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곳에 산이 있었다 - 한국 등산 교육의 산증인 이용대 교장의 산과 인생 이야기
이용대 지음 / 해냄 / 201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등산학교 교장의 등산인들에게 주는 교훈

집 근처 산 이름이 연산이다. 이사하고 나서 늦가을 무작정 산을 올랐다. 산림도로를 따라 올라간 길에서 등산로로 접어들었다는 것을 알게 하는 것이 각종 산악회의 이름을 단 이정표들이다. 단순히 산악회 이름만을 표기한 것이 있는가 하면 자신만의 독특한 문구로 이 길을 다녀간다는 표시를 한 이정표도 있다. 이런 이정표는 갈림길이나 길을 잘못 들어 등산로를 벗어났을 때 아주 유용한 길잡이가 된다. 내가 사는 곳 인근에 전국에서 찾아온 사람들의 흔적을 발견하는 것, 참으로 흥미롭다.

 

산이 국토면적의 70%를 차지하는 나라에서 산과 사람의 삶은 뗄 수 없는 관계에 있다. 유독 많은 사람들이 산악회를 기반으로 등산을 하고 그렇지 않더라도 산을 찾고 있다. 마치 유원지 나들이하듯 산으로 발길을 돌린다. 그 여파로 올레길, 둘레길과 같은 각종 트레킹 길이 만들어지고 종교인의 성지순례길 처럼 꼭 가봐야 하는 길로 주목받는 일까지 생긴 것이다.

 

하지만, 이렇게 수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고 가고 싶어 하는 산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을까? 평생을 산과 함께 살아온 사람 이용대는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산과 등산 그리고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은 책 그곳에 산이 있었다를 발간했다. 이 책에는 길이 끝나는 곳에서 등산이 시작된다는 시각으로 산은 인생의 학교다’, ‘산 속의 문화, 세상 속의 산’, ‘산을 사랑하니 산과 닮아 있다’, ‘자연의 대서사시, 길이 끝나는 곳에서 등산이 시작된다로 구성된 이야기를 담았다.

 

전문산악인과 등산 애호가들의 이야기가 중심인 이 책에는 등산의 역사와 더불어 산과 등산인의 관계를 규명한다. 수단방법을 가리지 않고 최고봉에 올랐던 지난 등산의 흐름을 바이 페어 민즈(정당한 수단으로 오르기)’로 바꾼 이야기로부터 오늘까지 이어지는 등산에 대한 시각을 전하고 있다. 또한 역대 한국 산악인의 해외등산원정과 그 과정에서 희생된 사람들과 그 뒷이야기도 담았다. 이 과정에서 저자는 등산인들의 뒷이야기를 흥미롭게 전한다. 또한 코오롱등산학교교장으로 등산인들의 교육을 담당하는 과정에서 만난 사람들의 이야기와 등산인들에 대한 무분별한 태도에 대한 질책도 마다하지 않는다.

 

모든 사람이 같은 방법으로 산에 오르지 않는다. 머메리에게는 머메리의 산이 있고, 메스너에게는 메스너의 산이 있듯이 당신에겐 당신만의 산이 있다.”

 

한국산악인의 산증인과도 같은 이용대의 사람들은 산에 왜 오를까라는 질문은 등산인들이 꼭 한번쯤 심사숙고해야할 화두와도 같다. “산은 인생의 학교다라는 말에서 느낄 수 있는 등산이 주는 교훈은 사람들의 삶 자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누구에게나 자신만의 산이 있다는 것은 각자가 스스로 산에 부여한 의미를 말하는 것이다. 저자 이용대의 시각은 등산이 단순한 신체적 행위나 스포츠의 하나가 아니라 것이다. 자신의 몸과 마음을 닦아가는 전인적 활동임을 확인하는 과정이 등산이라는 점, 이는 수 십 만 명에 이르는 등산인들에게 30년간 산과 살아온 이용대의 조언이다. ‘다른 사람과 경쟁하지 말고 오롯이 나만의 길을 가라는 이야기는 현대인들의 삶의 교훈으로 삼아도 될 듯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