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리극
판에 박은 소리 Victor 춘향
2015. 5.23(토)~25(일) 오후 4시
국립민속국악원 예원당
양질의 국악콘텐츠를 만나는 것이 쉽지 않다. 지방자치단체마다 국악관련단체가 있다. 국악의 대중화와 그 지평을 확대한다는 측면에서는 두손들어 환영한다. 가까운 곳에서 자주 찾고 즐길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된다는 것 처럼 좋은 것이 있을까? 하지만, 우후죽순격으로 늘어난 국악관련단체가 모두가 대중들과 함께 국악이 가지는 멋과 맛을 누리는 것은 아니라는 생각이다. 더군다나 퓨전이라는 장르가 정체성의 혼란이라는 말을 들을 정도로 질적 담보를 갖추지 못한 상태에서 서양음악의 대중성에 편승하는 것은 아닌지 돌아볼 일이다.
자주 찾는 국악관현악단의 연주회의 안일한 연주에 실망을 거듭하던 차에 만난 국립민속국악원의 소리극 "판에 박은 소리 Victor 춘향"은 가뭄에 단비와도 같은 공연이었다. 일차적으로 소리꾼들의 소리가 좋다. 정통 판소리의 멋과 맛을 제대로 전달해주는 능력에 박수를 보낸다. 또한, 춘향제 기념으로 판소리 춘향가를 새로운 시각에서 접근하고 있는 기획도 볻보인다.
1937년 일본의 레코드사에서 당대 판소리를 주름잡았던 소리꾼들이 모여 '판소리 춘향가'의 녹음 현장을 2015년 고스란히 복원시켜내면서 새롭게 접근하는 '판소리 춘향가' 의 매력 속으로 안내하고 있다. 암울했던 시대 백성들의 애환을 달래주었던 판소리가 여전히 그 맛과 멋으로 현대인들의 가슴으로 스며드는 시간이었다.
관객을 만족시키는 것은 공연뿐 아니다. 보다 적극적으로 관객과 소통하려는 노력이 보여 반갑기만 하다. 공연의 시작과 끝나는 싯점을 잘 활용하는 관객을 향한 열린 마음이 좋다. sns의 적극적인 활용, 포토존으로 배우와 관객의 만남 등도 공연 이후 관객에 대한 배려로 박수받기에 충분하다.
국립민속국악원 페이스북 관리자에게 감사드린다. sns에서 국악관련단체를 팔로우하면서 공연소식이나 국악관련 소식을 접하고 있는데 이번 공연을 보게 된 것도 국립민속국악원의 페이스북을 통해 알게되었기 때문이다. 앞으로도 sns활동에 기대하는 바가 크다. 제가 사는 곳는 광주광역시, 전주시, 남원시가 비슷한 거리에 있다. 그런 거리적 특성을 활용하여 국악공연이나 연주회를 자주 찾는다. 이번 판에 박은 소리 Victor 춘향으로 처음 만난 국립민속국악원의 공연과 연주회는 앞으로 자주 찾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