끼지 못하기 때문에, 자신들이 ‘진짜’라고 여기는 상대로 옮겨갈 수 있으며 실제로 그렇게 한다. 이 남성들은 성매매 여성들을 건너뛰고 비성매매 여성을 강간하는데, 성매매는 이를 막을 수 있는 구제 능력이 없다. (344쪽)


댓글(12) 먼댓글(0) 좋아요(3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다락방 2019-12-18 22:15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드디어 다 읽었군요, 단발머리님. 힘든 독서를 끝마쳤어요! 고생했어요.
저는 이 책이 2019년 올해의 책이에요. 꼭꼭 눌러쓴 글이라는 건 바로 이런 글을 두고 얘기한다 싶어요. 단발머리님 리뷰 읽으니 이 책을 한 번 더 읽어야겠어요.

단발머리 2019-12-18 22:20   좋아요 2 | URL
힘든 독서였지만 읽고 나니, 참 잘했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제가 상상할 수 있는 범위를 넘어선 책이었고요. 정희진 쌤 말씀처럼 자신의 경험을 넘어선 사유가 너무나 대단하다고 느꼈어요.
좋은 책 추천해주셔서, 꼭 읽으라 권해주셔서 고마워요, 다락방님^^

블랙겟타 2019-12-18 23: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와- 위에 있는 댓글을 읽고 이 책을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이 더 커졌어요. (•̀ᴗ•́)و
물론 단발머리님의 이 리뷰를 보고 1차적으로 생각이 들었지만요...(이미 다락방님은 읽으셨고!!왜 몰랐지?!)
공교롭게도 이 책을 보자 마자 생각이 들었던 책이 한 권있는데요. 아까 낮에 다음에 무슨책을 볼까 알라딘을 기웃거리던 중 <길 하나 건너면 벼랑 끝>이라는 책을 봤었거든요. 이 책도 성매매 업소에서 유입되고 빠져나오기까지의 겪은 경험들을 증언하고있는 책이라고 소개되어있었는데요. 단발머리님의 리뷰를 읽으며 <페이드 포>와 이 책이 비슷한 부분이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들었네요.
그럼 조만간 우선 <페이드 포>를 읽고..( •ᴗ•)

단발머리 2019-12-18 23:40   좋아요 1 | URL
저도 <길 하나 건너면 벼랑 끝> 책소개는 봤어요. 그 책도 쉽게는 읽을 수 없는 듯해요. 전 오히려 그 책이 위의 <페이드 포>보다 더 가까운 느낌으로 다가올 것 같기도 하구요. 이 책의 저자는 정말 꼭 필요한 경우에만 자신의 이야기를 나눴는데, 읽는 것만으로도 너무 괴롭고 힘들었어요. 블랙겟타님은 어떻게 읽을실지, 어떤 감상일지 무척 궁금하네요. 리뷰 기다릴께요^^

syo 2019-12-18 23:4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요즘 보면, 더덕단에서 syo가 발붙일 데가 없는 것 같아요.....
다들 열정과 식견이 어마어마......
믿었던(?) 블랙겟타님마저 사실 엄청난 고수로 밝혀져.....
으앙

단발머리 2019-12-19 07:32   좋아요 1 | URL
쇼님은 더덕단에서 ‘귀요미‘라는 중요파트를 맡고 계신데, 이 무슨 어이 없는 말씀입니까?
다만 저는 블랙겟타님이 엄청난 고수라는 걸 이미 알고 있다는 걸 밝혀드립니다.
블랙겟타님은 유망주죠. 더덕단 기대만발 유망주^^

비연 2019-12-19 07:57   좋아요 2 | URL
더덕단에 발붙일 데가 없는 자는 저, 비연입니다.
<제2의성>을 완독하지 못한 자 더덕단에 있을 자격이 있는가.. 라는 자괴감에 빠진 채 야근의 늪에 빠져 있는 비연... 가엾. 회사 시러. 미오. 뭐 이런 기기묘묘 상태입니다.
... 다 읽고 얘기하기로. 아니면 오만원을 제 이마에 붙인 사진이라도 올려야 할 듯 ㅜ

단발머리 2019-12-19 08:39   좋아요 0 | URL
<제2의 성> 완독 못 해도 말입니다. 한 번 더덕단은 영원한 더덕단 아니겠습니까.
연말이라 많이 바쁘시니 충분히 이해합니다.

최적의 상황이라면 비연님의 완독이 될 거이고요, 오만원 보다는 비연님 얼굴도 볼 겸사겸사해서, 그 사진도 급 환영합니다^^

블랙겟타 2019-12-19 14:32   좋아요 0 | URL
아니! syo님이야 말로 너무 하시네요. ( ˃̣̣̥᷄⌓˂̣̣̥᷅ )
syo님이 쓰시는 글 읽으며 와.. 나와는 다른 부류의 사람이다. 라고 매번 느끼고 나저의 글을 보고 좌절하는게 여러번이었는데요..ㅠㅠㅠㅠ
저는 고수도 아니고.. 유망주도 아닌..믿었던(?)그대로 입니다 ㅋㅋㅋㅋ

비연 2019-12-19 07:58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이 책은 읽고는 싶은데 왠지 내용이 견디기 힘들 것 같은 느낌이라... 미루고 있습니다.
읽어야 할까 말아야 할까. 요즘 페미니즘 책을 읽으면서 ‘괴롭다‘라는 생각이 많이 드네요...

단발머리 2019-12-19 08:42   좋아요 2 | URL
저도 내내 미루다가 페미니즘 짝궁의 권고로 읽게 되었는데, ‘괴롭다‘는 거 자체는 사실인거 같아요.
다만 저는, 그 극한의 경험을 풀어내는 저자의 서사에 좀 감동되었다고 할까요.
1독을 권하고 싶기는 합니다ㅠㅠ 쉽지는 않죠, 페미니즘 책을 읽는 일이요.

블랙겟타 2019-12-19 14:58   좋아요 0 | URL
확실히 아직까진 이부분에서 차이가 나는거 같아요...
비연님이나 단발머리님께서 읽는게 힘들다라고 하셨지만 저에게는 아직 그정도는 아닐테니깐요. 저도 관심있으니까..현상에 대해서 알고 싶으니까 페미니즘 책을 최근에서야 읽고 있지만 생물학적인 남성인 제가 읽으면서는 ‘와-이건 아니지.. 하루빨리 바꿔야지.. ‘라며 ‘불편하게’ 읽히지만, ‘괴로운 것’의 정도는 아직 아닌것 같더라구요..
처음에 페미니즘 서적을 호기심 반, 약자에 대한 관심(?) 정도로 시작했을지 몰라도 점점 읽으면서 마냥 놀라워만 하면서 가벼히 읽으면 안되겠구나를 조금씩 느끼고 있습니다.
읽으면 읽을수록 앞으로 어떤 자세로 읽어야할지 저에게 과제가 주어지는 중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