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소울 키스 - 사랑하는 법을 알려줘서 고마워요 또 사랑받는 법도
김진석 지음 / 큐리어스(Qrious) / 2016년 1월
평점 :
시선이 머무는 곳에 아름다움이
키스 kiss, 언어로 설명을 시도하는 것 자체가 불가능한 것이리라. 자발적 감정의 발로이며 의지의 적극적 표현이다. 이를 받아들이는 사회적 태도는 시대에 따라 다르지만 그것이 담고 있는 감정의 발로는 시대를 불문하고 통용된다고 할 것이다. 관습이 다른 사람들이지만 시대가 변하고 소통하는 범주가 단일화 되어가면서 인간이 가지는 본성을 표현하는 방법에서도 크게 다르지 않아 보인다.
'소울키스 Soul Kiss'와 동의어는 deep kiss, French kiss다. 뜻은 통하나 감정을 담는 형성된 이미지가 다르다. 부드럽지만 그 감정을 넘어선 그곳에 머물러 있을 감정상태의 반영일 것이다.
여행기‘걷다 보면’으로 만난 작가 김진석은 길 위의 사진가다. 그의 사진에는 ‘사람들의 아름다운 순간’들이 담겼다. 사람들 속에서 사람들의 생생한 표정을 놓치지 않은 까닭이다. 오롯이 두 발로 걷기에 그 발걸음이 닿는 곳은 사람들이 사는 사람들 틈 속이다. 그는 그렇게 사람들 틈에서 희망을 발견하기에 그 희망에 주목하는 사람들에게 주목받는 작가이기도 하다. 그의 신작이 바로 이 ‘소울키스’다.
이 책‘소울키스’는 그가 유럽에서 포착한 키스의 순간들을 담았다. 절정의 순간에 몰입하는 사람들의 표정이 생생하게 담겨져 있다. 공원, 길거리, 기차역 등 사람들로 분비는 어느 곳에서든 어른, 아이, 연인,부부, 모자 사이로 시간과 장소, 남녀노소를 구분하지 않고 감정이 발로되는 그 순간들을 담은 것이다. 이 사진만으로도 춘분한데 여기에 입맞춤보다 달콤한 사랑의 표현이 담겨 있다. 사랑 시, 영화 명대사, 감동 명언, 달달한 노랫말 등으로 사랑을 묘사한 글귀가 사진이 전하는 감동의 순간을 절정으로 이끌어간다.
"소중한 순간이 오면 따지지 말고 누릴 것"
순간의 포착이야말로 오롯한 감정이 그대로 담긴다. 작가는 그 순간을 숨을 멈추고 담았다. 표정이 전부를 말해주는 장면 이보다 설레고 가슴 벅찬 순간이 또 있을까? 언어를 넘어선 순간의 감동이 그대로 전해져 가슴에 울림으로 남는다.
지금 사랑하는 사람, 앞으로 사랑할 사람, 사랑 그 감정에서 벗어난 모든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을 감동의 순간을 포착했다. 이 순간이 담긴 사진 에세이는 이들에게 새롭게 사랑이 담고 있는 자발적 감정의 발로이며 의지의 적극적 표현임을 확인하게 하는 기회를 제공해 준다. 추운 겨울 이보다 따스한 선물이 또 있을까 싶다.사진이 주는 최고의 순간을 경험하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