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인생의 정원 - 숲의 사계를 통해 배우는 삶과 사랑
손진익 지음 / 북산 / 2017년 4월
평점 :
품절


숲과 더불어 빛나는 삶의 여정

손바닥 만 한 크기의 뜰에 나무를 골라 심고 풀을 가꾸면서 아침과 저녁으로 달라지는 빛의 그림자와 계절의 변화를 실감한다정성을 들여 뜰을 가꾼다는 것은 지금 당장의 그 뜰에서 얻을 수 있는 것이 없다는 것을 알고 하는 일이다일정한 시간이 지나고 난 후에야 뜰에 담겨진 시간과 정성이 드러나며 그 미래를 위해 지금의 수고로움을 아끼지 않는 것이다이는 자연의 순리에 순응하며 내 삶의 가치를 그 안에서 확인하는 과정이기도 하다그런 의미에서 조그마한 정원을 가꾸는 일이나 화분의 꽃이나 나무 한그루를 가꾸는 것 역시 나무와 풀온갖 생명이 살아 숨 쉬는 숲을 찾는다는 것과 다르지 않아 보인다.

 

이 책 '내 인생의 정원'은 저자가 은퇴 후 강원도에 정착해 로미라는 이름의 수목원에서 숲을 가꾸며 살아가는 이야기다삶의 우여곡절을 함께해온 아내와 함께 수목을 가꾸며 수목원의 숲길을 걷으며 인생의 노년기를 충만하게 채워가는 이야기가 소소하게 담겨 있다.

 

봄 햇빛여름 사랑가을 마음겨울 당신과 나라는 테마를 통해 숲의 변화와 그 숲에서 일어나는 일상을 함께 누려가는 두 사람의 아름다운 이야기가 숲이 담고 있는 이야기만큼이나 큰 울림으로 다가온다.

 

앞서거니뒷서거니 도란도란 이야기를 나누며 걷는 두 사람의 뒷모습을 보는 듯하다걷다가 적당한 곳에 앉아 바람의 소리를 듣고 청솔모의 엉뚱한 몸짓도 보며 구름 흘러가는 먼 하늘을 바라보며 어께를 기대기도 하는 다정한 부부의 모습에서 숲에 어우러지는 삶이 무엇을 전해주는지 알 것도 같다.

 

숲에서 자연의 변화를 보며 인간의 삶이 가지는 이기적이고 단편적인 삶의 방식과 숲이 다양한 생명들의 어우러짐 속에서 더불어 살아가는 한없이 넉넉함을 비교하기도 한다자연이 주는 지혜를 통해 사람들의 삶의 원동력을 어디서 찾아야 하는가에 대한 방향성의 제시라는 측면에서 충분히 공감하는 이야기다하지만 한편으로 보면 자연의 법칙과 사람들이 살아가는 방식을 이분법적으로 구분하고 사람들의 일상과 숲의 모습을 단편적인 비교하는 것은 사람들이 삶 속에서 찾아지는 긍정적인 작용을 축소하는 듯한 이미지를 전해주기도 한다.자연을 들여다보고 그 속에서 얻은 교훈으로 보다 풍요롭고 행복한 삶을 살아가자는 의미에서 긍정적으로 받아들여진다.

 

숲의 진면목을 보려면 봄여름가을겨울의 사계절 변화를 다 지켜보아야 한다생명이 나고 자라서 꽃을 피우고 열매 맺고 마지막엔 낙엽지고 모든 것이 멈춘 듯 보이는 겨울까지 지켜보며 숲이 전하는 생명의 숭고함을 알아갈 수 있다는 의미일 것이다사람도 마찬가지다삶의 황금기를 보내고 난 이의 여유로움과 미래를 바라보는 느긋함이 숲의 이야기와 닮아 있다.

 

"200살 먹은 적송은 나에게 말을 건넵니다.

"이 보게아직 청춘인데 벌써부터 노인 흉내 내면 안 되지"

적송 아래 있으면 정말로 젊어지는 것 같습니다. 200년은 못살겠지만 백 년은 충분히 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자와 적송이 나누는 정담의 향기가 내에로 전해져 가슴에 온기로 스민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