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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장의 품격 - 조선의 문장가에게 배우는 치밀하고 섬세하게 일상을 쓰는 법
안대회 지음 / 휴머니스트 / 2016년 5월
평점 :
좋은 글을 만나면 행복하다
글이 넘치는 세상이다. SNS활동이 활성화되면서 책을 통해 글을 만나던 시대ㅘ 비교해보면 글과 만나는 기회는 급속도로 빈번해졌다. 개중에는 좋은 글을 만나 다양한 유익함을 얻고 누기도 하지만, 글의 홍수 속에 노출되면서 한편으론 그 피해를 고스란히 안고 사는 것이다. 글을 쓰는 것이 개인의 감정과 의지의 작용이지만 사적인 활동에 머무는 것이 아닐 때 글에 대한 일차적 책임을 져야하는 것은 그 글을 쓴 이다.
전문적인 지식을 체계적으로 전달하고자 하는 글이 아닌 사소한 일상을 담는 글일수록 그 글에 담긴 글쓴이의 감정과 의지는 더 적극적으로 독자들과 교감하게 된다. 이런 글을 만나게 되면 글이 가진 힘에 의해 공감하고 위안 받으며 개인적 차원을 넘어 흐름을 형성하거나 새로운 변화를 만들어 내기도 한다.
조선시대에도 그러한 글을 통해 문장가로 이름을 떨친 사람들이 있었다. 조선의 문장가에게 배우는 치밀하고 섬세하게 일상을 쓰는 법이라는 부재를 단 이 책‘문장의 품격’은 바로 그들의 글을 통해 글이 가지는 맛과 멋을 통해 글의 힘을 확인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
안대회의 ‘문장의 품격’은 저자의 ‘고전 산문 산책’이라는 저서에서 일곱 사람을 가려 뽑은 후 그들의 글을 세심하게 번역하고 각각의 작품에 짧고 명쾌한 해설을 붙인 선집이다. “허균, 이용휴, 박지원, 이덕무, 박제가, 이옥, 정약용”이 책에 등장하는 문장가들이다. 이들은 다양한 분야에서 우리에게 익히 잘 알려진 사람들이다.
각기 활동했던 분야는 다르지만 이들이 가지는 공통점으로는 “형식과 내용의 제약에서 벗어나 일상에 대한 다채롭고 섬세한 글쓰기로 동시대의 삶을 움직였던” 사람들이라는 것이다. 그들은 “낡은 사유와 정서를 담은 고문(古文) 대신 낯설고 새롭고 실험적인 문장에, 도시 취향의 삶과 의식, 여성과 평민 등 소외 계층의 일상, 담배·음식·화훼 등의 기호품까지 다양한 주제로 생동하는 삶의 모습을 담아냈다.”는 것이다.
여기에서 주목되는 사람은 글 속에 위트와 해학이 넘치는 이덕무, 박지원, 박제가의 글들과 함께 정조의 문체반정의 직접적인 희생양이라고도 할 수 있는 이옥의 글이다. 이덕무, 박지원, 박제가는 이미 많은 사람들에 의해 주목받아 와 일반화되어 익숙한 사람들이지만 이옥의 경우는 쉽게 접하지 못했던 사람이어서 더 주목된다.
이들은 “규범적이고 정통적인 문체로 정치와 철학, 도덕에 천착했던 고문 일변도의 조선 문단에 새로운 변화의 바람을 불러 일으켰던 문장가들이다. 이들은 고문의 형식적 구속이 변화하는 시대의 삶과 정서마저 제약한다고 보고, 새로운 시대의 문장은 형식과 내용의 굴레에서 벗어난 자유로운 것이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글쓴이의 감정과 의지가 담긴 글은 글쓴이의 특유의 멋과 맛이 베어낸다. 문장만으로도 누구의 글인지 알 수 있을 정도로 개성이 강하지만 이들의 글에는 힘이 살아 있어 읽는 이들로 하여금 큰 공감과 울림을 받게 한다.
좋은 글은 읽으면 읽는 이의 가슴에 잔잔한 파문이 인다. 그 파문은 때론 뜨거운 열정으로 때론 시원한 청량감으로 글이 가진 멋과 맛을 음미할 수 있다. 좋은 글을 가려 읽고 글이 주는 매력을 누리며 삶의 활력소로 작용할 수 있도록 밝은 눈을 키우는 것은 어쩌면 글을 읽는 사람의 의무라 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