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아버지입니다 - <땡큐 대디> 원작 팀 호이트 부자의 아름다운 동행
딕 호이트.던 예거 지음, 김정한 옮김 / 라이스메이커 / 2015년 4월
평점 :
품절


2015년 어버이날, 한 아버지가 스스로 세상을 등졌다. 아들을 불의의 사고로 먼저 보내고 억겁의 시간을 보내던 아버지의 선택이 목숨을 버리는 것이었다. 죽음으로 무엇을 말하고 싶었을까? 이런 현실에서 수도 서울에만 25만 명의 독거노인이 살아간다고 한다. 이 또한 많은 사람들이 스스로 선택한 삶이라는 것이다. 가족의 해체가 우리가 사는 현대사회의 현실임을 반증하는 단면이 아닐까 싶다.

 

이렇게 해체되는 가족임에도 불구하고 가족은 인간으로 태어나 귀속되는 가장 기초단위이며 한 인간이 성장하는 자양분이다. 그렇기에 가족은 기적과도 같은 일들을 만들어 온 힘의 근원이 된다. 이런 가족의 힘을 확인할 수 있는 단적인 사례가 여기에 있다. 팀 호이트 부자의 아름다운 동행을 담은 책나는 아버지입니다이다.

 

"아빠와 함께 달리고 싶어요!"라는 한마디에 시작된 팀 호이트 부자의 레이스는 가족 특히 아버지의 존재가 어떤 의미로 다가서는지 확인할 수 있다. 뇌성마비 아들을 휠체어에 태우고, 자신은 그 뒤에서 휠체어를 밀며 보스턴 마라톤대회 풀코스와 하와이 철인3종 경기를 완주한 철인 딕 호이트. 그와 그의 아들이 함께 일구어낸 이야기를 담았다. 영화 탱큐, 대디의 주인공들이다. 유튜브를 비롯한 다양한 매체를 통해 전 세계 1500만의 가슴을 울린 감동 실화의 주인공들의 이야기가 가족 드라마처럼 펼쳐진다.

 

마라톤 42.195킬로미터 64, 보스턴 마라톤 대회 26회에 24년 연속 완주, 세계 철인3종 경기 대회 6, 단축 철인3종 경기 206회 완주, 미국 대륙 6000킬로미터 횡단…….이들이 이런 엄청난 도전을 할 수 있었던 배경은 어디에 있을까? “아버지, 아버지가 없었다면 저는 할 수 없었어요”, “아들아, 네가 없었다면 나는 하지 않았다가족이라는 믿음과 배려를 바탕으로 용기가 그 힘이었을 것이다.

 

태어나는 과정에서 뇌성마비에 걸려 장애우로 살아야 하는 아들을 온갖 사회적 편견과 제약에도 불구하고 정상인으로 성장하도록 함께 길을 걸어간 가족과 그 길에서 주인공이었던 아들의 감동적인 이야기다. 몸은 불편하지만 세상 그 누구보다 강인한 정신력과 긍정적인 마음가짐으로 역경을 이겨낸 아들과 그런 아들을 위해 자신의 모든 것을 희생한 위대한 아버지의 이야기는 팀 호이트 만의 이야기는 아니다. 지구상 어디든 가족이 있고 아버지를 둔 자식이라면 모양만 다를 뿐 충분히 있는 사례다. 하지만, 어느 가족보다 딕 호이트는 더 큰 일을 해냈다.

 

할 수 있다라는 신념, 이 신념을 실현해가는 이들의 행보는 수많은 사람들에게 희망을 전해준다. 그 바탕에 아버지가 있다. 아버지를 중심으로 온 가족이 만들어가는 감동의 드라마가 가족의 해체의 시대에 가족의 의미를 다시금 생각하게 만든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나비종 2015-05-09 19:4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불리는 것만으로도 많은 무게가 실리는 이름입니다, `어머니`와는 또 다른 느낌으로.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