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 향기 사이로

무엇보다

미쁘고

정다운

벗들의 음성

 

 

고송유수관도인(古松流水館道人) 이인문(李寅文), 송계한담도(松溪閑談圖)

조선 19세기 초반, 종이에 수묵담채, 국립중앙박물관

 

우거진 소나무 성근 가지 사이로 부는 솔바람, 계곡의 흐르는 물소리의 어울림만으로도 넉넉한 자연을 품에 안았다. 마주보는 절벽 사이로 설비치는 절집으로 이곳이 속세를 한참 벗어난 공간임을 말해준다. 하지만, 이 풍경 속 백미는 보일 듯 말 듯 소나무에 가리기도 한 세 사람이다. 차라도 한잔 나눈다면 더 없이 좋은 시간일 것이다. 옆으로 비스듬히 누운 사람도 있는 걸 보면 그들은 심각한 이야기보다는 세상사와는 관계없는 이른바 정담을 나누고 있을 것입니다.

 

이처럼 풍류를 즐겼던 옛 사람들은 여름날 소나무가 우거진 계곡에서 서로 마음이 통하는 사람들과 함께 한가로이 담소를 나누는 것을 동경하였다. 옛 사람들의 여유로움을 엿볼 수 있는 이런 그림을 송계한담도(松溪閑談圖)라 한다.

 

벗들이 소나무 숲에 앉아 한가롭게 여담을 즐기는 모습을 그린 송계한담도(松溪閑談圖)는 이인문(李寅文)의 노년작이다. 언제 그렸다는 글씨도 없고 심지어 작가 이름을 적은 관지조차 없지만 이렇듯 칼칼하게 자연의 정수만을 뽑아 그려 낸 화가는 그가 분명하다.” 무엇보다 미쁘고 정다운 소리는 바로 두런두런 이야기를 펼치는 사랑하는 벗들의 음성이다. '논어'"익자삼우 益者三友"라 하였다. "정직한 사람, 성실한 사람. 박학다식한 사람을 벗하라"는 말이다. 오주석의 설명이다.

 

백아절현(伯牙絶弦) 의 지음이 담고 있는 의미를 생각하며 벗을 찾는 사람은 부지기수다. 그렇게 벗을 찾지만 정작 벗과 마음 나누며 아취를 누리고 있는 사람을 찾기 힘들다. 사람 사귐의 도리를 생각하지 못하는 세태를 탓하기에는 무엇인가 부족하다. 무엇이 그렇게 만들까? 송계한담도(松溪閑談圖)의 벗들의 모습을 지금 우리들 속에서 찾는건 무리일까?

 

이인문(李寅文, 1745~1824년 이후)의 호는 고송유수관도인이며 화원으로 첨사를 지냈다. 김홍도와 동갑내기 절친한 친구이자 그와 함께 당대에 쌍벽을 이룬 화가로 꼽힌다. 산수를 비롯하여 도석인물, 영모 등 다방면에 걸쳐 수준 높은 그림을 그렸다. 특히 고송유수관도인이란 그의 호에 걸맞게 오래된 소나무와 시원한 물줄기를 그린 명품을 많이 남겼다. 이인문의 대표적으로 손꼽히는 작품은 길이 8미터가 넘는 대작 강산무진도(江山無盡圖)’.

 

오주석이 사랑한 우리 그림책 속의 그림을 다시 본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나비종 2015-01-13 06:2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솔잎차를 마셔본 적이 있어요. . 벗이란 그런 걸까요? 너무 진하지는 않지만 오래도록 입 안에 향기롭게 머무는. .

무진無盡 2015-01-14 21:39   좋아요 0 | URL
자극적이지 않지만 그 만의 독특한 향과 맛이 있기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