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문화예술회관 청년작가 초대전


"여섯 개의 시선 CUBE"


노여운ᆞ설박ᆞ양나희ᆞ윤준영ᆞ이혜리ᆞ최요인


2016.8.24~9.18
광주문화예술회관 갤러리


*서로 여섯 개의 면들이 모여 하나의 정육면체를 이룬다. 면들은 각자 다른 방향을 향하고 있지만 하나의 몸으로 연결되어 있다. 2차원의 평면이 모여, 보다 완성된 입방체를 형성하는 것이다.


이번 전시는 국내외서 활발한 활동을 펼치며 주목받고 있는 이 지역 출신의 젊은 작가 여섯명이 의기투합해 선보이는 전시다. 이들은 모두 바라보는 세계가 다르고 각자 추구하는 예술의 지향점도 다르며, 표현의 기법도 개성도 천차만별이다. 그러나 이들이 그려내는 서로 다른 풍경들은 육면체를 구성하고 있는 여섯 개의 면들처럼 상호보안적이며 서로 돋보이게 한다. 마치 인간과 인간이 서로 지탱하고 의지하며 사회를 유지하는 것처럼, 이들이 만들어내는 서로 다른 화음들은 색다른 시각적 하모니를 불러 일으킨다.(도록에서 발췌)


*전시회를 안내하는 도록의 설명이다. 지극히 당연한 이야기라 그럴듯하게 보인다. 말로는 맞는 이야기라는 것이다. 하지만 전시장에 걸린 작품들 그 어디에서도 육면체를 구성하는 각기 다른 시선으로 이해할 수 있는 근거를 찾기란 어렵다.


육면체를 구성하는 여섯 개의 다른 면들은 온전히 하나를 완성하기 위해 공존하는 각기 다른 이름이다. 숫자 여섯이어서 육면체라 이름하는 것이 아니라는 말이다.


이 전시회에 육면체라는 이름을 붙일 수 있다면 '테마나 도구나 기법이든 무엇 하나라도 같은 지향점'이 있고 이를 각기 다른 사람의 시선이 각기 다른 방법에 의해 그 지향점으로 나아가는 것으로 표현되어지는 것이 있어야 한다. 하지만, 뚜렷한 개성을 가진 각기 다른 작가 여섯 명만 보인다. 활발하게 활동하는 이 지역 출신의 젊은 작가 여섯을 초대하여 같은 시간과 공간에서 전시회를 하는 것으로 읽힌다. 그것만으로도 충분한 전시 안내가 될 수 있다.


예술이라는 추상적이고 일반화된 이야기로 뭉텅그려 설명하지 않아도 관객은 이미 작가의 작품과 소통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믿는다.


텅 비어 있는 통로에 지나지 않았던 곳에 갤러리를 마련하여 훌륭한 문화 소통의 장을 마련한 광주문화예술회관의 그 열린 마음에 박수를 보낸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21세기컴맹 2016-09-14 14: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혼자 극장 다니듯 전시회도 다니면 좋겠는데 전시회는 유독 힘들더군요. 친맥의 성격을 벗어나야 되는데
해서 로스코니 한 불록버스터에만 더 몰리는 느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